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본성이란
2. 인간본성에 대한 5가지 상담이론의 관점
1) 인지행동적 상담
2) 행동주의적 상담
3) 인간중심 상담
4) 개인심리학적 상담
5) 정신역동적 상담
3.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관점과 이유 - 인간중심이론
1) 통합된 유기체
2) 현상적 장
3) 자기와 자기개념
4) 실현경향과 자기실현경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인간본성이란
2. 인간본성에 대한 5가지 상담이론의 관점
1) 인지행동적 상담
2) 행동주의적 상담
3) 인간중심 상담
4) 개인심리학적 상담
5) 정신역동적 상담
3.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관점과 이유 - 인간중심이론
1) 통합된 유기체
2) 현상적 장
3) 자기와 자기개념
4) 실현경향과 자기실현경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용할 수도 있다”고 하였다.
로저스에 따르면, 실현경향성은 유기체가 그 자신을 유지하고, 목표를 향한 길이 차단되었을 때에조차도 자기를 유지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경향성이며, 이는 자기실현을 포함하는 것이다. 자기실현성은 유기체가 자기조절과 자율성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그리고 타율적인 통제에서 벗어나는 방향으로 자기 자신을 실현하는 것이다. 유기체의 실현경향성은 목적적인 개념이며, 신체 전체의 생리적 과정에서 기인되며, 심리학적 경향이 아닌 생물학적 사실이다. 즉, 로저스는 실현경향을 유기체로서의 인간에게 있는 한 가지 중심적인 에너지원으로 보고, 그 에너지원은 유기체의 일부분이 아니라 전체의 기능과 관계된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또한 이러한 현상은 성취를 향한, 그리고 실현을 향한 “유기체의 유지와 성숙을 향한 경향성”이라는 용어로 가장 잘 개념화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실현경향성이 생물학적인 것이라면 자기실현경향성은 인간의 성격에 관련된 것이고 성격에 있어 중요한 개념으로 자율성을 증대시키고, 자기신뢰성을 제공하며, 개인의 경험의 장을 확대시키고, 개인을 창조적으로 만드는 동기와 추진력이 되는 것이다.
4. 나의 의견
칼 로저스(Carl Ransom Rogers: 1902-1987)는 아브라함 마슬로우(Abraham H. Maslow)와 더불어 최근 20세기를 휩쓴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이다. 그의 상담이론은 특별히 인본주의 심리학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를 한 인격으로 존중하며 수용한다는 패러다임 전환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정신분석학자나 행동주의학자들의 공격으로 수세에 몰려있던 기독교 계통의 학자들은 그의 이론에서 신학적인 유사점을 발견하고 그의 이론을 크게 환영하였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그의 인간이해와 상담이론은 기독교심리학자들의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간본성에 대한 5가지 상담이론의 관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관점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해 보았다. 로저스에게 있어 내적 참조체제는 한 개인의 지각적 장(場)이며, 이것은 한 개인에게 세상이 드러나는 방식이며, 경험과 감정에 연관된 총체적인 의미인 것이다. 인간중심적 관점에서, 이 내적 참조체제는 개인에 대한 행동이나 태도, 성격에 대한 외부적인 판단과는 구별되는 것으로서 왜 사람들이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개인의 현상학적 장이 개인이 지금-여기서 반응할 수 있는 유일한 현실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로저스는 개인의 행동은 어떤 행동이든 지각된 대로 그 현실에 적합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춘경 외. (2016),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유성경. (2018). 상담 및 심리치료의 핵심원리. 학지사.
조남정. (2016). 상담전공 학부생의 핵심역량에 대한 탐색적 연구. 상담학연구.
김진숙. (2005). 상담자교육에서 성찰적 실천의 의미와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로저스에 따르면, 실현경향성은 유기체가 그 자신을 유지하고, 목표를 향한 길이 차단되었을 때에조차도 자기를 유지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경향성이며, 이는 자기실현을 포함하는 것이다. 자기실현성은 유기체가 자기조절과 자율성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그리고 타율적인 통제에서 벗어나는 방향으로 자기 자신을 실현하는 것이다. 유기체의 실현경향성은 목적적인 개념이며, 신체 전체의 생리적 과정에서 기인되며, 심리학적 경향이 아닌 생물학적 사실이다. 즉, 로저스는 실현경향을 유기체로서의 인간에게 있는 한 가지 중심적인 에너지원으로 보고, 그 에너지원은 유기체의 일부분이 아니라 전체의 기능과 관계된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또한 이러한 현상은 성취를 향한, 그리고 실현을 향한 “유기체의 유지와 성숙을 향한 경향성”이라는 용어로 가장 잘 개념화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실현경향성이 생물학적인 것이라면 자기실현경향성은 인간의 성격에 관련된 것이고 성격에 있어 중요한 개념으로 자율성을 증대시키고, 자기신뢰성을 제공하며, 개인의 경험의 장을 확대시키고, 개인을 창조적으로 만드는 동기와 추진력이 되는 것이다.
4. 나의 의견
칼 로저스(Carl Ransom Rogers: 1902-1987)는 아브라함 마슬로우(Abraham H. Maslow)와 더불어 최근 20세기를 휩쓴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이다. 그의 상담이론은 특별히 인본주의 심리학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를 한 인격으로 존중하며 수용한다는 패러다임 전환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정신분석학자나 행동주의학자들의 공격으로 수세에 몰려있던 기독교 계통의 학자들은 그의 이론에서 신학적인 유사점을 발견하고 그의 이론을 크게 환영하였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그의 인간이해와 상담이론은 기독교심리학자들의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간본성에 대한 5가지 상담이론의 관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관점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해 보았다. 로저스에게 있어 내적 참조체제는 한 개인의 지각적 장(場)이며, 이것은 한 개인에게 세상이 드러나는 방식이며, 경험과 감정에 연관된 총체적인 의미인 것이다. 인간중심적 관점에서, 이 내적 참조체제는 개인에 대한 행동이나 태도, 성격에 대한 외부적인 판단과는 구별되는 것으로서 왜 사람들이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개인의 현상학적 장이 개인이 지금-여기서 반응할 수 있는 유일한 현실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로저스는 개인의 행동은 어떤 행동이든 지각된 대로 그 현실에 적합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춘경 외. (2016),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유성경. (2018). 상담 및 심리치료의 핵심원리. 학지사.
조남정. (2016). 상담전공 학부생의 핵심역량에 대한 탐색적 연구. 상담학연구.
김진숙. (2005). 상담자교육에서 성찰적 실천의 의미와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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