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성교육의 개념 및 방향
1) 인성교육의 개념
2) 인성교육의 방향
2. 만 5세용 인성교육과정의 필요성
1) 유아들에게 인성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2) 인성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내용 및 구성
3)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
4) 인성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
3. 기존 인성교육과정과의 차별성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인성교육의 개념 및 방향
1) 인성교육의 개념
2) 인성교육의 방향
2. 만 5세용 인성교육과정의 필요성
1) 유아들에게 인성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2) 인성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내용 및 구성
3)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
4) 인성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
3. 기존 인성교육과정과의 차별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외에도 원활한 교육 진행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을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3. 기존 인성교육과정과의 차별성
이번 보고서에서 살펴본 인성교육과정이 기존의 인성교육과정과 갖는 차별성은 ‘놀이 활동’이라는 점이다. 만 5세 아동들이 참여할 수 있는 놀이 활동과 인성교육과정을 접목시킴으로써 아동들로 하여금 인성교육에 대한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투호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놀이라는 점에서 사회와 전통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는 측면에서도 이바지할 수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인성교육 프로그램들은 주로 성격심리학과 상담의 학문적 배경을 가지고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인성이 다차원적 모습을 지니는 것이라면 심리교육 위주의 프로그램 개발방식은 그 과학성과 객관성에 있어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여타의 접근방법과 상호 보완할 필요가 있다.” 홍순정·김재춘(2017).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61쪽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보고서에서 살펴본 투호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냄과 동시에 인성교육이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성이 높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인성교육의 주요 덕목 중 하나인 ‘공동체의식’을 아동들이 놀이를 통해 경험해볼 수 있다는 차별성을 갖는다.
Ⅲ. 결론
지금까지 인성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또한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과정으로서 ‘투호놀이’를 접목한 일일활동계획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실시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봤다. 인성교육은 앞으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인성은 개인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별도의 기준으로 역할 할 것이며,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이 조직과 사회 내에서 더불어 살아감에 있어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될 것이다. 가족 구조의 변화 및 가족 기능의 약화로 인해 인성교육에 대한 책임은 앞으로 영유아교육기관에 몫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 학교 및 영유아교육기관은 체계적인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사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해나가야 할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 살펴본 게임을 적용한 인성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게임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팀을 나누어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협동의 가치를 깨닫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아동들의 인성을 함양해주는 과정에서 단순한 지식전달보다는 체험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앞으로 더욱 다양한 인성교육 관련 게임들이 개발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영유아교육기관 뿐만 아니라 가정 내에서도 활용됨으로써 약화된 가족 기능을 보완하고 아동들이 가정과 학교 내에서 종합적인 인성교육을 통해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참고문헌
- 홍순정·김재춘(2017).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김승희(2017). 영유아인성교육 이론과 실제. 양성원
3. 기존 인성교육과정과의 차별성
이번 보고서에서 살펴본 인성교육과정이 기존의 인성교육과정과 갖는 차별성은 ‘놀이 활동’이라는 점이다. 만 5세 아동들이 참여할 수 있는 놀이 활동과 인성교육과정을 접목시킴으로써 아동들로 하여금 인성교육에 대한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투호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놀이라는 점에서 사회와 전통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는 측면에서도 이바지할 수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인성교육 프로그램들은 주로 성격심리학과 상담의 학문적 배경을 가지고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인성이 다차원적 모습을 지니는 것이라면 심리교육 위주의 프로그램 개발방식은 그 과학성과 객관성에 있어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여타의 접근방법과 상호 보완할 필요가 있다.” 홍순정·김재춘(2017).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61쪽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보고서에서 살펴본 투호놀이를 활용한 인성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냄과 동시에 인성교육이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성이 높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인성교육의 주요 덕목 중 하나인 ‘공동체의식’을 아동들이 놀이를 통해 경험해볼 수 있다는 차별성을 갖는다.
Ⅲ. 결론
지금까지 인성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또한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과정으로서 ‘투호놀이’를 접목한 일일활동계획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실시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봤다. 인성교육은 앞으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인성은 개인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별도의 기준으로 역할 할 것이며,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이 조직과 사회 내에서 더불어 살아감에 있어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될 것이다. 가족 구조의 변화 및 가족 기능의 약화로 인해 인성교육에 대한 책임은 앞으로 영유아교육기관에 몫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 학교 및 영유아교육기관은 체계적인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사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해나가야 할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 살펴본 게임을 적용한 인성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게임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팀을 나누어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협동의 가치를 깨닫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아동들의 인성을 함양해주는 과정에서 단순한 지식전달보다는 체험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앞으로 더욱 다양한 인성교육 관련 게임들이 개발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영유아교육기관 뿐만 아니라 가정 내에서도 활용됨으로써 약화된 가족 기능을 보완하고 아동들이 가정과 학교 내에서 종합적인 인성교육을 통해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참고문헌
- 홍순정·김재춘(2017).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김승희(2017). 영유아인성교육 이론과 실제. 양성원
키워드
추천자료
- 보건교육B형 2017-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인...
- 한국사회문제 B형 2017년-한국 사회에서 노년의 삶이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할 ...
- 동서양고전의이해C형 2017-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과제를 작...
-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
- 간호학특론B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설명 중산층 빈곤층 만성질환 대상자 사례 서...
- [경영학원론(B형)]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
-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신자유주의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 우리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
- 보건교육 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보건교육 B형 중년 노인 음주자 절주교육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B형)유아기 발달적...
- 만 5세용 창의성 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