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미술의이해와감상 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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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와 영상강의를 공부한 후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3매)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2. <모던아트의 전개>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3. <진경산수화>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0.5매. 20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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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와 영상강의를 공부한 후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3매)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2. <모던아트의 전개>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3. <진경산수화>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0.5매. 20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명산 판화집을 수용하면서 전개하기도 하였다. 이른바 진경(眞景)을 사생하는 방법을 시도한 대표적인 화가는 정선으로서 그는 직접 각지를 여행하며 그림의 소재를 채취하였는데 특히 금강산의 두드러진 산골(山骨)에 매혹돼 수직의 준을 창시하였고 중국화에서 볼 수 없는 한국적인 송림(松林)도 자기 나름대로의 필치로 대담하게 표현하였다. 겸제 정선은 진경산수화의 양식과 형식 확립에 기여한경화사족의 일원으로 금강산 등 한국 명산대천을 방문, 실제 경관을 대상으로 진경을 구현하면서 새로운 경향의 산수화를 확립하였다. 겸재는 여행을 즐겨 금강산 등의 전국 명승을 찾아다니면서 그림을 그렸는데 현재(玄齋) 심사정(沈師正), 관아재(觀我齋) 조영석(趙榮)과 함께 삼재(三齋)라고 불렀다. 강한 농담(濃淡)의 대조 위에 청색을 주조(主調)로 하여 암벽(岩壁)의 면과 질감을 나타낸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으나 후계자가 없어 그의 화풍은 일대에 그쳤다. 그가 초기에 그리던 실경산수(18세기 이전)는 진경산수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실경산수화의 흐름 파악은 필수라 할 수 있는데 한국의 실제 산천을 화폭에 담은 그림으로 계회도 등의 기록화에서 배경으로 그려졌다.
16세기에 그려진 계회도는 사회적·신분적 연대 의식과 동질성을 강조한 관료의 계회 유행(사교와 친목)을 묘파한 것이다. 또 독서당계회도는 16세기 중반 사가독서에 선발된 학자들의 모임을 그린 계회도, 독서당 주변 실경이 재현하였다. 금강산 그림의 역사를 살펴보면, 우리 민족이 가장 좋아한 실경의 대상이었다. 금강산은 13세기 후반부터 ‘금강’이 본격적 사용, 기운이 영험하고 풍광이 수려한 한국의 명산으로 조선시대 내내 문인과 화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조선 후기 기행문화가 활성화되면서 현장의 감흥을 전달하는 감상품으로 유통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금강산 진경산수화는 음양의 조화가 중시되고 사실성과 상상력이 공존하는 최고의 걸작으로 꼽힌다. 정선은 20세에 김창집(金昌集)의 천거로 도화서의 화원이 되어 현감(縣監)에 이르렀다. 처음에는 중국 남화(南畵)에서 출발했으나 30세를 전후하여 한국 산수화의 독자적인 특징을 살린 산수사생(山水寫生)의 진경(眞景)으로 전환하여 동방 진경산수화의 종화(宗畵)가 되었다. 문재(文才)가 없었던 탓으로 다만 서명과 한두 개의 낙관(落款)만이 화폭 구석에 있을 뿐, 화제(畵題)가 없는 것이 이채롭다.
참고문헌
미술의이해와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6세기에 그려진 계회도는 사회적·신분적 연대 의식과 동질성을 강조한 관료의 계회 유행(사교와 친목)을 묘파한 것이다. 또 독서당계회도는 16세기 중반 사가독서에 선발된 학자들의 모임을 그린 계회도, 독서당 주변 실경이 재현하였다. 금강산 그림의 역사를 살펴보면, 우리 민족이 가장 좋아한 실경의 대상이었다. 금강산은 13세기 후반부터 ‘금강’이 본격적 사용, 기운이 영험하고 풍광이 수려한 한국의 명산으로 조선시대 내내 문인과 화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조선 후기 기행문화가 활성화되면서 현장의 감흥을 전달하는 감상품으로 유통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금강산 진경산수화는 음양의 조화가 중시되고 사실성과 상상력이 공존하는 최고의 걸작으로 꼽힌다. 정선은 20세에 김창집(金昌集)의 천거로 도화서의 화원이 되어 현감(縣監)에 이르렀다. 처음에는 중국 남화(南畵)에서 출발했으나 30세를 전후하여 한국 산수화의 독자적인 특징을 살린 산수사생(山水寫生)의 진경(眞景)으로 전환하여 동방 진경산수화의 종화(宗畵)가 되었다. 문재(文才)가 없었던 탓으로 다만 서명과 한두 개의 낙관(落款)만이 화폭 구석에 있을 뿐, 화제(畵題)가 없는 것이 이채롭다.
참고문헌
미술의이해와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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