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 로저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인본주의 로저스인본주의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 로저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인본주의 로저스인본주의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 로저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인본주의 로저스인본주의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A. Maslow)의 인본주의
1) 매슬로의 인본주의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3) 매슬로의 인간욕구 5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i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4) 매슬로의 인본주의에 대한 견해
5) 매슬로의 인본주의가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2.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1) 로저스의 인본주의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로저스의 인본주의의 핵심개념
①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② 자아
③ 현상학적 장
④ 자기실현성향
3)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4) 로저스의 인본주의에 대한 견해
5) 로저스의 인본주의가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
Ⅲ. 참고문헌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A. Maslow)의 인본주의
1) 매슬로의 인본주의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3) 매슬로의 인간욕구 5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i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4) 매슬로의 인본주의에 대한 견해
5) 매슬로의 인본주의가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2.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1) 로저스의 인본주의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로저스의 인본주의의 핵심개념
①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② 자아
③ 현상학적 장
④ 자기실현성향
3)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4) 로저스의 인본주의에 대한 견해
5) 로저스의 인본주의가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인식된 경험들은 부정적으로 평가되어 피하게 된다. 자아와 유기체 사이의 불일치는 흔히 지각된 자기와 유기체의 실제적인 경험에서 발달한 것으로 부조화를 이루기도 한다. 하지만 심리적 분위기만 조성된다면 스스로 성장하고 치유한다. 다시 말하면 자아실현이 최종 단계는 아니며 무조건적 긍정적 자아가 개인을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발전하도록 만든다고 주장했다. 즉, 로저스가 말하는 인간 발전의 최종 목표는 자기실현이 아니라 그가 주장하는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3)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로저스는 그의 인본주의 이론을 제시하면서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여기에서의 핵심은 상담자의 일치성, 무조건적인 존중, 그리고 공감적 이해이다.
① 일치성 및 진솔성
칼 로저스는 상담자의 태도 중에서 일치성을 가장 중요한 상담의 태도로 생각하였는데, 진솔성 또는 진실성 이라고도 한다. 이는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신뢰를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상담자가 모든 감정에 대해서 진실을 가지고 다가가야 한다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생각과 표현을 일치시켜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내담자와 신뢰를 쌓아가게 되고, 그러한 신뢰적인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게 된다. 여기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 순수하고 진실된 인간적 관심을 진솔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하여야 하며, 부정적 감정 또한 솔직하게 표현하되 건설적으로 표현하여 내담자와의 관계를 악화시키지 않아야 한다.
②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칼 로저스는 상담에서 환자를 돌보는 것의 의미는 내담자의 느낌, 생각, 행동의 옳고 그름에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내담자를 존중하고 따뜻하게 받아들인다는 것으로 보았고, 이것이 바로 상담자가 가져야 하는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태도라고 하였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고 그의 감정과 행동을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그대로를 받아들여야 하는데, 여기에서 상담자가 유의할 점은 무조건적인 수용이라 할지라도 발전적인 결과를 유도하기 하여 내담자의 모든 행동을 옳다고 인정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가 내담자의 모든 윤리와 가치관을 그대로 인정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상담자는 자신의 가치관이나 윤리의 기준을 가지고 내담자의 인간적 가치와 잠재적 발달가능성에 대하여 깊은 배려를 갖는 것이다.
③ 공감적 이해
마지막으로 공감적 이해는 치료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을 상담자가 공감하고 이해해주는 것을 뜻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면의 세계 분노, 두려움, 혼돈 등 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진실 되게 느끼지만, 상담자 자신의 감정을 내담자에게 관련시키지 않아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있는가를 상담자 자신의 개념 틀을 개입시키지 않고 내담자의 내적 준거체제에 따라서 정확히 이해하여, 왜곡 없이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4) 로저스의 인본주의에 대한 견해
로저스의 인본주의의 장점은 자기실현 추구를 위한 동기가 모든 개인에게 내재화되어 있어서 문제 행동을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의 정상적인 보통 사람들도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여 실현시킨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로저스는 인간의 자기실현을 향한 인간의 성향으로 인한 인간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로저스 이전 인간 행동에 대해 연구한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적 측면에서 무의식의 세계에 대한 연구를 하였는데, 그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아주 비판적이었으며, 인간의 미래에 관해서도 회의적이었다. 만족을 추구하는 무의식적인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을 가진 인간은 사회가 이들의 충동적 에너지를 금지시키거나 다른 방향으로 전환시킬 경우에만 생존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의 존재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인간 내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5) 로저스의 인본주의가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
로저스의 인본주의는 인간중심 치료와 같은 기법을 통해 여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존재하는데, 첫째 그의 이론이 소박한 유형의 현상학에 근거를 두며, 둘째 의식할 수 없는 요인들이 행동을 동기화한다는 점과 셋째 자기 보고적 반응은 사회적 요망성이나 자기 방어적 기제에 의해 왜곡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자기보고의 신뢰성은 떨어지게 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로저스의 인본주의가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복지사가 사회문제에 접근하면서 가장 중요한 사례자 중심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로저스의 인본주의에서 제시된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용어 자체가 가지는 의미 그대로 상담의 내용에서 다른 어떠한 요소보다 인간이 중요하다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전문지식을 가진 전문가 중심의 심리치료 방식에서 벗어나 내담자의 성장을 도와주는 상담자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즉, 사회복지 분야에서 복지사 및 체제의 중심이 아닌 사례자가 중심이 되는 복지가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하겠다.
Ⅲ. 참고문헌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유영권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자기개념에 대한 비판적 연구> 한국기독교 상담심리치료학회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Volume 7 2004 pp: 179-198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이지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3)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로저스는 그의 인본주의 이론을 제시하면서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여기에서의 핵심은 상담자의 일치성, 무조건적인 존중, 그리고 공감적 이해이다.
① 일치성 및 진솔성
칼 로저스는 상담자의 태도 중에서 일치성을 가장 중요한 상담의 태도로 생각하였는데, 진솔성 또는 진실성 이라고도 한다. 이는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신뢰를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상담자가 모든 감정에 대해서 진실을 가지고 다가가야 한다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생각과 표현을 일치시켜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내담자와 신뢰를 쌓아가게 되고, 그러한 신뢰적인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게 된다. 여기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 순수하고 진실된 인간적 관심을 진솔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하여야 하며, 부정적 감정 또한 솔직하게 표현하되 건설적으로 표현하여 내담자와의 관계를 악화시키지 않아야 한다.
②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칼 로저스는 상담에서 환자를 돌보는 것의 의미는 내담자의 느낌, 생각, 행동의 옳고 그름에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내담자를 존중하고 따뜻하게 받아들인다는 것으로 보았고, 이것이 바로 상담자가 가져야 하는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태도라고 하였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고 그의 감정과 행동을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그대로를 받아들여야 하는데, 여기에서 상담자가 유의할 점은 무조건적인 수용이라 할지라도 발전적인 결과를 유도하기 하여 내담자의 모든 행동을 옳다고 인정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가 내담자의 모든 윤리와 가치관을 그대로 인정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상담자는 자신의 가치관이나 윤리의 기준을 가지고 내담자의 인간적 가치와 잠재적 발달가능성에 대하여 깊은 배려를 갖는 것이다.
③ 공감적 이해
마지막으로 공감적 이해는 치료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을 상담자가 공감하고 이해해주는 것을 뜻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면의 세계 분노, 두려움, 혼돈 등 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진실 되게 느끼지만, 상담자 자신의 감정을 내담자에게 관련시키지 않아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있는가를 상담자 자신의 개념 틀을 개입시키지 않고 내담자의 내적 준거체제에 따라서 정확히 이해하여, 왜곡 없이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4) 로저스의 인본주의에 대한 견해
로저스의 인본주의의 장점은 자기실현 추구를 위한 동기가 모든 개인에게 내재화되어 있어서 문제 행동을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의 정상적인 보통 사람들도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여 실현시킨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로저스는 인간의 자기실현을 향한 인간의 성향으로 인한 인간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로저스 이전 인간 행동에 대해 연구한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적 측면에서 무의식의 세계에 대한 연구를 하였는데, 그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아주 비판적이었으며, 인간의 미래에 관해서도 회의적이었다. 만족을 추구하는 무의식적인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을 가진 인간은 사회가 이들의 충동적 에너지를 금지시키거나 다른 방향으로 전환시킬 경우에만 생존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의 존재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인간 내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5) 로저스의 인본주의가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
로저스의 인본주의는 인간중심 치료와 같은 기법을 통해 여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존재하는데, 첫째 그의 이론이 소박한 유형의 현상학에 근거를 두며, 둘째 의식할 수 없는 요인들이 행동을 동기화한다는 점과 셋째 자기 보고적 반응은 사회적 요망성이나 자기 방어적 기제에 의해 왜곡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자기보고의 신뢰성은 떨어지게 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로저스의 인본주의가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복지사가 사회문제에 접근하면서 가장 중요한 사례자 중심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로저스의 인본주의에서 제시된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용어 자체가 가지는 의미 그대로 상담의 내용에서 다른 어떠한 요소보다 인간이 중요하다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전문지식을 가진 전문가 중심의 심리치료 방식에서 벗어나 내담자의 성장을 도와주는 상담자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즉, 사회복지 분야에서 복지사 및 체제의 중심이 아닌 사례자가 중심이 되는 복지가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하겠다.
Ⅲ. 참고문헌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유영권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자기개념에 대한 비판적 연구> 한국기독교 상담심리치료학회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Volume 7 2004 pp: 179-198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이지인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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