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국부론 책소개
2. 국부론 목차별 내용요약
(1) 1편 내용요약
(2) 2편 내용요약
(3) 3편 내용요약
(4) 4편 내용요약
(5) 4편 내용요약
3. 국부론에서 강조하는 개념
4. 국부론의 한계점과 비평
5.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
2. 국부론 목차별 내용요약
(1) 1편 내용요약
(2) 2편 내용요약
(3) 3편 내용요약
(4) 4편 내용요약
(5) 4편 내용요약
3. 국부론에서 강조하는 개념
4. 국부론의 한계점과 비평
5.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
본문내용
비용으로 인식하고 지대와 이윤을 잉여라는 인식을 가졌다. 따라서 생산된 가치에서 지대가 먼저 공제되고 그 다음에 이윤이 공제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임금의 결정과 관련하여 아담 스미스는 노동자와 자본가의 교섭에 따라 임금은 결정되지만 자본가의 힘이 더 크다고 하였다. 그러나 임금의 자연율은 최저생계비이하로 내려갈 수는 없는데 이것이 바로 임금의 자연율 이라고 하였다. 수요의 증가에 따라 임금의 시장율은 자연율을 초과할 수도 있다고 아담 스미스는 보았다. 한편, 아담 스미스는 노동에 대한 수요는 노동자에게 충당될 수 있는 기금에 의해 결정된다고 함으로써 임금기금설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 기금은 자본축적 내지 국부에 의존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임금과 이윤은 상품가격을 구성하는 원인이지만 지대는 그 결과로 본다. 이러한 설명은 앞의 가격 가치론과는 모순된 점이다. 지대가 상품가격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니라면 가격에서 임금과 이윤을 공제하고 나면 어떻게 지대가 남을 수 있는가 하는 근본적인 문제가 제기된다. 아담 스미스는 또 지대가 사회의 진보와 함께 증대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직접요인으로서는 토지개량과 경작확대 때문이고 간접요인으로서는 노동생산성의 향상과 생산적 노동의 증가 때문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스미스의 분배론은 임금, 이윤, 지대라는 세 가지 원리로 분리하였지만 그 원리를 제대로 밝히는 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또한 자본가와 노동자의 수입변동은 그 나라의 경제가 발전상태에 있는지 또는 정체상태에 있는지 아니면 쇠퇴하고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는 분배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였다고는 말할 수 없다. 따라서 그의 분배이론은 가치이론에 내재한 모순 때문에 완성하였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아담 스미스는 교역이 교역 당사국 모두에 이익을 주며, 따라서 교역은 이러한 이익을 실현시키는 경제활동이라고 하였다. 즉 국내에 있어서의 모든 경제주체가 자신의 이익의 증진을 위해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하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전체의 후생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국가간의 경제적 교류도 자유로이 방임하는 것이 당사국의 이익을 증대시킨다고 보았다. 이러한 교역에 대한 아담 스미스의 사상은 분업을 토대로 하고 있다. 사회의 구성원인 각 개인이 기술적 혹은 사회적 분업에 의해 재화를 생산하여 이를 서로 교환한다면 필요한 재화를 직접 생산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재화를 얻어 사용할 수 있다. 분업의 범위와 규모는 시장의 규모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시장이 확대되면 분업의 범위와 규모가 커지고 분업으로 인한 이익이 더욱 커질 수 있다고 하였다. 즉 한 개인이 분업을 통해 어느 재화의 생산에만 특화할 필요가 있는 것과 같이, 한 국가도 여타국가에 비해 절대 우위가 있는 재화의 생산에 특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역을 통하여 개별국가 뿐만 아니라 세계전체 생산량과 후생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스미스의 이론을 예를 들어보겠다. 영국이 옷감을 1단위 생산하는데 1의 노동이 필요하고 프랑스는 2가 들고 영국이 소맥을 1단위 생산하는데 2가 들고 프랑스는 1이 든다고 하자. 교역을 하기 전에는 옷감과 소맥을 1단위 생산하는데 3의 노동의 단위가 필요하다. 그러나 영국과 프랑스가 각자 자기의 절대 우위에 있는 상품에 노동을 특화시킨다고 한다면 영국은 옷감의 생산에 주력하여 교역 전과 같은 노동으로 옷감 3단위를 생산할 것이고, 프랑스는 소맥의 생산에 주력하여 소맥 3단위를 생산할 것이다. 여기에서 서로가 1:1의 조건으로 교역을 한다면 영국의 옷감과 프랑스의 소맥을 1단위 바꾼다고 생각하자. 그러면 영국과 프랑스에 남아있는 생산은 영국은 옷감 2, 소맥 1일 것이고, 프랑스는 옷감 1, 소맥 2일 것이다. 따라서 교역전의 생산량보다 1단위씩 더 많아지는 것이다. 이것이 아담스미스의 교역은 서로에게 이득이 된다는 이야기인데, 이러한 점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즉 국부론에서는 국제적 교환비율인 교역조건의 결정에 대해서는 전혀 나와 있지 않고, 현실에서는 교역을 하는 두 국가 모두에게 이득이 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즉 어느 한 나라가 두 재화의 생산에 있어서 모두 절대 우위를 가지면 무역이 성립되지 않게 되어버리지만 현실에서는 한 나라가 두 재화의 절대 우위를 갖고 있더라도 무역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5.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
사실 책을 읽어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다른 쉽게 설명된 책과 인터넷 검색을 해가며 참고해 차근차근 읽다보니 우리가 지금 당연하게 생각하게 된 경제 상식들 곳곳에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왠지 국부론에서 말하는 비판받은 중상주의적 정책이 가령 특정 직종에 대한 독점에 대한 부분에서 우리나라에 너무 많이 상존하는거 같아 지금의 경제 불균형의 원인이 간섭정책에 있는 건 아닌가 생각이 들었고 통신3사와 같이 이런 점이 왜 이렇게 버젓히 있는지 의문이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애덤스미스라는 한 거대한 근대 개척자에 대해 알게 되었고 또 현재 우리 사회 경제 구조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어 큰 의의를 느낀다.
이러한 국부론의 저자 애덤스미스는 이세상에 없지만 그의 사상은 인류의 귀중한 유산으로 남아 있다. 조화로운 세계관을 정립하고서도 조화롭지 않은 현실사회의 계급투쟁을 직시한 그의 사상은 제자들에게 계승되면서 적대적인 두 갈래의 사상으로 분열되었다. 모두 애덤 스미스의 후계자를 자처하는 두 진영의 사상가들은 스승의 사상 가운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취하고 원하지 않는 것을 배격했다. 즉, 스미스의 노동가치론은 리카르도를 거쳐 마르크스에 계승되면서 자본가계급을 타도하고 자본주의 체제를 전복시키려는 사회주의 혁명운동의 이데올로기적 기반으로 발전한다. 반면 그의 제자들은 스미스의 노동가치설을 완전히 배격하고 “모든 상품은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효용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근거로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우월성을 입증하는 일에 열중한 주류 경제학자들(마셜, 케인스, 프리드만)이 그들이다. 경제사상의 역사는 이 두 진영 사이의 사상적 대결의 역사로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아담 스미스는 교역이 교역 당사국 모두에 이익을 주며, 따라서 교역은 이러한 이익을 실현시키는 경제활동이라고 하였다. 즉 국내에 있어서의 모든 경제주체가 자신의 이익의 증진을 위해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하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전체의 후생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국가간의 경제적 교류도 자유로이 방임하는 것이 당사국의 이익을 증대시킨다고 보았다. 이러한 교역에 대한 아담 스미스의 사상은 분업을 토대로 하고 있다. 사회의 구성원인 각 개인이 기술적 혹은 사회적 분업에 의해 재화를 생산하여 이를 서로 교환한다면 필요한 재화를 직접 생산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재화를 얻어 사용할 수 있다. 분업의 범위와 규모는 시장의 규모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시장이 확대되면 분업의 범위와 규모가 커지고 분업으로 인한 이익이 더욱 커질 수 있다고 하였다. 즉 한 개인이 분업을 통해 어느 재화의 생산에만 특화할 필요가 있는 것과 같이, 한 국가도 여타국가에 비해 절대 우위가 있는 재화의 생산에 특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역을 통하여 개별국가 뿐만 아니라 세계전체 생산량과 후생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스미스의 이론을 예를 들어보겠다. 영국이 옷감을 1단위 생산하는데 1의 노동이 필요하고 프랑스는 2가 들고 영국이 소맥을 1단위 생산하는데 2가 들고 프랑스는 1이 든다고 하자. 교역을 하기 전에는 옷감과 소맥을 1단위 생산하는데 3의 노동의 단위가 필요하다. 그러나 영국과 프랑스가 각자 자기의 절대 우위에 있는 상품에 노동을 특화시킨다고 한다면 영국은 옷감의 생산에 주력하여 교역 전과 같은 노동으로 옷감 3단위를 생산할 것이고, 프랑스는 소맥의 생산에 주력하여 소맥 3단위를 생산할 것이다. 여기에서 서로가 1:1의 조건으로 교역을 한다면 영국의 옷감과 프랑스의 소맥을 1단위 바꾼다고 생각하자. 그러면 영국과 프랑스에 남아있는 생산은 영국은 옷감 2, 소맥 1일 것이고, 프랑스는 옷감 1, 소맥 2일 것이다. 따라서 교역전의 생산량보다 1단위씩 더 많아지는 것이다. 이것이 아담스미스의 교역은 서로에게 이득이 된다는 이야기인데, 이러한 점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즉 국부론에서는 국제적 교환비율인 교역조건의 결정에 대해서는 전혀 나와 있지 않고, 현실에서는 교역을 하는 두 국가 모두에게 이득이 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즉 어느 한 나라가 두 재화의 생산에 있어서 모두 절대 우위를 가지면 무역이 성립되지 않게 되어버리지만 현실에서는 한 나라가 두 재화의 절대 우위를 갖고 있더라도 무역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5.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
사실 책을 읽어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다른 쉽게 설명된 책과 인터넷 검색을 해가며 참고해 차근차근 읽다보니 우리가 지금 당연하게 생각하게 된 경제 상식들 곳곳에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왠지 국부론에서 말하는 비판받은 중상주의적 정책이 가령 특정 직종에 대한 독점에 대한 부분에서 우리나라에 너무 많이 상존하는거 같아 지금의 경제 불균형의 원인이 간섭정책에 있는 건 아닌가 생각이 들었고 통신3사와 같이 이런 점이 왜 이렇게 버젓히 있는지 의문이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애덤스미스라는 한 거대한 근대 개척자에 대해 알게 되었고 또 현재 우리 사회 경제 구조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어 큰 의의를 느낀다.
이러한 국부론의 저자 애덤스미스는 이세상에 없지만 그의 사상은 인류의 귀중한 유산으로 남아 있다. 조화로운 세계관을 정립하고서도 조화롭지 않은 현실사회의 계급투쟁을 직시한 그의 사상은 제자들에게 계승되면서 적대적인 두 갈래의 사상으로 분열되었다. 모두 애덤 스미스의 후계자를 자처하는 두 진영의 사상가들은 스승의 사상 가운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취하고 원하지 않는 것을 배격했다. 즉, 스미스의 노동가치론은 리카르도를 거쳐 마르크스에 계승되면서 자본가계급을 타도하고 자본주의 체제를 전복시키려는 사회주의 혁명운동의 이데올로기적 기반으로 발전한다. 반면 그의 제자들은 스미스의 노동가치설을 완전히 배격하고 “모든 상품은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효용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근거로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우월성을 입증하는 일에 열중한 주류 경제학자들(마셜, 케인스, 프리드만)이 그들이다. 경제사상의 역사는 이 두 진영 사이의 사상적 대결의 역사로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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