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학 ) 전제의 타당성 및 그 전제로부터 도출되는 추론, 이 두 차원 모두에서 객관적 실재와 일치하는 것이 과학적 관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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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사회학 ) 전제의 타당성 및 그 전제로부터 도출되는 추론, 이 두 차원 모두에서 객관적 실재와 일치하는 것이 과학적 관념이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에반스-프라차드는 이렇게 말한다. 전제의 타당성 및 그 전제로부터 도출되는 추론, 이 두 차원 모두에서 객관적 실재와 일치하는 것이 과 학적 관념이다.
도자기 하나가 깨졌다고하자. 아마도 반죽에 불순물이 섞여 있었기 때문에 그리 되었으리라. 그 조각을 한 번 살펴보고 정말고 불순물이 원인이었는지를 조사해보자. 이렇게 생각한다면 이는 논리적이면서 과학적인 사고이다. 병은 마법 때문이다. 한 사람이 아프다. 누가 그에게 마법을 걸었는지 신탁을 구하여 찾아내자. 이는 논리적이기는 하지만 비과학적인 사고방식이다.
여기서 에반스-프라차드가 객관적 실재와 일치를 이해하는 방식에 어떤 문제가 있는가?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가정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해방식에는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다.
3. 결론
우리에게는 기이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불합리하면서도 믿을 수 없는 관념에 대해 쉽게 이해하는 원시인들에게는 정상적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했을 때 원시인들은 비합리적이고, 의심과 두려움 속에서 초자연에 대한 공포와 이를 대비하기 위한 행동을 끊임없이 하는 사람들로만 본다. 그러나 그 사람들이 왜 그러한 믿음을 갖게 됐는지는 생각하지 않고, 과학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런 믿음을 갖는지에 대해 사리에 맞는 그럴듯한 설명을 제공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의 세계와 아프리카 원시 부족의 세계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고 그 속에서 내부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지 않으면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 우리는 원시 부족의 문화와 종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에반스-프리차드가 객관적 실재와 일치를 이해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다. 과학적 지식의 부족으로 자연적인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하는 행동이 아니라, 자연 현상의 원리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충분하게 이해할 수 없는 사건에 관해 주술이나 마법과 같은 설명이 동원될 수밖에 없으며, 이는 결국 객관적인 전제의 타당성과 그 전제에서 도출되는 추론이 객관적 실재와 일치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4. 참고문헌
1) Pals, Daniel L.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 경기도: 한국기독교연구소, 2013.
2) 홍인기.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 비판.\" 국내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7.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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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7.27
  • 저작시기2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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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73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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