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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컴퓨터와 자료
제2장 자료구조
제3장 알고리즘
제4장 컴퓨터 구조
제5장 운영체제
제6장 프로그래밍 언어
제7장 데이터베이스
제8장 컴퓨터 네트워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2장 자료구조
제3장 알고리즘
제4장 컴퓨터 구조
제5장 운영체제
제6장 프로그래밍 언어
제7장 데이터베이스
제8장 컴퓨터 네트워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컴퓨터와 자료
1. 컴퓨터
1) 컴퓨터란 무엇인가?
① 컴퓨터의 내부적인 구조와 메카니즘 등에 신경 쓰지 말고, 단순히 컴퓨터를 블랙박스로 취급해서 접근
② 외부에서 자료를 입력 받고, 블랙박스 안에서 자료를 처리(process)하고, 처리된 결과를 외부로 출력(output)하는 기계
③ 입력, 처리, 출력이라는 기능적인 요소에 새로운 요소로 프로그램(program) 을 추가하면 컴퓨터는 일련의 명령 집합에 따라 자료를 처리하는 기계가 됨
- 프로그램 요소 추가: 컴퓨터가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 지를 알려주는 명령어의 집합,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된 알고리즘
④ 컴퓨터를 이용해서 어떤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작업에 대한 프로그래밍 과정을 거쳐야 함. 즉,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절차와 방법을 찾고, 이것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완성함
2) 컴퓨터 발전과 분류
(1) 1930년대 이전의 기계식 계산 장치
① 17세기, 프랑스 수학자이자 철학자 파스칼: 덧셈과 뺄셈을 수행할 수 있는 첫 번째 기계적 계산기
② 17세기 후반, 독일 수학자 라이프니츠: 사칙연산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보다 정교한 기계적 계산기
③ 19세기 초, 프랑스 발명가 자카르: 기억장치와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사용한 첫 번째 기계
④ 1823, 영국 수학자 배비지: 단순 산술연산뿐만 아니라 다항식도 풀 수 있음. 나중에 현대 컴퓨터와 비교될 수 있는 Analytical Engine을 발명하였으며, 이것은 4개 요소인 연산장치, 기억장치, 제어장치, 입출력으로 구성됨
⑤ 1890, 미국 통계학자 홀러리스: 천공카드를 자동적으로 읽고, 계수하고, 정렬할 수 있는 기계를 개발하여 미국 인구조사국에서 사용
- 중략 -
1. 컴퓨터
1) 컴퓨터란 무엇인가?
① 컴퓨터의 내부적인 구조와 메카니즘 등에 신경 쓰지 말고, 단순히 컴퓨터를 블랙박스로 취급해서 접근
② 외부에서 자료를 입력 받고, 블랙박스 안에서 자료를 처리(process)하고, 처리된 결과를 외부로 출력(output)하는 기계
③ 입력, 처리, 출력이라는 기능적인 요소에 새로운 요소로 프로그램(program) 을 추가하면 컴퓨터는 일련의 명령 집합에 따라 자료를 처리하는 기계가 됨
- 프로그램 요소 추가: 컴퓨터가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 지를 알려주는 명령어의 집합,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된 알고리즘
④ 컴퓨터를 이용해서 어떤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작업에 대한 프로그래밍 과정을 거쳐야 함. 즉,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절차와 방법을 찾고, 이것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을 완성함
2) 컴퓨터 발전과 분류
(1) 1930년대 이전의 기계식 계산 장치
① 17세기, 프랑스 수학자이자 철학자 파스칼: 덧셈과 뺄셈을 수행할 수 있는 첫 번째 기계적 계산기
② 17세기 후반, 독일 수학자 라이프니츠: 사칙연산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보다 정교한 기계적 계산기
③ 19세기 초, 프랑스 발명가 자카르: 기억장치와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사용한 첫 번째 기계
④ 1823, 영국 수학자 배비지: 단순 산술연산뿐만 아니라 다항식도 풀 수 있음. 나중에 현대 컴퓨터와 비교될 수 있는 Analytical Engine을 발명하였으며, 이것은 4개 요소인 연산장치, 기억장치, 제어장치, 입출력으로 구성됨
⑤ 1890, 미국 통계학자 홀러리스: 천공카드를 자동적으로 읽고, 계수하고, 정렬할 수 있는 기계를 개발하여 미국 인구조사국에서 사용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