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게임·애니메이션·VR의 이해]
교재 2장 ‘게임콘텐츠의 이해’ 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① 참여자 ② 목표 ③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④ 절차 ⑤ 규칙 ⑥ 충돌 혹은 갈등 ⑦ 도전 ⑧ 기술과 재료
이를 바탕으로 2021~2022년에 출시되거나 업데이트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위에서 제시한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게임의 구성 요소 8가지에 대한 이해
2. 게임의 8 구성 요소 분석 : 쿠키런
결론
출처 및 참고문헌
교재 2장 ‘게임콘텐츠의 이해’ 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① 참여자 ② 목표 ③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④ 절차 ⑤ 규칙 ⑥ 충돌 혹은 갈등 ⑦ 도전 ⑧ 기술과 재료
이를 바탕으로 2021~2022년에 출시되거나 업데이트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위에서 제시한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게임의 구성 요소 8가지에 대한 이해
2. 게임의 8 구성 요소 분석 : 쿠키런
결론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드는 게임이 플레이 하는 동안 스테이지마다 들을 수 있는 배경 사운드와 점프, 슬라이딩 등 캐릭터의 동작에 따른 동작 효과 사운드, 아이템 획득이나 장애물 충돌에 따른 효과 사운드 등이 있다.
쿠키런의 절차는 캐릭터를 점프, 슬라이딩 동작으로 조종하는 것, 장애물을 회피하거나 파훼하는 것 경주를 이어가야 하며 경주 과정에서 있는 아이템을 최대한 획득하여 점수를 높이는 것 등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또한 쿠키런의 규칙은 캐릭터의 생명 에너지를 유지하며 경주를 이어가며 아이템과 점수를 획득해야 하는 것인다. 생명 에너지는 시간에 비례하며 소실되므로 유지를 위해 특정 아이템을 획득해야 하며 장애물 충돌시 감소하므로 장애물 회피, 파훼 역시 중요하다. 충돌 혹은 갈등은 쿠키런을 플레이하며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최장 플레이 기록을 위해 어떤 캐릭터를 사용하고 어느 타이밍에 스킬을 사용할 것인가 등이 있다. 나아가 쿠키런은 다수 참여자의 경쟁 요소도 갖춘 게임이기 때문에 타 참여자의 기록을 경신하기 위한 방법 선택과 실행도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도전은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최장 기록 도전, 최다 득점 도전 등이 있으며 더불어 미션 수행 등을 위해 특정 아이템 획득, 특정 캐릭터 사용 등과 같은 개별적인 도전도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위한 기술과 재료로는 게임 플레이를 위한 모바일이나 컴퓨터 같은 하드웨어, 디바이스와 게임 구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게임 실행을 위한 네트워크 환경 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결론
이상으로 게임 콘텐츠를 구성하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서 알아보며 그 중 콘텐츠진흥원에서 발간한 간행물에서 소개한 8 구성 요소 관점에 따라 실제 모바일 게임 쿠키런을 분석해보았다. 8 구성 요소로는 참여자, 목표, 설정, 절차, 규칙, 충돌 혹은 갈등, 도전, 기술과 재료 등이 있었다. 학자와 게임 실무자 간의 의견이 다양한 만큼 게임 콘텐츠 구성 요소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방식이 존재한다. 그리고 같은 관점을 적용한다고 하더라고 시각 차이, 해석 차이 등을 이유로 서로 다른 결과가 존재할 수 있음을 유념하며 게임을 분석할 때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관점 역시 풍부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출처 및 참고문헌
미디어영상학과 김옥태 교수, “게임콘텐츠의 이해 II-게임 콘텐츠의 구성” 강의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쿠키런의 절차는 캐릭터를 점프, 슬라이딩 동작으로 조종하는 것, 장애물을 회피하거나 파훼하는 것 경주를 이어가야 하며 경주 과정에서 있는 아이템을 최대한 획득하여 점수를 높이는 것 등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또한 쿠키런의 규칙은 캐릭터의 생명 에너지를 유지하며 경주를 이어가며 아이템과 점수를 획득해야 하는 것인다. 생명 에너지는 시간에 비례하며 소실되므로 유지를 위해 특정 아이템을 획득해야 하며 장애물 충돌시 감소하므로 장애물 회피, 파훼 역시 중요하다. 충돌 혹은 갈등은 쿠키런을 플레이하며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최장 플레이 기록을 위해 어떤 캐릭터를 사용하고 어느 타이밍에 스킬을 사용할 것인가 등이 있다. 나아가 쿠키런은 다수 참여자의 경쟁 요소도 갖춘 게임이기 때문에 타 참여자의 기록을 경신하기 위한 방법 선택과 실행도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도전은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최장 기록 도전, 최다 득점 도전 등이 있으며 더불어 미션 수행 등을 위해 특정 아이템 획득, 특정 캐릭터 사용 등과 같은 개별적인 도전도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위한 기술과 재료로는 게임 플레이를 위한 모바일이나 컴퓨터 같은 하드웨어, 디바이스와 게임 구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게임 실행을 위한 네트워크 환경 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결론
이상으로 게임 콘텐츠를 구성하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서 알아보며 그 중 콘텐츠진흥원에서 발간한 간행물에서 소개한 8 구성 요소 관점에 따라 실제 모바일 게임 쿠키런을 분석해보았다. 8 구성 요소로는 참여자, 목표, 설정, 절차, 규칙, 충돌 혹은 갈등, 도전, 기술과 재료 등이 있었다. 학자와 게임 실무자 간의 의견이 다양한 만큼 게임 콘텐츠 구성 요소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방식이 존재한다. 그리고 같은 관점을 적용한다고 하더라고 시각 차이, 해석 차이 등을 이유로 서로 다른 결과가 존재할 수 있음을 유념하며 게임을 분석할 때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관점 역시 풍부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출처 및 참고문헌
미디어영상학과 김옥태 교수, “게임콘텐츠의 이해 II-게임 콘텐츠의 구성” 강의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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