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인권3공통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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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와인권3공통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다문화의 개념
3.인권의 정의와 특징
4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설명
5.우리나라에서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
6.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법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on은 사회적 응집으로 해석할 수도 있는데 이는 구성원들이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고 가치를 공유하며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social cohesion은 social inclusion이나 social integration을 포함하는 가장 광의의 사회통합을 의미한다. 이 논문에서 제기하는 사회통합은 social inclusion을 의미하는 것으로 구성원들 간 역동적인 사회적 관계형성, 가치 공유, 공동체에 대한 정체성 및 결속감과 신뢰를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사회적 응집성은 결국 구성원의 사회적 관계의 강도에 의해 판단될 수 있으며 사회적 관계는 신뢰, 구성원들이 함께 공유하는 가치와 규범, 정체성 등과 관련된다. 이는 사회자본의 형성을 의미하며, 이는 사회 구성원들의 결사체 참여 등으로 형성된다. 공동체적 사회관계망은 구성원들의 소속감이나 연대의식을 만들 수 있으며,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의 신뢰를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신뢰는 사람, 제도, 정부, 기관 등 사회관계 속에 존재하는 사회자본이다. 신뢰는 사회 통합의 정도를 보여주는 척도임과 동시에 사회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는 토대이기도 하다. 또한 불신에서 비롯되는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켜 사회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신뢰는 사회통합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학적 개념이다. 신뢰를 포함한 사회자본이 형성되고 작동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통합이 강화되는 선순환의 구조가 만들어진다.
다음으로 사회통합에 필요한 요소는 사회 구성원들을 묶어 줄 수 있는 가치 혹은 지향할 중심이다. 현대 다원화된 사회의 구성원들은 하나의 가치로 통합하려는 동화주의적 관점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도리어 구성원 누구도 차별과 배제하지 않는 관용성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문화다양성의 존재는 중요하며, 무엇보다 다양성을 수용하는 관용적 태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자는 이를 앞에서 문화다양성 태도로 정의한 바 있다.
다문화사회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사회 통합의 중요한 요소로 신뢰와 문화다양성 태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사회적 결사체의 참여를 통해 빈번한 상호 작용이 일어날 경우 사회적 관계 맺기가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신뢰가 향상 된다. 또한 문화다양성 태도 역시 타문화에 대한 관용적 자세로, 특정 민족이나 인종의 문화가 우월하다거나 혹은 좋다고 하는 가치 판단이 아니라 ‘다름’을 수용하는 유연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 구성원들의 서로에 대한 신뢰와 각 개인들의 문화다양성 태도는 그 사회의 통합의 정도를 나타내는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신뢰와 문화다양성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한다면, 사회통합을 증진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토대로 활용할 수 있다.
7. 결론
오늘날 50명의 인구 가운데 한명은 외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이주민이나 난민 혹은 이주근로자이다. 현재 유엔과 국제기구는 본국이 아닌 외국에서 일시적이거나 영구히 생활하고 있는 이주민을 세계 인구의 약 2%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이들 가운데 대부분은 이주민들과 그 가족들로 추정되고 그 나머지는 본국이 아닌 외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난민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증가하고 있는 사회의 민족적 ·인종적 다양성은 이주의 불가피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주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다민족, 다인종국가의 수효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고 이것은 서로 다른 문화와 인종 그리고 언어의 사람들을 조화시켜야 한다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문화사회를 대비하는 정책이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문화 다양성 정책과 사회통합정책의 관계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다원성과통합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사회나 국가는 본질적으로 구성원들 사이에 법률,제도, 가치 등에 관한 최대공약수적 합의에 바탕을 두는데 다양성과 다원성을 추구하는 것은 항상 갈등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사회의 체계 안에서 다문화끼리의 이질성과 다양성을 존중할 것인가의 문제는 단순히 그러한 다양성의 가치를 병렬적으로 존중하는 방식을 통해서는 해결되기 어렵다. 따라서 다문화사회를 대비하는 통합정책은 문화간 교류와 소통을 통하여 사회통합을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랜 역사와 민주주의를 통하여 시민사회 영역이 건전하게 존재하며 다양한 소수민족의 유입을 경험한 서구사회와는 달리 우리 사회는 이질문화의 유입과 관련하여 매우 취약한 사회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관련정책은 문화기본권 보장정책과 밀접히 연관시켜 추진하는 것이 강조되어야 한다. 이것은 다문화사회에서 서로 다른 가치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열린 태도가 중요하다면 그 이전에 먼저 우리는 기존 사회의 다양성을 먼저 인정하고 수용해야 하는 것을 요구한다.
우리의 다문화정책은 미국과 캐나다와 같이 소수민족의 문화적 다양성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차원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우리 사회 내부의 문화적 기본권에 대한 근본적 논의로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다양성 존중과 의식의 전환을 전제로 한 다문화사회정책을 통하여 시민사회를 통합해 가는 역사를 이룩해야 할 것이다.
8.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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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경,조애저,최현미,이주연(2015).<다문화시대를 대비한 복지정책방안 연구-다문화가족을 중심으로>.한국보건사회연구원.
강신임 (2016).한국사회의 다문화화와 교육의 과제. 대학원연구논집. 동국대학교대학원,28,203-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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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두(2017), 다문화사회의 윤리적 개념들과 공간, 한국지역지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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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03.05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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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25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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