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질문
1. 소셜이노베이션은 변방성 질문으로 시작해서, 결국 혁신적 질문으로 답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2. 소셜이노베이션은 물의 철학과 맞닿아 있다고 했습니다. 물이 결국 바다로 도착하는 것, 숙성이라고도 했습니다.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는 것 그래서 하방 연대라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3. 소셜이노베이션은 사람(인간)과 삶(세계)에 관한 인문학적 담론이라 했습니다. 즉 우리를 끊임없이 소외시키는 소외 구조에 저항하는 인간적 소통! 탈정이라고도 했고, 삼독의 탈문맥이라고도 했습니다. 장기 지속의 구조를 파악하여 구조 전환하는 여정이라고도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4. 소셜이노베이션과 설득의 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공감? 계몽주의 방식의 주입?
1. 소셜이노베이션은 변방성 질문으로 시작해서, 결국 혁신적 질문으로 답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2. 소셜이노베이션은 물의 철학과 맞닿아 있다고 했습니다. 물이 결국 바다로 도착하는 것, 숙성이라고도 했습니다.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는 것 그래서 하방 연대라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3. 소셜이노베이션은 사람(인간)과 삶(세계)에 관한 인문학적 담론이라 했습니다. 즉 우리를 끊임없이 소외시키는 소외 구조에 저항하는 인간적 소통! 탈정이라고도 했고, 삼독의 탈문맥이라고도 했습니다. 장기 지속의 구조를 파악하여 구조 전환하는 여정이라고도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4. 소셜이노베이션과 설득의 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공감? 계몽주의 방식의 주입?
본문내용
션의 성공은 담론의 형성에 있다. 이 담론이 사회적으로 가치를 얻고 공감을 얻으면 그 가치를 실물화 하여 유통할 있는 것이다.
트랜스휴머니즘은 인간의 육제척 제약과 고통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철학이다. 이것은 인간에 대한 가치를 인간의 사고에 국한사킨 개념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인간의 정신은 인간을 구성하는 일부분이며 현재의 인간의 한계를 수용하는 것이 사회적 가치에 더 부합한다.
인간의 존재 자체와 존재함에 대해 구분해서 사고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인간의 존재에 대해 많은 담론과 철학이 있지만 일단 존재하고 인간의 존재 자체에 대한 경외감을 잃지 말아야 하며 존재의 목적은 그 다음의 문제이다. 인간의 존재를 통해 의미를 찾는 것보다는 있는 그대로를 일단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보가 만연한 곳에서는 정보의 가치는 더 이상 없으며 선별되고 문제에 적합하게 재정의된 정보만이 의미가 있다. 이를 선점하는 사람이 주도권을 가지게 될 것이다. 다만 이러한 정보에 대해 공유의 개념이 합의된다면 이로 인한 새로운 계층의 등장에서 비롯되는 빈부차의 화대를 지양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의 학습력이 얼마나 인간의 감정의 복잡다변한 변화를 따라잡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이다. 이세돌은 알파고와의 대국에서 상대방에 대한 파악 및 심리전의 즐거움을 잃어버렸다고 고백했다. 인공지능이 실제 바둑이라는 게임의 재미를 이해하는 데에는 실해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인공지능의 불완전함을 증명한다.
인공지능은 학습의 데이터의 축적으로 이 안에는 윤리적인 기준이 들어가야 한다. 인간의 윤리적인 기준이 갱신되는 데에 따라 뒤처지지 않고 가장 빠른 속도로 이를 학습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윤리적 기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은 논리에 대한 의견도 다양하기에 이를 학습데이터로 반영한는 것이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인공지능까지가 아니더라도 기계의 발달은 현재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고 있다. 그러나 결국 인간의 일자리의 유형이 변화하는 것으로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소멸한 일자리에서는 실업자가 발생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원의 배분이다. 소외된 인력과 신생된 일자리에 대한 매칭을 준비해야 하며 일의 개념을 벗어나 활동의 개념으로 인간의 위치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사람에게 여러 가지 시스템의 사고가 존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만약 그 두가지 사고가 상충한다면 합의점을 찾아가는 것이 소셜 이노베이션의 정체이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의 무의식은 메타적인 사고의 베이스를 제공하고 의식은 이를 이루고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제시할 것이다. 우리는 의식적으로 사고하고 질문함으로서 근원적인 해결책을 항상 모색해야 하며 그것은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욕구를 충족하는 형태로 구현될 것이다.
개인의 선택은 수많은 반복된 선택의 최종적인 결과의 형태로 나타나며 반복된 선택은 매 순간 변수로 작용한다. 그러나 그 선택의 기준이 되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사상은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다. 그러나 이 조차도 변화할 수 있으며 이상적인 선택과 대안이 가능하다면 그것은 해당 시점에 국한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히다.
사람의 편향인 것조차도 결국은 아우르는 무리가 존재한다. 사람의 편향성은 결국 사회의 구성원을 구분짓는 기준이 될 수 있으며 그 안에서는 담론의 통일이 가능하다. 소셜이노베이션에서 구획지어진 무리를 하나의 개채로 이해하고 이들 사이의 융합을 도모할 수 있다.
모든 종류의 변화와 도전에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주체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피동적인 개체가 되는 순간 모든 동력을 상실하게 된다.
트랜스휴머니즘은 인간의 육제척 제약과 고통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철학이다. 이것은 인간에 대한 가치를 인간의 사고에 국한사킨 개념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인간의 정신은 인간을 구성하는 일부분이며 현재의 인간의 한계를 수용하는 것이 사회적 가치에 더 부합한다.
인간의 존재 자체와 존재함에 대해 구분해서 사고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인간의 존재에 대해 많은 담론과 철학이 있지만 일단 존재하고 인간의 존재 자체에 대한 경외감을 잃지 말아야 하며 존재의 목적은 그 다음의 문제이다. 인간의 존재를 통해 의미를 찾는 것보다는 있는 그대로를 일단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보가 만연한 곳에서는 정보의 가치는 더 이상 없으며 선별되고 문제에 적합하게 재정의된 정보만이 의미가 있다. 이를 선점하는 사람이 주도권을 가지게 될 것이다. 다만 이러한 정보에 대해 공유의 개념이 합의된다면 이로 인한 새로운 계층의 등장에서 비롯되는 빈부차의 화대를 지양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의 학습력이 얼마나 인간의 감정의 복잡다변한 변화를 따라잡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이다. 이세돌은 알파고와의 대국에서 상대방에 대한 파악 및 심리전의 즐거움을 잃어버렸다고 고백했다. 인공지능이 실제 바둑이라는 게임의 재미를 이해하는 데에는 실해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인공지능의 불완전함을 증명한다.
인공지능은 학습의 데이터의 축적으로 이 안에는 윤리적인 기준이 들어가야 한다. 인간의 윤리적인 기준이 갱신되는 데에 따라 뒤처지지 않고 가장 빠른 속도로 이를 학습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윤리적 기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은 논리에 대한 의견도 다양하기에 이를 학습데이터로 반영한는 것이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인공지능까지가 아니더라도 기계의 발달은 현재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고 있다. 그러나 결국 인간의 일자리의 유형이 변화하는 것으로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소멸한 일자리에서는 실업자가 발생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원의 배분이다. 소외된 인력과 신생된 일자리에 대한 매칭을 준비해야 하며 일의 개념을 벗어나 활동의 개념으로 인간의 위치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사람에게 여러 가지 시스템의 사고가 존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만약 그 두가지 사고가 상충한다면 합의점을 찾아가는 것이 소셜 이노베이션의 정체이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의 무의식은 메타적인 사고의 베이스를 제공하고 의식은 이를 이루고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제시할 것이다. 우리는 의식적으로 사고하고 질문함으로서 근원적인 해결책을 항상 모색해야 하며 그것은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욕구를 충족하는 형태로 구현될 것이다.
개인의 선택은 수많은 반복된 선택의 최종적인 결과의 형태로 나타나며 반복된 선택은 매 순간 변수로 작용한다. 그러나 그 선택의 기준이 되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사상은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다. 그러나 이 조차도 변화할 수 있으며 이상적인 선택과 대안이 가능하다면 그것은 해당 시점에 국한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히다.
사람의 편향인 것조차도 결국은 아우르는 무리가 존재한다. 사람의 편향성은 결국 사회의 구성원을 구분짓는 기준이 될 수 있으며 그 안에서는 담론의 통일이 가능하다. 소셜이노베이션에서 구획지어진 무리를 하나의 개채로 이해하고 이들 사이의 융합을 도모할 수 있다.
모든 종류의 변화와 도전에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주체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피동적인 개체가 되는 순간 모든 동력을 상실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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