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2) 도덕성 발달
(3) 도덕지능(MQ)
2) 도덕성 발달이론
(1) 사회학습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정신분석학적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
2)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이후 수준
3) 콜버그 이론의 검증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판
4.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적 시사점
2) 도덕교육에 적용
Ⅲ. 결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Ⅲ. 본론
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
1) 에릭슨의 생애
2) 인간관
3) 기본가정
2. 주요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이론의 배경
2) 주요 특성과 원리
3) 성격발달 8단계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4.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평가
1) 에릭슨 이론의 공헌점
2) 에릭슨 이론의 비판점
5.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2) 도덕성 발달
(3) 도덕지능(MQ)
2) 도덕성 발달이론
(1) 사회학습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정신분석학적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
2)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이후 수준
3) 콜버그 이론의 검증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판
4.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적 시사점
2) 도덕교육에 적용
Ⅲ. 결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Ⅲ. 본론
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
1) 에릭슨의 생애
2) 인간관
3) 기본가정
2. 주요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이론의 배경
2) 주요 특성과 원리
3) 성격발달 8단계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4.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평가
1) 에릭슨 이론의 공헌점
2) 에릭슨 이론의 비판점
5.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영아가 어머니에게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또한 아기는 어머니의 긴장을 공감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부모가 합리적인 확신과 자신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 지나친 격리불안과 공포를 느끼지 않게 하면서 부모의 신념과 내적 확신이 유아에게 전달되게끔 하여 세계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주어야 하는 시기이다.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2세~3세) 이 단계에서 아동은 “자율적”이 되는 것(스스로 먹고 입기, 자기 자신의 위생을 돌보기 등)을 학습해야만 한다. 이 독립을 달성하는 일에서의 실패는 아동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수치심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부모들의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이다.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4세~5세) 이 시기 아동은 큰 아이로 행동하려고 하며, 자신의 역량을 넘어서는 책임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들의 목표와 행동은 때때로 부모나 다른 가족의 목표와 활동과 갈등을 빚기 시작한다. 이 갈등은 아동들이 죄의식을 느끼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위기의 성공적인 해결은 균형을 필요로 한다. 아동은 주도성을 계속 유지하며 타인의 권리, 특권, 목표를 침범해서는 안 되다는 것을 학습해야만 한다. 이 단계의 사회적 대리인은 가족이 된다.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아동이 중요한 사회적, 학업 기술을 숙달해야만 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아동이 또래와 자신을 비교하는 시기이다. 만약 충분히 근면하다면 자신 있게 느끼는 사회적 학업 기술을 획득한다. 이런 중요한 속성 획득의 실패는 열등감을 가져온다. 따라서 훌륭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이다. 숨겨진 재능에 불을 붙여줄 수 있는 교사로 인해 아동들은 역량을 획득하게 되며 지나친 열등감에 의해 상처받지 않고 주어진 과업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
5)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2세~18세) 아동기와 성숙 사이의 교차시기이다. 청소년은 자아정체감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된다. 청소년은 기본적인 사회적 정체감을 확립해야만 하며, 그렇지 않으며 그들이 성인으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혼돈된 상태로 남아있게 된다.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을 거치며 인격통합과 참다운 사회적 헌신을 위해 고민하게 된다. 이 시기 또래집단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8세~24세) 일차적인 과업은 강력한 우정을 만들고 타인과 함께 사랑과 동료애의 인식을 갖는 것이다. 외로움과 고립감은 우정이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의 부재로 생기게 된다. 다른 단계와 마찬가지로 어떤 관계도 총체적인 친밀감을 성형하지는 못한다. 반목이 언제나 있게 마련이지만 이상적으로 친밀감이 더 우세해야 상호헌신이 가능할 수 있다.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24세~54세) 성인은 자신의 직업에서 생산적이 되고, 또는 가족을 부양해야 하며 젊은이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는 과업에 직면한다. 이러한 “생산성”의 기준은 자신의 문화에 의해서 규정된다. 이런 책임을 받아들일 능력이 없거나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이 되거나 정체된다. 생산성을 보장하는 것은 자신의 욕구를 희생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런 갈등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대처하느냐에 따라 다음 세대를 위한 호의를 발달시키게 된다.
8)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54세 이후~) 나이 든 성인들은 일생을 의미 있고, 생산적이며 행복한 경험으로 보거나, 아니면 충족되지 못한 약속들과 실현되지 못한 목표들로 이루어진 주로 절망으로 가득 찬 것으로 되돌아본다. 한 사람의 삶의 경험 특히 사회적 경험은 이 마지막 생의 위기의 결과를 결정한다. 에릭슨은 마지막 단계를 내적인 성숙을 통한 인정의 개념으로 접근했다. 실수를 했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었다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단계의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은 타인이 아닌 자기 자신이다.
Ⅲ. 결론
심리사회이론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정신분석이론이 가지고 있는 한계, 즉 개인의 외부환경을 무시한 내면적 갈등을 강조한 점을 넘어선 개입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고 인간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갖게 하였기에 인간의 존엄성을 최대한 존중한 이론으로 제시된다. 또한 발달이론의 8단계는 언제나 수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아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갖게 한다. 하지만 실질적인 개입방법에 있어서 환경에 대한 개입기술이나 전략이 미흡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에 대한 개입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에서도 경험적 사례연구에 의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심리사회이론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이론적 틀을 체계이론에 두고 있는 심리사회이론이 새롭게 제시되는 이론과 연구결과를 수용적용하는 절충주의적 접근방법을 택하여 이론적 실천적 범위가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옥형(2011) 아동발달, 집문사
최경숙(2012)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
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 역(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문용린 역(2005) 도덕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정창우(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문용린 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남국달화(2003)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신명희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서강식(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이택휘 외(1998)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민남(1998)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2세~3세) 이 단계에서 아동은 “자율적”이 되는 것(스스로 먹고 입기, 자기 자신의 위생을 돌보기 등)을 학습해야만 한다. 이 독립을 달성하는 일에서의 실패는 아동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수치심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부모들의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이다.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4세~5세) 이 시기 아동은 큰 아이로 행동하려고 하며, 자신의 역량을 넘어서는 책임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들의 목표와 행동은 때때로 부모나 다른 가족의 목표와 활동과 갈등을 빚기 시작한다. 이 갈등은 아동들이 죄의식을 느끼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위기의 성공적인 해결은 균형을 필요로 한다. 아동은 주도성을 계속 유지하며 타인의 권리, 특권, 목표를 침범해서는 안 되다는 것을 학습해야만 한다. 이 단계의 사회적 대리인은 가족이 된다.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아동이 중요한 사회적, 학업 기술을 숙달해야만 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아동이 또래와 자신을 비교하는 시기이다. 만약 충분히 근면하다면 자신 있게 느끼는 사회적 학업 기술을 획득한다. 이런 중요한 속성 획득의 실패는 열등감을 가져온다. 따라서 훌륭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이다. 숨겨진 재능에 불을 붙여줄 수 있는 교사로 인해 아동들은 역량을 획득하게 되며 지나친 열등감에 의해 상처받지 않고 주어진 과업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
5)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2세~18세) 아동기와 성숙 사이의 교차시기이다. 청소년은 자아정체감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된다. 청소년은 기본적인 사회적 정체감을 확립해야만 하며, 그렇지 않으며 그들이 성인으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혼돈된 상태로 남아있게 된다.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을 거치며 인격통합과 참다운 사회적 헌신을 위해 고민하게 된다. 이 시기 또래집단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8세~24세) 일차적인 과업은 강력한 우정을 만들고 타인과 함께 사랑과 동료애의 인식을 갖는 것이다. 외로움과 고립감은 우정이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의 부재로 생기게 된다. 다른 단계와 마찬가지로 어떤 관계도 총체적인 친밀감을 성형하지는 못한다. 반목이 언제나 있게 마련이지만 이상적으로 친밀감이 더 우세해야 상호헌신이 가능할 수 있다.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24세~54세) 성인은 자신의 직업에서 생산적이 되고, 또는 가족을 부양해야 하며 젊은이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는 과업에 직면한다. 이러한 “생산성”의 기준은 자신의 문화에 의해서 규정된다. 이런 책임을 받아들일 능력이 없거나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이 되거나 정체된다. 생산성을 보장하는 것은 자신의 욕구를 희생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런 갈등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대처하느냐에 따라 다음 세대를 위한 호의를 발달시키게 된다.
8)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54세 이후~) 나이 든 성인들은 일생을 의미 있고, 생산적이며 행복한 경험으로 보거나, 아니면 충족되지 못한 약속들과 실현되지 못한 목표들로 이루어진 주로 절망으로 가득 찬 것으로 되돌아본다. 한 사람의 삶의 경험 특히 사회적 경험은 이 마지막 생의 위기의 결과를 결정한다. 에릭슨은 마지막 단계를 내적인 성숙을 통한 인정의 개념으로 접근했다. 실수를 했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었다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단계의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은 타인이 아닌 자기 자신이다.
Ⅲ. 결론
심리사회이론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정신분석이론이 가지고 있는 한계, 즉 개인의 외부환경을 무시한 내면적 갈등을 강조한 점을 넘어선 개입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고 인간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갖게 하였기에 인간의 존엄성을 최대한 존중한 이론으로 제시된다. 또한 발달이론의 8단계는 언제나 수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아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갖게 한다. 하지만 실질적인 개입방법에 있어서 환경에 대한 개입기술이나 전략이 미흡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에 대한 개입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에서도 경험적 사례연구에 의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심리사회이론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이론적 틀을 체계이론에 두고 있는 심리사회이론이 새롭게 제시되는 이론과 연구결과를 수용적용하는 절충주의적 접근방법을 택하여 이론적 실천적 범위가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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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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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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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병완 역(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문용린 역(2005) 도덕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정창우(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문용린 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남국달화(2003)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신명희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서강식(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이택휘 외(1998)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민남(1998)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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