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미술치료 정의
2. 미술치료의 특징
3. 미술치료의 대상
4. 미술치료기법 소개
5. 미술치료의 과정
(1) 초기치료
(2) 중기치료
(3) 말기치료
6. 미술치료의 적용
7. 미술치료의 역할
8. 미술치료 효과와 한계점 연구
(1) 효과
(2) 한계점
2. 미술치료의 특징
3. 미술치료의 대상
4. 미술치료기법 소개
5. 미술치료의 과정
(1) 초기치료
(2) 중기치료
(3) 말기치료
6. 미술치료의 적용
7. 미술치료의 역할
8. 미술치료 효과와 한계점 연구
(1) 효과
(2) 한계점
본문내용
, 역할교환법, 그림완성법, 색채선택법, 가계도 그리기,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 감정 차트 만들기 등이 있다. 여기서는 치료를 위한 대표적인 미술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난화기법
난화란 \'금적거리기\'란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영어의 \'Scribble\'을 번역한 용어이다.
일정한 형체를 묘사하지 않으며, 손가는 대로 낙서를 하듯 그리는 기법이다. 난화를 그려감에 따라 무엇인가를 풀어 놓는 내적 변화를 통하여 내담자의 내적 사고와 감정들에 대한 의사소통을 확고하게 한다.
(2) 만다라기법
원 안에 자신의 심상을 그려 감정을 통합하는 작업이다. 자유연상을 그려도 좋다, 그리고나서 심상을 시로 써서 나타내기도 한다. 색채를 사용하면 좋으며, 내담자의 기억과 감정을 통합하는 데 유용하다.
(3) 꼴라쥬활동
꼴라쥬기법은 잡지나 신문 등에 나와 있는 그림이나 내용들 중 자신이 붙비고 싶은 것들을 붙여 내용을 만드는 기법으로, 미술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표현이 쉽고 감정전달을 용이하게 하는 기법이다.
(4) 자아감각 발달법
자존감이 낮고 위축되어 있는 심신장애인의 자아형성 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된다. 손도장 발도장 찍기, 조소활동, 가면 만들기, 자기신체 본뜨기, 거울보고 자기 그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자기상을 재인식하도록 한다.
(5) 역할교환법
역할교환법은 채색이나 꼴라쥬 난화 그림그리기 등에서 내담자와 치료자가 번갈아가며 작품을 제작한다. 라포(rapport)형성이나 거부감 감소 및 흥미유발 촉진 등에 효과적이다.
(6) 점토로 만들기
점토의 질감과 유동성을 이용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느낌을 인물상이나 여러 조형물로 표현함으로써 내담자의 감각적인 부분을 자극하는 기법이다.
5. 미술치료의 과정
(1) 초기치료
치료를 시작하는 단계로, 치료사는 내담자와 좋은 동맹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따라서 내담자에 대한 이해가 초기단계의 중요한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 치료사는 회기진행 중 내담자에게 지지적이고 덜 요구적이며 대립하지 않고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내담자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중기치료
중기단계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통합하고 발달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즉, 자신의 자아에 대한 이미지의 새로운 인식은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기제를 포기하고 치료과정 속에서 발견할 것을 이해하고 수용했을 때 일어난다. 이때 자신의 현실적 자아를 인식하는 과정 속에서 고통과 위협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내담자의 감정적 변화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내담자의 내적 저항의 경험을 잘 수용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 말기치료
말기단계는 치료자와의 애착관계에서의 상실이 있을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이 등의 감정을 잘 처리해야 한다. 또한 그동안 치료하면서 보관하였던 작품을 관찰하고 일부를 골라 서로 주고받을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치료사는 내담자가 자신을 성찰하고 창조적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그것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6. 미술치료의 적용
미술치료는 위기치료와 같은 특정의 목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노인들이 삶을 정리하는데도 유용. 성인들에게는 자기 탐색과 창조라는 인격적 성장을 추구. 치료 대상과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
1)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적당히 넓은 공간, 충분한 채광, 미술도구. 집단미술치료에서는 구성원들간 물리적 간격은 토론에 영향 미칠 수 있다. 미술작품의 제작자와 작품사이의 물리적 연관성 고려해야.
2) 치료시간의 구성
치료의 기간과 빈도, 사용될 매체, 특정의 활동, 치료종료 등이 시간계획에 포함. 치료시간에 제한 시간을 두어야 할 개인이나 집단이 있을 수 있고 반대의 입장도 있을 수 있다.
7. 미술치료의 역할
(1) 치료적 역할
표현되어지는 예술적 행위를 통해 내담자가 지니는 병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불안증, 정신지체질병, 우울증, 심각한 자살충동, 히스테리, 강박관념, 정신분열증 등에 증상에 치료적 차원의 개입이 필요하다.
(2) 진단적 역할
치료를 내담자에게 국한하는 관점을 벗어나 광의적으로 보는 것으로 미술적 행위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역동적인 진단을 내리는데 여러 가지 도움에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으로 치료의 예방차원으로 개인의 내적 분열, 억압, 두려움, 무기력 등이 감소되고 성숙
8. 미술치료의 효과와 한계점 연구
(1) 효과
- 미술치료는 상담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약간의 관심만으로도 누구나 쉽게 실시할 수 있고, 치료에 참석하는 대상 또한 매 회기마다 재료나 주제가 바뀌고 행동으로 직접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
- 미술작품의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상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대상자의 작품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 회화의 개입으로 언어적 표현이 쉽게 된다. 마지막으로 대상자의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를 표출하기가 보다 용이하고, 언어로서 부딪치는 감정을 완충시켜 주며 카타르시스 효과를 가져 감정교류가 쉽다.
- 미술은 비언어적 표현이므로 대상자의 치료에 대한 방어감을 줄일 수 있고, 무의식적 내면세계를 쉽게 알 수 있다.
- 미술작업과정을 통해 치료자와 대상자 사이에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작업이 끝난 후 작품결과가 대상자에게 의미를 줄 수 있다.
- 미술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기 때문에 대상 자로부터 거부감을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2) 한계점
미술치료가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조절능력과 현실검증능력이 모자라는 사람들은 재료로 인해 과도하게 자극 받을 수 있고, 작업을 통해 드러난 것에 당황할 수도 있으며, 정신적으로나 행동적으로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걱정을 하고 있는 일부 미술치료사들은 ‘정신병 환자와 작업할 때는 빨간 물감은 쓰면 안 된다’ 또는 ‘행동장애가 있는 아동과 점토를 사용하지 말 것’을 경고하고 있다.
(1) 난화기법
난화란 \'금적거리기\'란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영어의 \'Scribble\'을 번역한 용어이다.
일정한 형체를 묘사하지 않으며, 손가는 대로 낙서를 하듯 그리는 기법이다. 난화를 그려감에 따라 무엇인가를 풀어 놓는 내적 변화를 통하여 내담자의 내적 사고와 감정들에 대한 의사소통을 확고하게 한다.
(2) 만다라기법
원 안에 자신의 심상을 그려 감정을 통합하는 작업이다. 자유연상을 그려도 좋다, 그리고나서 심상을 시로 써서 나타내기도 한다. 색채를 사용하면 좋으며, 내담자의 기억과 감정을 통합하는 데 유용하다.
(3) 꼴라쥬활동
꼴라쥬기법은 잡지나 신문 등에 나와 있는 그림이나 내용들 중 자신이 붙비고 싶은 것들을 붙여 내용을 만드는 기법으로, 미술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표현이 쉽고 감정전달을 용이하게 하는 기법이다.
(4) 자아감각 발달법
자존감이 낮고 위축되어 있는 심신장애인의 자아형성 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된다. 손도장 발도장 찍기, 조소활동, 가면 만들기, 자기신체 본뜨기, 거울보고 자기 그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자기상을 재인식하도록 한다.
(5) 역할교환법
역할교환법은 채색이나 꼴라쥬 난화 그림그리기 등에서 내담자와 치료자가 번갈아가며 작품을 제작한다. 라포(rapport)형성이나 거부감 감소 및 흥미유발 촉진 등에 효과적이다.
(6) 점토로 만들기
점토의 질감과 유동성을 이용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느낌을 인물상이나 여러 조형물로 표현함으로써 내담자의 감각적인 부분을 자극하는 기법이다.
5. 미술치료의 과정
(1) 초기치료
치료를 시작하는 단계로, 치료사는 내담자와 좋은 동맹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따라서 내담자에 대한 이해가 초기단계의 중요한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 치료사는 회기진행 중 내담자에게 지지적이고 덜 요구적이며 대립하지 않고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내담자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중기치료
중기단계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통합하고 발달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즉, 자신의 자아에 대한 이미지의 새로운 인식은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기제를 포기하고 치료과정 속에서 발견할 것을 이해하고 수용했을 때 일어난다. 이때 자신의 현실적 자아를 인식하는 과정 속에서 고통과 위협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내담자의 감정적 변화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내담자의 내적 저항의 경험을 잘 수용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 말기치료
말기단계는 치료자와의 애착관계에서의 상실이 있을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이 등의 감정을 잘 처리해야 한다. 또한 그동안 치료하면서 보관하였던 작품을 관찰하고 일부를 골라 서로 주고받을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치료사는 내담자가 자신을 성찰하고 창조적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그것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6. 미술치료의 적용
미술치료는 위기치료와 같은 특정의 목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노인들이 삶을 정리하는데도 유용. 성인들에게는 자기 탐색과 창조라는 인격적 성장을 추구. 치료 대상과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
1)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적당히 넓은 공간, 충분한 채광, 미술도구. 집단미술치료에서는 구성원들간 물리적 간격은 토론에 영향 미칠 수 있다. 미술작품의 제작자와 작품사이의 물리적 연관성 고려해야.
2) 치료시간의 구성
치료의 기간과 빈도, 사용될 매체, 특정의 활동, 치료종료 등이 시간계획에 포함. 치료시간에 제한 시간을 두어야 할 개인이나 집단이 있을 수 있고 반대의 입장도 있을 수 있다.
7. 미술치료의 역할
(1) 치료적 역할
표현되어지는 예술적 행위를 통해 내담자가 지니는 병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불안증, 정신지체질병, 우울증, 심각한 자살충동, 히스테리, 강박관념, 정신분열증 등에 증상에 치료적 차원의 개입이 필요하다.
(2) 진단적 역할
치료를 내담자에게 국한하는 관점을 벗어나 광의적으로 보는 것으로 미술적 행위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역동적인 진단을 내리는데 여러 가지 도움에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으로 치료의 예방차원으로 개인의 내적 분열, 억압, 두려움, 무기력 등이 감소되고 성숙
8. 미술치료의 효과와 한계점 연구
(1) 효과
- 미술치료는 상담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약간의 관심만으로도 누구나 쉽게 실시할 수 있고, 치료에 참석하는 대상 또한 매 회기마다 재료나 주제가 바뀌고 행동으로 직접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
- 미술작품의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상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대상자의 작품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 회화의 개입으로 언어적 표현이 쉽게 된다. 마지막으로 대상자의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를 표출하기가 보다 용이하고, 언어로서 부딪치는 감정을 완충시켜 주며 카타르시스 효과를 가져 감정교류가 쉽다.
- 미술은 비언어적 표현이므로 대상자의 치료에 대한 방어감을 줄일 수 있고, 무의식적 내면세계를 쉽게 알 수 있다.
- 미술작업과정을 통해 치료자와 대상자 사이에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작업이 끝난 후 작품결과가 대상자에게 의미를 줄 수 있다.
- 미술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는 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기 때문에 대상 자로부터 거부감을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2) 한계점
미술치료가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조절능력과 현실검증능력이 모자라는 사람들은 재료로 인해 과도하게 자극 받을 수 있고, 작업을 통해 드러난 것에 당황할 수도 있으며, 정신적으로나 행동적으로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걱정을 하고 있는 일부 미술치료사들은 ‘정신병 환자와 작업할 때는 빨간 물감은 쓰면 안 된다’ 또는 ‘행동장애가 있는 아동과 점토를 사용하지 말 것’을 경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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