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석학적 방법
2. 엘리자베스 무어의 교육이론
3. 사례 연구 방법
4. 게슈탈트 방법
Ⅲ. 결론
Ⅱ. 본론
1. 해석학적 방법
2. 엘리자베스 무어의 교육이론
3. 사례 연구 방법
4. 게슈탈트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장소, 그 시대에 요구하는 요청에 따라 본질을 향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라는 가정 하에 가능한 것이다.
무어가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새롭게 눈을 뜨게 하고 새로운 안목을 제시하는 것이라면 이것은 한국 교회에 반드시 필요한 교육방법이라고 본다. 사례연구 방법의 목적은 다양하며 서로 다른 접근들이 필요하다. 교회 안에서 이뤄지는 기독청소년을 위해 교육방법론이 진행될 때, 주로 교회 안에서 이뤄지는 기독청소년을 위해 교육방법론이 진행될 때, 주로 교회에서 기독교교육의 목적에 따라 결단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고 학생 자신이 사례 속의 인물과 동일시함으로서 실제 상황과 같은 통찰을 얻게 하려는 의도에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4. 게슈탈트 방법
형태방법을 통합적인 가르침이라고 명하고, ‘전체’, ‘모양’, ‘형태’라는 독일어에서 왔으며 유태계 정신과 의사인 프릿츠 퍼얼스는 골드슈 타인의 유기체 이론과 스마트의 생태학 이론을 토대로 개체와 환경을 하나의 전체적인 통합체로 보는 새로운 시각을 확립하기 시작했다.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개체는 어떤 자극에 노출되면 그것들을 하나하나의 부분으로 보지 않고 완결, 근접성, 유사성의 원리에 입각해 자극을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보기 때문이다. 각기 다른 현상들의 부분을 합한 것보다 더 큰 하나의 통합으로 조직하는 방법이다. 개체를 어떤 고정적인 대상으로 보기 보다는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 성장 변화해 나가는 생명체로 본다. 개체의 본질이 성장에 있으므로 항상 끊임없이 외부환경과의 접촉을 하면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이를 자신에 맞도록 소화시키고 동화시킴으로써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이를 자신에 맞도록 소화시키고 동화시킴으로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이 개체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정리하도록 제시하는 것이며, 관계의 그물 안에서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Ⅲ. 결론
신학은 기독교 교육의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절박한 문제에 대한 적절한 답을 줄 수 없고 언어적 한계, 내용의 한계에 부딪친다. 전통적인 성서 해석 방식 안에서만 그 해답을 찾으려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어가 과학정신학을 바탕으로 일반적인 교육학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교육방법론과의 접목을 시도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기존 기독교교육의 대표적인 방법인 지식전달식 교육방법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현재 그들이 처해있는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돕는데 실패했다. 그들의 현재 삶을 과거에 기록된 성서의 내용과 의미있게 연결시켜 해석해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미흡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런 노력을 통해 유기적인 관계를 찾아나가고 하나님이 계시해 주신 본래의 전통을 발견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메리엘리자베스무어 교육이론의 해석학적접근과 그 적용/박진형
무어가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새롭게 눈을 뜨게 하고 새로운 안목을 제시하는 것이라면 이것은 한국 교회에 반드시 필요한 교육방법이라고 본다. 사례연구 방법의 목적은 다양하며 서로 다른 접근들이 필요하다. 교회 안에서 이뤄지는 기독청소년을 위해 교육방법론이 진행될 때, 주로 교회 안에서 이뤄지는 기독청소년을 위해 교육방법론이 진행될 때, 주로 교회에서 기독교교육의 목적에 따라 결단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고 학생 자신이 사례 속의 인물과 동일시함으로서 실제 상황과 같은 통찰을 얻게 하려는 의도에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4. 게슈탈트 방법
형태방법을 통합적인 가르침이라고 명하고, ‘전체’, ‘모양’, ‘형태’라는 독일어에서 왔으며 유태계 정신과 의사인 프릿츠 퍼얼스는 골드슈 타인의 유기체 이론과 스마트의 생태학 이론을 토대로 개체와 환경을 하나의 전체적인 통합체로 보는 새로운 시각을 확립하기 시작했다.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개체는 어떤 자극에 노출되면 그것들을 하나하나의 부분으로 보지 않고 완결, 근접성, 유사성의 원리에 입각해 자극을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보기 때문이다. 각기 다른 현상들의 부분을 합한 것보다 더 큰 하나의 통합으로 조직하는 방법이다. 개체를 어떤 고정적인 대상으로 보기 보다는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 성장 변화해 나가는 생명체로 본다. 개체의 본질이 성장에 있으므로 항상 끊임없이 외부환경과의 접촉을 하면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이를 자신에 맞도록 소화시키고 동화시킴으로써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이를 자신에 맞도록 소화시키고 동화시킴으로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이 개체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정리하도록 제시하는 것이며, 관계의 그물 안에서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Ⅲ. 결론
신학은 기독교 교육의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절박한 문제에 대한 적절한 답을 줄 수 없고 언어적 한계, 내용의 한계에 부딪친다. 전통적인 성서 해석 방식 안에서만 그 해답을 찾으려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어가 과학정신학을 바탕으로 일반적인 교육학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교육방법론과의 접목을 시도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기존 기독교교육의 대표적인 방법인 지식전달식 교육방법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현재 그들이 처해있는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돕는데 실패했다. 그들의 현재 삶을 과거에 기록된 성서의 내용과 의미있게 연결시켜 해석해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미흡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런 노력을 통해 유기적인 관계를 찾아나가고 하나님이 계시해 주신 본래의 전통을 발견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메리엘리자베스무어 교육이론의 해석학적접근과 그 적용/박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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