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0∼2세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
1) 심미적 탐색
2) 예술적 표현
3) 예술 감상
2.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 내 음악교육활동 내용범주
1) 예술탐색
2) 예술표현
3) 예술 감상
3.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 내 음악교육활동 내용
1) 영아 음악교육내용의 범위
2) 영아 음악교육내용의 계열
(1) 듣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연주
(4) 움직임
(5) 창작
4. 영아 음악교육활동의 교수학습방법
5. 예술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0∼2세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
1) 심미적 탐색
2) 예술적 표현
3) 예술 감상
2.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 내 음악교육활동 내용범주
1) 예술탐색
2) 예술표현
3) 예술 감상
3.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 내 음악교육활동 내용
1) 영아 음악교육내용의 범위
2) 영아 음악교육내용의 계열
(1) 듣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연주
(4) 움직임
(5) 창작
4. 영아 음악교육활동의 교수학습방법
5. 예술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음악교육활동은 단순히 영아의 신체나 음악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도구(스카프, 줄 등)를 포함하는 것이 학습을 더 촉진 할 수 있다. 둘째, 음악교육활동은 매일 일과에서 계획되어야 하며 다양한 참여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영아의 동작 및 기타, 다른 흥미 영역의 활동 주제나 개념과 분리되어 음악교육활동이 제시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음악개념 간의 통합은 물론 교과 영역 간의 통합 및 주제와 흥미 영역 활동 간의 통합 속에서 음악교육활동이 실시되어야 한다. 셋째, 음악교육활동은 영아들의 시도로 활동의 전개가 시작되어야 한다. 교사의 지시적인 시도나 계획된 활동의 전개도 필요하지만 영아들은 음악적 개념들이 형성 되어 가는 중에 있으며 이것은 직접적인 활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스스로 구성해가야 할 학습 요소인 것이다. 영아들은 자신의 상상과 느낌을 매우 즉각적으로 표현하는 허용된 분위기에서 폭넓은 감정과 음악적 시도의 다양성을 이끌어 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음악적으로 풍부한 환경의 제공과 높은 음악적 흥미를 소유한 교사의 태도가 중요하다. 넷째, 각 영아들마다의 음악적 경험을 균형 있고 체계적으로 연간 및 월간 계획에 포함하여야 한다. 음악교육을 계획할 때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영아용 교사 지침서 표준보육과정 만0∼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에 수록된 음악 교육 관련 활동들을 체계적인 분석의 필요성에는 큰 의미가 있다. 다섯째, 교사자신이 음악을 선호하고 즐기며 자유로운 표현을 가치 있게 여기는 사람이여야 한다. 음악적 경험에 대한 교사의 긍정적 태도와 접근 방법이 영아의 음악적 성공에 결정적 요소이다. 여섯째, 교사는 영아의 주의를 끌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5. 예술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
영아의 예술경험은 자신의 신체를 통해 체험하는 감각적인 경험이고, 그들의 방식으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할 수 있게 돕는. 이경후(1993)는 예술경험은 영아의 다양한 감각들을 자극하고 증진시키며, 영아가 더 민감하고 섬세하게 주변 환경을 지각하고 탐색하도록 도움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영아의 예술경험은 부정적 정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순화시킨다. 더 나아가 영아 스스로 주도적으로 지적 탐구 의지와 창의적 사고를 신장시켜 영아의 전인적 발달에 중요한 기반이 된다. Kagan(1971)은 영아기를 생애 최초의 경험이 누적되는 시기이므로 영아와 환경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인 경험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영아기는 환경적 영향을 크게 받는 만큼 생애 초기의 경험이 이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다양한 경험을 통한 의사소통 발달은 중요하다. 즉, 영아기 의사소통능력은 다양한 경험을 자신이 가진 감각기관을 통해 보고, 느끼고,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형성하게 된다.
영아는 주변 환경의 감각적 경험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발달시키는 예술적인 존재이다. 생득적인 영아의 예술성은 다양한 감각들을 통해 경험되어진 외부자극을 내적으로 재구성하여 자신을 표현한다. 더 나아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예술경험을 통한 의사소통은 영아기부터 시작된다. 갓난아기가 어머니의 품에서 자장가를 들으며 편안해 하고, 움직이는 모빌에 관심을 보이며, 딸랑이 소리를 듣고 즐거워하는 것도 예술적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다. 즉, 영아는 출생 후 영아의 예술적 경험이 어머니와 주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의사소통하는 대표적인 예라고 말할 할 수 있다.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감각적인 경험인 다양한 예술경험의 기회가 있어야 한다. Hargreaves(1992)는 영유아가 타고난 예술성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영아기 때부터 일상에서 예술적 기회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영아는 예술경험을 통해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즐거움을 경험하고 그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인 의사소통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이유로 영아기 예술적 경험은 예술과 연관하여 알게 된 사실을 확장하여 영아의 심미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예술적 잠재력, 인식력 및 창의력을 발달시킨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주장을 국가 수준으로 관리 감독하여 개발 보급한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6가지 영역 중 예술경험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3차 표준보육과정프로그램의 개발 보급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교육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공식화시켜 영아기에 필요한 질 높은 보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영유아에게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은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필요하며 각 영역의 통합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0∼2세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에서 음악교육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설명하고 예술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았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아기 언어는 구조화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예술적 경험을 통해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과 느낌을 예술적인 표상 능력인 음악, 미술, 춤, 가작 화 활동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한 예술경험은 영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게 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예술경험 활동이 음악을 듣고 춤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라면, 음악을 듣고 춤으로 표현할 때 의사소통 영역의 듣기가 선행되지 않으면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없게 된다. 예술경험의 미술 활동은 쓰기활동과 읽기활동이 필요하고, 가작 화 활동은 말하기활동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영아의 예술경험과 의사소통 간의 관련성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1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 보건복지부.
김미자(2016). 감각통합음악 감상활동이 영아의 자발적 음악행동과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정인(2013). 예술경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만2세 영아의 예술성 변화 탐구. 미출판 박사논문, 중앙대학교.
신근영 외(2014). 제3차 표준보육과정 활동프로그램에 기초한 영아용 의사소통 척도 타당화 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5. 예술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
영아의 예술경험은 자신의 신체를 통해 체험하는 감각적인 경험이고, 그들의 방식으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할 수 있게 돕는. 이경후(1993)는 예술경험은 영아의 다양한 감각들을 자극하고 증진시키며, 영아가 더 민감하고 섬세하게 주변 환경을 지각하고 탐색하도록 도움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영아의 예술경험은 부정적 정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순화시킨다. 더 나아가 영아 스스로 주도적으로 지적 탐구 의지와 창의적 사고를 신장시켜 영아의 전인적 발달에 중요한 기반이 된다. Kagan(1971)은 영아기를 생애 최초의 경험이 누적되는 시기이므로 영아와 환경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인 경험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영아기는 환경적 영향을 크게 받는 만큼 생애 초기의 경험이 이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다양한 경험을 통한 의사소통 발달은 중요하다. 즉, 영아기 의사소통능력은 다양한 경험을 자신이 가진 감각기관을 통해 보고, 느끼고,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형성하게 된다.
영아는 주변 환경의 감각적 경험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발달시키는 예술적인 존재이다. 생득적인 영아의 예술성은 다양한 감각들을 통해 경험되어진 외부자극을 내적으로 재구성하여 자신을 표현한다. 더 나아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예술경험을 통한 의사소통은 영아기부터 시작된다. 갓난아기가 어머니의 품에서 자장가를 들으며 편안해 하고, 움직이는 모빌에 관심을 보이며, 딸랑이 소리를 듣고 즐거워하는 것도 예술적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다. 즉, 영아는 출생 후 영아의 예술적 경험이 어머니와 주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의사소통하는 대표적인 예라고 말할 할 수 있다.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감각적인 경험인 다양한 예술경험의 기회가 있어야 한다. Hargreaves(1992)는 영유아가 타고난 예술성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영아기 때부터 일상에서 예술적 기회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영아는 예술경험을 통해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즐거움을 경험하고 그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인 의사소통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이유로 영아기 예술적 경험은 예술과 연관하여 알게 된 사실을 확장하여 영아의 심미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예술적 잠재력, 인식력 및 창의력을 발달시킨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주장을 국가 수준으로 관리 감독하여 개발 보급한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6가지 영역 중 예술경험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3차 표준보육과정프로그램의 개발 보급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교육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공식화시켜 영아기에 필요한 질 높은 보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영유아에게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은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필요하며 각 영역의 통합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0∼2세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에서 음악교육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설명하고 예술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았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아기 언어는 구조화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예술적 경험을 통해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과 느낌을 예술적인 표상 능력인 음악, 미술, 춤, 가작 화 활동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한 예술경험은 영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게 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예술경험 활동이 음악을 듣고 춤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라면, 음악을 듣고 춤으로 표현할 때 의사소통 영역의 듣기가 선행되지 않으면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없게 된다. 예술경험의 미술 활동은 쓰기활동과 읽기활동이 필요하고, 가작 화 활동은 말하기활동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영아의 예술경험과 의사소통 간의 관련성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1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 보건복지부.
김미자(2016). 감각통합음악 감상활동이 영아의 자발적 음악행동과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정인(2013). 예술경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만2세 영아의 예술성 변화 탐구. 미출판 박사논문, 중앙대학교.
신근영 외(2014). 제3차 표준보육과정 활동프로그램에 기초한 영아용 의사소통 척도 타당화 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