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구찌 GUCCI 브랜드개요
2. 구찌 모기업소개 (케링그룹)
3. 구찌 기업현황
(1) 국내현황
(2) 해외현황
4. 구찌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구찌 경영전략
(1) 브랜드 확장전략
(2) 가족경영
(3) 전문경영인 도입전략 (가족경영 실패후)
(4) 유통채널 강화전략
(5) 브랜드 고급화전략'
(6) 디자인혁신전략
6. 결론 및 시사점
2. 구찌 모기업소개 (케링그룹)
3. 구찌 기업현황
(1) 국내현황
(2) 해외현황
4. 구찌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구찌 경영전략
(1) 브랜드 확장전략
(2) 가족경영
(3) 전문경영인 도입전략 (가족경영 실패후)
(4) 유통채널 강화전략
(5) 브랜드 고급화전략'
(6) 디자인혁신전략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호텔에 구찌 매장을 열었다. 이로서 구찌는 뉴욕에 진출한 최초의 이탈리아 브랜드가 되었다.
1953년 창립자인 구찌오 구찌가 7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뒤, 첫째 아들인 알도 구찌와 셋째 아들인 로돌프 구찌가 각각 50%씩 경영권을 나눴다. 알도 구찌는 탁월한 비즈니스 감각을 발산하며 구찌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알도 구찌는 1961년 창립자이자 아버지인 구찌오 구찌의 이름을 딴 GG로고를 만들고 이를 캔버스 소재로 만들어 가방, 액세서리, 옷에 사용했으며 같은 해 재키 백을 만들었다. 또한 알도 구찌는 1961년 팜비치, 1968년 비버리 힐즈를 비롯하여 1972년 도쿄와 1974년 홍콩에 구찌 매장을 내며 구찌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데 기여했다.
구찌는 1975년 항수를, 1979년에는 액세서리 컬렉션을 론칭하였고, 일정 비용을 받고 이름을 빌려주는 라이선스 사업을 시작하였다 1977년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한 미국 비버리 힐즈의 구찌 매장에는 리타 헤이워드, 마이클 케인 등 톱스타들이 찾아와 금과 다이아몬드 체인을 장식한 1만 달러 상당의 백과 여우털로 만든 호사스러운 침구를 구입하여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구찌의 명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1981년 구찌는 피렌체에서 첫 기성복 패션쇼를 열었고 구찌의 상징 중 하나인 플로라 프린트로 만든 옷을 대거 선보였다.
(3) 전문경영인 도입전략 (가족경영 실패후)
1982년, 구찌는 가족 경영진의 결정을 통해 디자인부터 생산, 유통까지 전 과정을 맡아 경영하는 SPA로 전환하고 로돌프 구찌가 경영권을 가지게 되었다. 1년 뒤, 로돌프 구찌가 사망하고 그의 아들인 마우리초 구찌가 경영권을 승계했다. 이에 알도 구찌의 아들인 파울로 구찌는 크게 반발하며 파울로 구찌라는 이름으로 핸드백, 액세러리, 와인 등을 판매하는 저렴한 브랜드를 만들었다. 이는 구찌 이사회의 반발을 불러일으키며 이탈리아 전통의 가족 경영에 위기를 불러왔고 그사이 구찌의 재정난도 심화되었다.
마우리초 구찌는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1989년 버그도프 굿맨 백화점의 뉴욕 지사장 돈 멜로를 구찌의 디자인 총괄이사로 영입했다. 돈 멜로는 구찌에 새로운 디자인 팀을 꾸렸다. 훗날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된 당시 29세의 디자이너 톰 포드도 이때 구찌 디자인 팀에 합류했다. 마우리초 구찌는 이탈리아 출신으로 하버드 대학을 졸업하고 워싱턴의 법률회사에 변호사로 근무하던 도메니코 데 솔레를 구찌 아메리카의 사장 겸 관리이사로 영입했다. 이로써 구찌에 전문 경영인 시대가 시작되었다. 도메니코 데 솔레는 유통을 직접 통제하는 동시에 그동안 남발했던 구찌 브랜드의 라이선스 사업을 정리하고 프렌차이즈도 환수했다.
(4) 유통채널 강화전략
“구찌의 채널강화-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기존의 하이엔드 브랜드들은 명품이 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고수하기 위해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 채널의 판매방식을 고수하였다. (명품 브랜드는 대부분 고객과의 거리가 멀수록 희소 가치가 유지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 자체를 꺼려왔다.) 하지만 구찌는 디지털 시대에 맞추어 자신들의 온라인 채널 판매방식을 확대하였다. 특히 구찌는 온라인 채널에서만 구매 할 수 있는 온라인 온리(ONLINE ONLY)제품 라인을 런칭한 구찌 가든을 만들게 되었다. 이러한 구찌 가든은 온라인 채널 자체에 유니크함의 가치를 더하여 기존의 평가절하 되었던 온라인 채널마저 고급스러운 채널로 만들게 되었다.
국내 소비자들도 한국어 버전의 구찌 가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곳에서 제품을 구매할 시 2~3일에 걸쳐 주문한 제품을 받아 볼 수 있어 좋은 유통구조 또한 갖추게 되었다.
(5) 브랜드 고급화전략
1) 직영점에서만 판매, 아울렛 판매와 온라인시장 금지
- 구찌의 상표 이미지를 지키고, 병행 수입으로 생기는 그레이 마켓과 위조품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 직영점 위주의 판매전략을 전개한다.
2) 유명 인사를 통해 광고
3) 세일 금지
- 시간이 아무리 흘러도 자신이 갖고 있는 구찌 상품의 가격이 내려가지 않는다는 것은 고객입장에서 안정감과 산뢰를 갖게 한다. 자신이 구입한 제품이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과거속으로 사라지지 않고 새로움을 유지할 수 있다는 약속을 받은 것과 다름없다.
4) 철저한 품질관리와 완벽한 A/S 시스템
- 이러한 체계를 갖추기는 상상 이상의 어려움이 따른다. 하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게 된다면 고객 충성도는 높아지고 브랜드 이미지 또한 고급화 될 것이다.
(6) 디자인혁신전략
“구찌의 제품위기를 새로운 혁신으로 구해낸 CD 미켈레”
미켈레는 우아하고 고상한 정통성이 강한 기존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야생동물, 꽃 등의 다채로운 패턴과 금속, 가죽, 천 등의 다양한 소재를 섞는 등 세련되고 젊은 감각이 돋보이는 화려하고 톡톡 튀는 제품을 연달아 내놓았다. 기존 핸드백 같은 제품 외에도 샌들, 스니커즈와 같은 일상에서 주로 사용되는 소품들로 주력 제품군을 넓혔다. 특히 미켈레는 어둠과 빛, 남자와 여자 등의 세상이 이분법적으로 나눈 개념들을 모두 파괴하고 이것이 얼마나 무의미한지를 역설하였다. 그리고 그런 그의 아이디어는 그의 패션에 과감히 녹아들었으며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마음을 공략하였다.
6. 결론 및 시사점
구찌는 사회가 경제적으로 성숙하게 되면서 문화와 예술을 라이프스타일의 일부로 소비할 여력이 생기게 되었고 소비자들이 스스로를 차별화하기 위한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찾는 성향이 강해진다는 부분을 고민했으며, 특히 소셜미디어 등 자신의 취향을 공유하거나 과시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자리잡으면서 소비자들의 이러한 욕망이 극대화 된다고 생각했다. 글,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일상 콘텐츠의 공유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이를 통해 취향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싶어한다. 소지자들의 이런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찌는 인스타그램에서 GUCCIGRAM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전시 활동과 예술 관련 행사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구찌를 통해 스스로를 차별화하고 구찌를 통해 과시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욕구가 형성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1953년 창립자인 구찌오 구찌가 7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뒤, 첫째 아들인 알도 구찌와 셋째 아들인 로돌프 구찌가 각각 50%씩 경영권을 나눴다. 알도 구찌는 탁월한 비즈니스 감각을 발산하며 구찌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알도 구찌는 1961년 창립자이자 아버지인 구찌오 구찌의 이름을 딴 GG로고를 만들고 이를 캔버스 소재로 만들어 가방, 액세서리, 옷에 사용했으며 같은 해 재키 백을 만들었다. 또한 알도 구찌는 1961년 팜비치, 1968년 비버리 힐즈를 비롯하여 1972년 도쿄와 1974년 홍콩에 구찌 매장을 내며 구찌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데 기여했다.
구찌는 1975년 항수를, 1979년에는 액세서리 컬렉션을 론칭하였고, 일정 비용을 받고 이름을 빌려주는 라이선스 사업을 시작하였다 1977년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한 미국 비버리 힐즈의 구찌 매장에는 리타 헤이워드, 마이클 케인 등 톱스타들이 찾아와 금과 다이아몬드 체인을 장식한 1만 달러 상당의 백과 여우털로 만든 호사스러운 침구를 구입하여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구찌의 명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1981년 구찌는 피렌체에서 첫 기성복 패션쇼를 열었고 구찌의 상징 중 하나인 플로라 프린트로 만든 옷을 대거 선보였다.
(3) 전문경영인 도입전략 (가족경영 실패후)
1982년, 구찌는 가족 경영진의 결정을 통해 디자인부터 생산, 유통까지 전 과정을 맡아 경영하는 SPA로 전환하고 로돌프 구찌가 경영권을 가지게 되었다. 1년 뒤, 로돌프 구찌가 사망하고 그의 아들인 마우리초 구찌가 경영권을 승계했다. 이에 알도 구찌의 아들인 파울로 구찌는 크게 반발하며 파울로 구찌라는 이름으로 핸드백, 액세러리, 와인 등을 판매하는 저렴한 브랜드를 만들었다. 이는 구찌 이사회의 반발을 불러일으키며 이탈리아 전통의 가족 경영에 위기를 불러왔고 그사이 구찌의 재정난도 심화되었다.
마우리초 구찌는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1989년 버그도프 굿맨 백화점의 뉴욕 지사장 돈 멜로를 구찌의 디자인 총괄이사로 영입했다. 돈 멜로는 구찌에 새로운 디자인 팀을 꾸렸다. 훗날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된 당시 29세의 디자이너 톰 포드도 이때 구찌 디자인 팀에 합류했다. 마우리초 구찌는 이탈리아 출신으로 하버드 대학을 졸업하고 워싱턴의 법률회사에 변호사로 근무하던 도메니코 데 솔레를 구찌 아메리카의 사장 겸 관리이사로 영입했다. 이로써 구찌에 전문 경영인 시대가 시작되었다. 도메니코 데 솔레는 유통을 직접 통제하는 동시에 그동안 남발했던 구찌 브랜드의 라이선스 사업을 정리하고 프렌차이즈도 환수했다.
(4) 유통채널 강화전략
“구찌의 채널강화-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기존의 하이엔드 브랜드들은 명품이 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고수하기 위해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 채널의 판매방식을 고수하였다. (명품 브랜드는 대부분 고객과의 거리가 멀수록 희소 가치가 유지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 자체를 꺼려왔다.) 하지만 구찌는 디지털 시대에 맞추어 자신들의 온라인 채널 판매방식을 확대하였다. 특히 구찌는 온라인 채널에서만 구매 할 수 있는 온라인 온리(ONLINE ONLY)제품 라인을 런칭한 구찌 가든을 만들게 되었다. 이러한 구찌 가든은 온라인 채널 자체에 유니크함의 가치를 더하여 기존의 평가절하 되었던 온라인 채널마저 고급스러운 채널로 만들게 되었다.
국내 소비자들도 한국어 버전의 구찌 가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곳에서 제품을 구매할 시 2~3일에 걸쳐 주문한 제품을 받아 볼 수 있어 좋은 유통구조 또한 갖추게 되었다.
(5) 브랜드 고급화전략
1) 직영점에서만 판매, 아울렛 판매와 온라인시장 금지
- 구찌의 상표 이미지를 지키고, 병행 수입으로 생기는 그레이 마켓과 위조품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 직영점 위주의 판매전략을 전개한다.
2) 유명 인사를 통해 광고
3) 세일 금지
- 시간이 아무리 흘러도 자신이 갖고 있는 구찌 상품의 가격이 내려가지 않는다는 것은 고객입장에서 안정감과 산뢰를 갖게 한다. 자신이 구입한 제품이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과거속으로 사라지지 않고 새로움을 유지할 수 있다는 약속을 받은 것과 다름없다.
4) 철저한 품질관리와 완벽한 A/S 시스템
- 이러한 체계를 갖추기는 상상 이상의 어려움이 따른다. 하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게 된다면 고객 충성도는 높아지고 브랜드 이미지 또한 고급화 될 것이다.
(6) 디자인혁신전략
“구찌의 제품위기를 새로운 혁신으로 구해낸 CD 미켈레”
미켈레는 우아하고 고상한 정통성이 강한 기존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야생동물, 꽃 등의 다채로운 패턴과 금속, 가죽, 천 등의 다양한 소재를 섞는 등 세련되고 젊은 감각이 돋보이는 화려하고 톡톡 튀는 제품을 연달아 내놓았다. 기존 핸드백 같은 제품 외에도 샌들, 스니커즈와 같은 일상에서 주로 사용되는 소품들로 주력 제품군을 넓혔다. 특히 미켈레는 어둠과 빛, 남자와 여자 등의 세상이 이분법적으로 나눈 개념들을 모두 파괴하고 이것이 얼마나 무의미한지를 역설하였다. 그리고 그런 그의 아이디어는 그의 패션에 과감히 녹아들었으며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마음을 공략하였다.
6. 결론 및 시사점
구찌는 사회가 경제적으로 성숙하게 되면서 문화와 예술을 라이프스타일의 일부로 소비할 여력이 생기게 되었고 소비자들이 스스로를 차별화하기 위한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찾는 성향이 강해진다는 부분을 고민했으며, 특히 소셜미디어 등 자신의 취향을 공유하거나 과시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자리잡으면서 소비자들의 이러한 욕망이 극대화 된다고 생각했다. 글,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일상 콘텐츠의 공유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이를 통해 취향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싶어한다. 소지자들의 이런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찌는 인스타그램에서 GUCCIGRAM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전시 활동과 예술 관련 행사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구찌를 통해 스스로를 차별화하고 구찌를 통해 과시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욕구가 형성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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