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세대별 영화
1. 제 5세대 영화
2. 제 6세대 영화
Ⅱ. 천카이커 감독과 영화 패왕별희
1. 감독소개
2. 패왕별희 줄거리
3. 패왕별희 특징
1) 관용적인 전경처리 수법
2) 공간처리에서 장면대치
4. 영화적 성취
Ⅲ. 장이머우 감독과 영화 5일의 마중
1. 감독소개
2. 5일의 마중 줄거리
3. 5일의 마중 특징
1) 신념으로 인한 가정의 파괴
2) 지워 지지 않는 상처와 현실 도피
3) 극복할 수 없는 현실과 인간의 한계
4. 영화적 성취
Ⅳ. 지아장커 감독과 영화 스틸라이프
1. 감독소개
2. 스틸라이프 줄거리
3. 스틸라이프 특징
1) 피폐한 환경
2) 판타지
3) 중국의 싼샤
4. 영화적 성취
<참고문헌>
Ⅰ. 세대별 영화
1. 제 5세대 영화
2. 제 6세대 영화
Ⅱ. 천카이커 감독과 영화 패왕별희
1. 감독소개
2. 패왕별희 줄거리
3. 패왕별희 특징
1) 관용적인 전경처리 수법
2) 공간처리에서 장면대치
4. 영화적 성취
Ⅲ. 장이머우 감독과 영화 5일의 마중
1. 감독소개
2. 5일의 마중 줄거리
3. 5일의 마중 특징
1) 신념으로 인한 가정의 파괴
2) 지워 지지 않는 상처와 현실 도피
3) 극복할 수 없는 현실과 인간의 한계
4. 영화적 성취
Ⅳ. 지아장커 감독과 영화 스틸라이프
1. 감독소개
2. 스틸라이프 줄거리
3. 스틸라이프 특징
1) 피폐한 환경
2) 판타지
3) 중국의 싼샤
4. 영화적 성취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을 담고 있다. 피폐한 환경 속에 아슬아슬하게 놓인 두 주인공은 그 누구도 도와주는 이 하나 없는 세상에 홀로 떨어져 있는 듯 한 인간상으로 내비쳐진다.
2) 판타지
시종일관 고요히 흘러가는 이 영화는 조금은 쌩뚱 맞게 느껴지기도 하는 판타지적 요소를 담고 있다. 하늘로 날아가는 UFO, 우주로켓처럼 하늘로 솟아오르는 건물이 그렇다. 앞서 나오는 UFO는 두 주인공이 교차되는 순간에 나타난다. 산밍은 UFO를 보지 못하고 센홍은 UFO를 따라 시선을 옮긴다. UFO라는 하나의 타켓을 볼 때에도 센홍은 철저히 혼자다.
센홍이 남편을 찾기 위해 그의 자취를 따라 밟아가며 이곳에서의 남편의 생활을 어느 정도 추측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어느 건물이 우주로켓처럼 하늘로 솟아오르고 다음날 센홍은 남편을 만나 이혼하자고 말한다. 감독은 이 판타지적 요소에 어떠한 상징적 의미가 있다기보다는 두 주인공의 감정선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했다고 한다.
3) 중국의 싼샤
이 영화의 공간적 배경이 되는 싼샤는 한 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 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이는 중국 인민폐 10위안에도 그려져 있다. 너무도 아름다운 이곳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모습은 처참하기 그지없다. 배경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의 모습이 극명하게 대비되어 이 영화 속에 나타난다. 싼샤는 양쯔강의 세 협곡을 지칭하는데 중국을 대표하는 고도이다. 이 싼샤는 영화의 도입부에서 봤듯이 매해 홍수로 인해 피해가 컸고 주민사람들은 점점 이사를 가게 되었다. 중국정부는 개발 정책을 추진했고 현재는 싼샤 댐을 완공하여 삼협댐을 완공 하였다. 영화의 스틸라이프는 댐을 준공하고 있었던 시기에 촬영된 영화로, 댐 공사로 인해 1700개 이상의 마을이 수장되고 100만 명 이상의 싼샤 주민들이 주거지를 옮길 수밖에 없었다.
4. 영화적 성취
1) 자본주의화 되어 가는 현실의 비판
스틸 라이프에는 자본주의화 되어가는 중국의 현실이 날카롭게 비판되어 있다. 산밍은 싼샤댐에 오자마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겠다는 사기꾼 일당에게 끌려가 돈을 빼앗길 위기에 처한다. 옛 아내가 살던 집의 주소를 보고 그곳에 오토바이를 타고 데려다 주겠다는 청년은 터무니없이 많은 돈을 요구한다. 아내를 찾는 동안 머물 속소가 필요해서 방 하나를 얻지만 역시 주인은 터무니없는 방값을 요구한다. 마지막에 겨우 만난 아내를 다시 데려가려고 하자, 아내가 일을 하던 배의 노인은 3만 위안이란 거금을 요구한다. 모든 것이 돈이다. 그것도 정당한 방법으로 획득하는 돈이 아니라 사기나 공갈 폭력 등의 잘못된 방법으로 돈을 벌려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지아장커 감독은 자본주의의 물신화가 가져온 소통 부재의 삭막한 인간관계를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다. 돈이 지배하는 세상은 싼샤댐 건설로 거대하게 세상을 뒤덮어버리는 물처럼 무서운 위력으로 사람들의 관계를 변화시킨다. 결혼을 하는 것도 돈이 있어야 하고 헤어진 아내를 다시 찾으려고 해도 다시 또 돈이 필요하다. 급격한 사회변화의 소용돌이는 정상적인 대화가 통하지 않고 내면적인 교류가 불가능한 인간관계를 만들어간다.
2) 현실적인 리얼리티
감독은 화가 리우샤오동의 행보를 따라 다큐멘터리 <동>을 찍던 중, 지아장커는 싼샤 지역의 아름다운 풍광에 가려진 노동자의 고단한 생활과 싼샤댐 건설의 대역사로 인해 물에 잠겨 사라진 2천년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되고 예정에 없던 스틸 라이프는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다. 지아장커는 다큐멘터리를 찍으러 간 곳에서 그 공간과 사람들로부터 강렬한 느낌을 받아, 3일 만에 시나리오를 쓰고 이 영화를 찍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니까 스틸라이프는 면밀한 구상과 준비의 산물이 아니라 매우 현실적인 리얼리티에 의해 거의 전부를 채워간 영화라는 것이다. 마치 시를 쓰듯 그림을 그리듯 다큐멘터리를 찍듯이 말이다.
3) 현실 속의 초현실적 요소
그러나 지아장커 감독은 삶의 미래에 대해 비관적 시선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스틸라이프는 매우 현실적인 리얼리티에 의해 만들어졌지만 그렇기 때문에 또한 너무나 초현실적인 요소를 동시에 갖고 있다. 폐허가 된 건물이 우주선처럼 하늘로 솟구치는 환상적인 장면은 그 대표적인 예다. 캄캄한 밤, 계곡과 계곡 사이를 잇는 거대한 교량에 불이 들어오면 갑자기 세상은 비현실적으로 변한다. 한쪽 벽이 없는 폐허의 빌딩에서 마주 선 부부. 그 뒤에서 무너져 내리는 건물은 그들의 위태롭고 불안정한 삶을 상징하고 있다.
양쯔강 중상류의 세 계곡을 막아서 세우는 싼샤댐 건설은 모택동 시절부터 중국 공산당의 국가발전 장기플랜에 포함된 원대한 국책사업이었다. 스틸라이프는 싼샤댐 건설과정에서 수몰된 지역을 배경으로 사라진 것과 남아 있는 것, 그리고 사라질 것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생각해 보면 그것은 결국 우리들의 인생이 아닌가. 그러므로 스틸라이프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싼샤댐 호수는 그 물 밑에 숨기고 있는 보이지 않는 거대한 그 무엇으로 눈에 보이는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조준현(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
김미정(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강내영(2015) 중국영화의 오늘, 산지니
이인호(2005)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임대근(2008) 중국영화의 이해, 동녘
장동천(2008) 영화와 현대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
주윤탁 외(2007)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
슈테판 크라머, 황진자 옮김(2000) 중국영화사, 아산
루흥스, 슈샤오 김정욱 옮김(2002) 중국영화백년의 역사 차이나 시네마, 동인
오쿠무라 사토시 저(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이종희(2000)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2003)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장기철(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제영미, 중국 5세대 張藝謀 감독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민족의식, 동의대, 2003
BIFF Forum, 중국영화와 인문주의 스펙트럼, 부산국제영화제 연구소, 2013
VIDEOPLAZA, 1994,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패왕별희」
2) 판타지
시종일관 고요히 흘러가는 이 영화는 조금은 쌩뚱 맞게 느껴지기도 하는 판타지적 요소를 담고 있다. 하늘로 날아가는 UFO, 우주로켓처럼 하늘로 솟아오르는 건물이 그렇다. 앞서 나오는 UFO는 두 주인공이 교차되는 순간에 나타난다. 산밍은 UFO를 보지 못하고 센홍은 UFO를 따라 시선을 옮긴다. UFO라는 하나의 타켓을 볼 때에도 센홍은 철저히 혼자다.
센홍이 남편을 찾기 위해 그의 자취를 따라 밟아가며 이곳에서의 남편의 생활을 어느 정도 추측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어느 건물이 우주로켓처럼 하늘로 솟아오르고 다음날 센홍은 남편을 만나 이혼하자고 말한다. 감독은 이 판타지적 요소에 어떠한 상징적 의미가 있다기보다는 두 주인공의 감정선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했다고 한다.
3) 중국의 싼샤
이 영화의 공간적 배경이 되는 싼샤는 한 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 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이는 중국 인민폐 10위안에도 그려져 있다. 너무도 아름다운 이곳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모습은 처참하기 그지없다. 배경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의 모습이 극명하게 대비되어 이 영화 속에 나타난다. 싼샤는 양쯔강의 세 협곡을 지칭하는데 중국을 대표하는 고도이다. 이 싼샤는 영화의 도입부에서 봤듯이 매해 홍수로 인해 피해가 컸고 주민사람들은 점점 이사를 가게 되었다. 중국정부는 개발 정책을 추진했고 현재는 싼샤 댐을 완공하여 삼협댐을 완공 하였다. 영화의 스틸라이프는 댐을 준공하고 있었던 시기에 촬영된 영화로, 댐 공사로 인해 1700개 이상의 마을이 수장되고 100만 명 이상의 싼샤 주민들이 주거지를 옮길 수밖에 없었다.
4. 영화적 성취
1) 자본주의화 되어 가는 현실의 비판
스틸 라이프에는 자본주의화 되어가는 중국의 현실이 날카롭게 비판되어 있다. 산밍은 싼샤댐에 오자마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겠다는 사기꾼 일당에게 끌려가 돈을 빼앗길 위기에 처한다. 옛 아내가 살던 집의 주소를 보고 그곳에 오토바이를 타고 데려다 주겠다는 청년은 터무니없이 많은 돈을 요구한다. 아내를 찾는 동안 머물 속소가 필요해서 방 하나를 얻지만 역시 주인은 터무니없는 방값을 요구한다. 마지막에 겨우 만난 아내를 다시 데려가려고 하자, 아내가 일을 하던 배의 노인은 3만 위안이란 거금을 요구한다. 모든 것이 돈이다. 그것도 정당한 방법으로 획득하는 돈이 아니라 사기나 공갈 폭력 등의 잘못된 방법으로 돈을 벌려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지아장커 감독은 자본주의의 물신화가 가져온 소통 부재의 삭막한 인간관계를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다. 돈이 지배하는 세상은 싼샤댐 건설로 거대하게 세상을 뒤덮어버리는 물처럼 무서운 위력으로 사람들의 관계를 변화시킨다. 결혼을 하는 것도 돈이 있어야 하고 헤어진 아내를 다시 찾으려고 해도 다시 또 돈이 필요하다. 급격한 사회변화의 소용돌이는 정상적인 대화가 통하지 않고 내면적인 교류가 불가능한 인간관계를 만들어간다.
2) 현실적인 리얼리티
감독은 화가 리우샤오동의 행보를 따라 다큐멘터리 <동>을 찍던 중, 지아장커는 싼샤 지역의 아름다운 풍광에 가려진 노동자의 고단한 생활과 싼샤댐 건설의 대역사로 인해 물에 잠겨 사라진 2천년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되고 예정에 없던 스틸 라이프는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다. 지아장커는 다큐멘터리를 찍으러 간 곳에서 그 공간과 사람들로부터 강렬한 느낌을 받아, 3일 만에 시나리오를 쓰고 이 영화를 찍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니까 스틸라이프는 면밀한 구상과 준비의 산물이 아니라 매우 현실적인 리얼리티에 의해 거의 전부를 채워간 영화라는 것이다. 마치 시를 쓰듯 그림을 그리듯 다큐멘터리를 찍듯이 말이다.
3) 현실 속의 초현실적 요소
그러나 지아장커 감독은 삶의 미래에 대해 비관적 시선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스틸라이프는 매우 현실적인 리얼리티에 의해 만들어졌지만 그렇기 때문에 또한 너무나 초현실적인 요소를 동시에 갖고 있다. 폐허가 된 건물이 우주선처럼 하늘로 솟구치는 환상적인 장면은 그 대표적인 예다. 캄캄한 밤, 계곡과 계곡 사이를 잇는 거대한 교량에 불이 들어오면 갑자기 세상은 비현실적으로 변한다. 한쪽 벽이 없는 폐허의 빌딩에서 마주 선 부부. 그 뒤에서 무너져 내리는 건물은 그들의 위태롭고 불안정한 삶을 상징하고 있다.
양쯔강 중상류의 세 계곡을 막아서 세우는 싼샤댐 건설은 모택동 시절부터 중국 공산당의 국가발전 장기플랜에 포함된 원대한 국책사업이었다. 스틸라이프는 싼샤댐 건설과정에서 수몰된 지역을 배경으로 사라진 것과 남아 있는 것, 그리고 사라질 것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생각해 보면 그것은 결국 우리들의 인생이 아닌가. 그러므로 스틸라이프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싼샤댐 호수는 그 물 밑에 숨기고 있는 보이지 않는 거대한 그 무엇으로 눈에 보이는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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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호(2005)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임대근(2008) 중국영화의 이해, 동녘
장동천(2008) 영화와 현대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
주윤탁 외(2007)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
슈테판 크라머, 황진자 옮김(2000) 중국영화사, 아산
루흥스, 슈샤오 김정욱 옮김(2002) 중국영화백년의 역사 차이나 시네마, 동인
오쿠무라 사토시 저(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이종희(2000)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2003)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장기철(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제영미, 중국 5세대 張藝謀 감독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민족의식, 동의대, 2003
BIFF Forum, 중국영화와 인문주의 스펙트럼, 부산국제영화제 연구소, 2013
VIDEOPLAZA, 1994,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패왕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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