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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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심리사회적 발달이론)
Ⅲ.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성인기 사계절 발달이론)
Ⅳ.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자아발달이론)
Ⅴ.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Ⅵ.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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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의 일을 받아들이는 마음을 갖게 하라!
그리고 로에빙거는 인간의 전생애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인간발달과 인격의 성장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했다.
인간의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인간을 만든다고 하여 이러한 자아발달 단계를 10단계로 구성하였다. - 전 사회적 단계, 공생의 단계, 충동적 단계, 자기보호 단계, 동조자 단계, 자기자각적 단계, 양심적 단계, 개인적 단계, 자율적 단계, 통합적 단계(자아통합단계, 자아실현단계)
여기서 자아(self)란 것은 개인이 세상을 관찰, 이해,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심 특질(trait)이다.
다음 단계로의 이동은 이전 단계의 발달을 완전하게 이룬 후에야 비로소 가능하다. 개인이 각 단계를 이동하는 속도와 도달하는 마지막 단계는 개인에 따라 아주 다르다.
인간발달과 인격의 성장에 관심, 성숙한 단계는 내재화되고 객관적이며, 추상적이고 불확실성에 대해 인내하고 통합하는 과정이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의존에서 자유롭다.
경험의 의미를 찾는 것은 자아의 본질이자 기능이다.
한편, 에릭슨은 특히 인간발달에서 전 생애 발달적 접근을 시도한 점과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한 점은 에릭슨의 가장 중요한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에릭슨 이론의 단점은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못하고, 발달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사회정서 발달에 대한 기술만 있고 설명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그의 단계 이론에서 각 단계로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기제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 또한 문제점으로 지적이 되고 있다고 하겠다.
하지만 어찌되었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은 우리 문화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청년기의 ‘정체 위기’에 대한 에릭슨의 생각은 널리 논의가 되고 있으며, 일상 대화의 한 부분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자극적이며 문학적인 에릭슨의 주장은 인간 본성의 개념과 일반적인 지적 문화에 긍정적인 큰 영향을 주었다.
또 이러한 정체감은 개인이 그들 자신을 어떻게 보게 되는지에 대한 종합과 그들의 인생에서 중요한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에 대한 자각을 하도록 해 준다고도 말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레빈슨의 핵심이론은 인생구조이다.
인생구조는 특정시기의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 강조되는 패턴이나 디자인을 의미한다.
인생의 주요 구성요소는 배우자, 자녀, 직장상사와 동료, 교회나 클럽에서의 사회적 집단을 포함하게 된다.
성인의 인생 구조는 전 생애에 걸쳐 안정적인 것이 결코 아니라, 생활구조에 따라 몇 번의 전환기를 경험하게 된다.
인생을 네 가지 시기로 레빈슨은 성인 나누고 각 시기 사이에 서변의 시기 간전환기를 설정하여 설명을 한다.
레빈슨은 인간의 변화는 불가피한 것이어서 그 결과로 인생구조가 변화할 수밖에 없으며, 또 인생구조의 변화는 인간의 변화를 초래한다는 순환론적 변화관을 가지고 있는데, 그러한 관점은 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주의적 접근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맥락(context)이란 ‘상호작용을 담는 그릇’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맥락주의적 관점에 따르면 개인의 발달은 문화 및 사회의 맥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즉, 개인의 발달은 문화나 사회의 변화를 초래하고, 이러한 문화와 사회의 변화는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이론은 인간발달의 보편적 모델과 개인에게서 발견 가능한 규칙적인 체계를 세우려고 했기에 연령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정하고 있으며, 성인 이전 시기의 과업에 대해서는 설명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 그리고 베일란트(Vaillant)의 그랜트 연구(Grant study)에서와 마찬가지로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이므로 일반화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고 특히 여성들은 연구대상에서 제외되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의 장점은 각 발달단계가 동일한 연령의 성인이라도 자아의 발달단계는 다를 수 있에 특정한 연령과 관련되어 있지 않다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Ⅵ. 결 론
우리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간발달의 모든 것이 인생의 1/4인 어린 시절에 결정이 되어서 그것을 고스란히 지닌 채 일생을 살아간다고 보았지만 성인기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먼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 생리적인 감퇴가 일어난다.
감각, 지능이나 지각, 기억력 등 인지적 능력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인간관계, 역할이 변화된다.
예컨대 인생주기가 진행됨에 따라 소망, 태도, 개인의 욕구나 기대, 자아개념, 정서감정, 그리고 삶에 대한 가치, 인생의 목표, 발달과제 등이 변화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인생의 어느 한 시대를 살았던 삶의 구조(life structure)는 다음 시대를 살아가기에는 적합치가 않다.
인생의 한 시대에서 다음 시대로 옮아져 갈 때는 기존의 삶의 구조를 재조명해보고 수정해서 새로운 구조를 창조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삶의 구조\'란 개인이 어떤 한 시대를 살아가는 삶의 양식 또는 설계이다.
삶의 구조는 직업, 결혼관계, 우정, 여가, 종교 등 다양한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소의 중요성은 인생주기가 진행됨에 따라 변화한다.
이 삶의 구조는 자아(self)와 세계(world)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이 된다.
여기서 자아란 개인의 가치, 소망, 태도, 감정, 사고, 갈등 등이며, 세계란 가족, 종교, 인종, 사회계층, 직업 등 개인이 처한 사회, 문화적 세계이다.
세상은 제약과 가능성을 동시에 가지고서 자아에 영향을 미치며, 자아 역시 세상에 영향을 미치고 세상을 선택한다. 이 둘은 서로 상호 침투가 되어 있다.
각 시점이 인생에서 개인이 세상과 어떤 관계를 맺고 삶의 구성요소들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삶의 구조는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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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10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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