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적 이미지의 차용
2) 강렬한 색채의 표현
3) 에로티시즘과 리얼리티의 표현
4) 사진의 차용과 콜라주의 기법
5) 대상의 반복과 복제
6) 일상적 오브제의 차용
2. 네오팝의 미술형식
1) 슈퍼플랫 표현양식
2) 이미지의 단순성과 상징성
3) 애니메이션
4) 그래피티의 미술
5) 키덜트의 반영
6) 콜라보레이션
3. 각각의 사조와 과거 모더니즘의 차별성을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
1) 모더니즘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
2) 팝아트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
3) 네오팝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
Ⅲ. 결론
IV. 참고문헌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적 이미지의 차용
2) 강렬한 색채의 표현
3) 에로티시즘과 리얼리티의 표현
4) 사진의 차용과 콜라주의 기법
5) 대상의 반복과 복제
6) 일상적 오브제의 차용
2. 네오팝의 미술형식
1) 슈퍼플랫 표현양식
2) 이미지의 단순성과 상징성
3) 애니메이션
4) 그래피티의 미술
5) 키덜트의 반영
6) 콜라보레이션
3. 각각의 사조와 과거 모더니즘의 차별성을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
1) 모더니즘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
2) 팝아트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
3) 네오팝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그래피티 운동이 확산되었다 하미숙,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
또한 일본에서는 네오 팝 또는 J-POP이라고 불려 지기도 하는 네오 팝은 1992년 미술잡지인 <미술수첩(美術手帖)>3월호에서 정의가 내려졌다. 당시 <미술수첩>편집자였던 사와라기 노이와 키요시 쿠스미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 1960년대 초두에 태어난 일본의 신세대 작가들을 일본의 ‘네오팝’이라고 부르고 그 작품 성향을 긍정적으로 논평했다. 일본의 네오 팝은 서브컬쳐(하위문화)를 작품에 자연스럽게 끌어들인 1990년대 이후의 팝적인 미술표현이다. 일본의 ‘네오 팝’은 무라카미 다카시, 나카하라 코다이, 야노베 겐지를 포함해 오타쿠취미적 영향을 입증하는 작품을 하고 있는 작가들을 한데 묶고 있다. ‘팝 네오팝(Pop-Neo Pop)\'을 제목으로 하는 이 특집은 일본의 ’네오 팝‘작가들을 미국의 ’네오 지오(NeoGeo)에 대한 일본의 대응물로서 장려하려는 전략적 시도였다. 이때 해외의 동향을 소개하고 분석함과 동시에 일본의 ‘네오 팝’은 오타쿠 문화를 오리지널한 화제로 해야만 한다는 제의가 편집자에 의해 있었다.
일본의 ‘네오 팝’이라는 명칭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등 하위문화의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그들의 작품에서 팝 아트를 연상시키는 점에서 유래하는 것인데, 실제로는 1980년대 뉴욕의 미술현장을 석권한 시뮬레이셔니즘(simulationism)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와라기가 마침 <미술수첩>의 편집자였을 때에, ‘네오 지오’와 ‘시뮬레이셔니즘’의 이야기를 듣고 강하게 매료되어 기사로 거론되었다고 한다.
한국의 팝 아트는 서구보다 20년 후인 1980년대 나타나기 시작했다. 1980년대 한국 사회는 산업사회의 소비문화로서 상품의 대중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이며 1990년대에는 본격적인 소비문화 층이 형성되었다. 한국의 경우도 역시 도시화, 산업화, 대중사회를 형성하면서 그 같은 문제의식의 공유를 미술 내부에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2000년 이후의 한국 미술에서 네오 팝이라 일컬어지는 작품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작가들은 미술과 대중문화의 접점에서 시대적 아이콘을 작품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인 작업을 선보인다 김영신, 한국 현대회화의 동향과 특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 대중성과 소비성의 측면이 고려되며 동시대 한국팝아트는 동양의 관점에서 재해석되거나 현대적 재료와 표현기법으로 재구성되며 뉴 팝 아트적 성향의 팝 컬처라는 트랜드가 부각되면서 유사한 성향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으로 나타나고 있다. 동시대 작가들의 작업에서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가 시대와 개인의 서사를 작품에 반영하고 세계화, 다문화주의, 풍요로운 환경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동시대 ‘개인’이나 ‘일상’은 더 이상 개인의 차원에 머물지 않으며, 시대의 변화 속에 살고 있는 작가는 모든 것의 종착점이 되어 이들의 작품은 시대상을 반영한 보편적인 것이 된다. 동시대 작가들이 겪는 개인적 경험과 현대사회의 시각이미지는 실재와 가상이 모호하여 그 모호함이 다시 이미지화 되어 또 다른 경험을 낳게 한다 진휘연, 미술과 디자인의 통합: 무라카미 다카시의 미술상품과 욕망, 미술사와 시각문화, 제7호,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2008.
.
Ⅲ. 결론
팝아트는 영국에서 시작되었지만 흥행 시기는 그다지 길지 못했다. 각종 전란을 마친 1960년대의 미국은 명실상부한 세계 최강의 나라로 올라섰다. 경제적으로도 대단한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 시기에 대량생산 대량판매의 구조에 부합하여 미술적으로 팝아트가 발전하게 되었다. 각종 상품의 캐릭터로 활용되기도 하고, 공공의 길거리에서도 도시경관의 예술성을 위하여 활용되기도 했다.
1980년대에는 일본에서 오타쿠 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팝아트를 변화하고 발전시킨 네오팝이 나타났다. 네오팝의 유명작가는 영국이나 미국에도 존재하지만 중심지가 일본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였다. 과거에는 서양의 미술작품이 전 세계적으로 강세를 이루었지만, 네오팝의 등장 이후에는 동양의 미술작품의 강세가 시작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도 많은 네오팝 작품들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일본처럼 국제적인 영향력을 보이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드라마, 영화, 음악에서의 한류가 강세를 보인 것처럼 네오팝의 중심지도 한국으로 옮기는 날이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문헌
고재원, 현대 건축의 외피에 나타난 반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권영성, 팝아트의 차용(借用)개념을 통한 본인 작품 분석, 목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김성중, 팝 아트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김영신, 한국 현대회화의 동향과 특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김은영, 팝 아트에 나타난 유희적 감성을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손소현, 팝 아트의 예술적 특성이 현대 상업 공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오세권, \'텍스트 해석\'을 통한 후기모더니즘 미술의 비평적 접근,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오윤정, \'무라카미’라는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들, 권행가 외, 시대의 눈: 한국근현대미술가론, 학고재, 2011.
이승민, 팝 아트 작품을 통한 반복의 시각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정형,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다락원, 2009.
주하영 외, 무라카미 다카시의 브랜드화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4.
진휘연, 미술과 디자인의 통합: 무라카미 다카시의 미술상품과 욕망, 미술사와 시각문화, 제7호,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2008.
최재혁, 3.11 이후, 무라카미 다카시의 변화하는 슈퍼플랫, 교육과학기술부, 2008.
하미숙,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황요섭, 키스 해링(Keith Haring)의 작품에 나타난 대중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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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일본에서는 네오 팝 또는 J-POP이라고 불려 지기도 하는 네오 팝은 1992년 미술잡지인 <미술수첩(美術手帖)>3월호에서 정의가 내려졌다. 당시 <미술수첩>편집자였던 사와라기 노이와 키요시 쿠스미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 1960년대 초두에 태어난 일본의 신세대 작가들을 일본의 ‘네오팝’이라고 부르고 그 작품 성향을 긍정적으로 논평했다. 일본의 네오 팝은 서브컬쳐(하위문화)를 작품에 자연스럽게 끌어들인 1990년대 이후의 팝적인 미술표현이다. 일본의 ‘네오 팝’은 무라카미 다카시, 나카하라 코다이, 야노베 겐지를 포함해 오타쿠취미적 영향을 입증하는 작품을 하고 있는 작가들을 한데 묶고 있다. ‘팝 네오팝(Pop-Neo Pop)\'을 제목으로 하는 이 특집은 일본의 ’네오 팝‘작가들을 미국의 ’네오 지오(NeoGeo)에 대한 일본의 대응물로서 장려하려는 전략적 시도였다. 이때 해외의 동향을 소개하고 분석함과 동시에 일본의 ‘네오 팝’은 오타쿠 문화를 오리지널한 화제로 해야만 한다는 제의가 편집자에 의해 있었다.
일본의 ‘네오 팝’이라는 명칭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등 하위문화의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그들의 작품에서 팝 아트를 연상시키는 점에서 유래하는 것인데, 실제로는 1980년대 뉴욕의 미술현장을 석권한 시뮬레이셔니즘(simulationism)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와라기가 마침 <미술수첩>의 편집자였을 때에, ‘네오 지오’와 ‘시뮬레이셔니즘’의 이야기를 듣고 강하게 매료되어 기사로 거론되었다고 한다.
한국의 팝 아트는 서구보다 20년 후인 1980년대 나타나기 시작했다. 1980년대 한국 사회는 산업사회의 소비문화로서 상품의 대중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이며 1990년대에는 본격적인 소비문화 층이 형성되었다. 한국의 경우도 역시 도시화, 산업화, 대중사회를 형성하면서 그 같은 문제의식의 공유를 미술 내부에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2000년 이후의 한국 미술에서 네오 팝이라 일컬어지는 작품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작가들은 미술과 대중문화의 접점에서 시대적 아이콘을 작품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인 작업을 선보인다 김영신, 한국 현대회화의 동향과 특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 대중성과 소비성의 측면이 고려되며 동시대 한국팝아트는 동양의 관점에서 재해석되거나 현대적 재료와 표현기법으로 재구성되며 뉴 팝 아트적 성향의 팝 컬처라는 트랜드가 부각되면서 유사한 성향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으로 나타나고 있다. 동시대 작가들의 작업에서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가 시대와 개인의 서사를 작품에 반영하고 세계화, 다문화주의, 풍요로운 환경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동시대 ‘개인’이나 ‘일상’은 더 이상 개인의 차원에 머물지 않으며, 시대의 변화 속에 살고 있는 작가는 모든 것의 종착점이 되어 이들의 작품은 시대상을 반영한 보편적인 것이 된다. 동시대 작가들이 겪는 개인적 경험과 현대사회의 시각이미지는 실재와 가상이 모호하여 그 모호함이 다시 이미지화 되어 또 다른 경험을 낳게 한다 진휘연, 미술과 디자인의 통합: 무라카미 다카시의 미술상품과 욕망, 미술사와 시각문화, 제7호,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2008.
.
Ⅲ. 결론
팝아트는 영국에서 시작되었지만 흥행 시기는 그다지 길지 못했다. 각종 전란을 마친 1960년대의 미국은 명실상부한 세계 최강의 나라로 올라섰다. 경제적으로도 대단한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 시기에 대량생산 대량판매의 구조에 부합하여 미술적으로 팝아트가 발전하게 되었다. 각종 상품의 캐릭터로 활용되기도 하고, 공공의 길거리에서도 도시경관의 예술성을 위하여 활용되기도 했다.
1980년대에는 일본에서 오타쿠 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의 팝아트를 변화하고 발전시킨 네오팝이 나타났다. 네오팝의 유명작가는 영국이나 미국에도 존재하지만 중심지가 일본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였다. 과거에는 서양의 미술작품이 전 세계적으로 강세를 이루었지만, 네오팝의 등장 이후에는 동양의 미술작품의 강세가 시작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도 많은 네오팝 작품들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일본처럼 국제적인 영향력을 보이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드라마, 영화, 음악에서의 한류가 강세를 보인 것처럼 네오팝의 중심지도 한국으로 옮기는 날이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문헌
고재원, 현대 건축의 외피에 나타난 반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권영성, 팝아트의 차용(借用)개념을 통한 본인 작품 분석, 목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김성중, 팝 아트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김영신, 한국 현대회화의 동향과 특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김은영, 팝 아트에 나타난 유희적 감성을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손소현, 팝 아트의 예술적 특성이 현대 상업 공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오세권, \'텍스트 해석\'을 통한 후기모더니즘 미술의 비평적 접근,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오윤정, \'무라카미’라는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들, 권행가 외, 시대의 눈: 한국근현대미술가론, 학고재, 2011.
이승민, 팝 아트 작품을 통한 반복의 시각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정형,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다락원, 2009.
주하영 외, 무라카미 다카시의 브랜드화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4.
진휘연, 미술과 디자인의 통합: 무라카미 다카시의 미술상품과 욕망, 미술사와 시각문화, 제7호,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2008.
최재혁, 3.11 이후, 무라카미 다카시의 변화하는 슈퍼플랫, 교육과학기술부, 2008.
하미숙,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황요섭, 키스 해링(Keith Haring)의 작품에 나타난 대중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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