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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총론
제2장 시론
제3장 소설론
제4장 비평론
제5장 수필론
제6장 희곡론
제2부 한국문학의 흐름과 감상
제1장 한국 현대시의 전개
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1장 총론
제2장 시론
제3장 소설론
제4장 비평론
제5장 수필론
제6장 희곡론
제2부 한국문학의 흐름과 감상
제1장 한국 현대시의 전개
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총론
1. 문학의 기원
문학은 삶의 재현이다, 문학은 교훈과 쾌락을 동시에 줌
(1) 문학의 정의에서의 공통점 : 문학은 언어예술
① 문학은 과학이나 실용적인 지식에 반대하는 개념으로서의 예술에 속함. 문학의 매체는 언어
② 에이브럼즈의 ‘거울과 램프’ : 문학을 예술의 형식으로서 정의하는 방법을 우주, 독자, 작가, 작품이라는 네 가지 좌표로 나눔. 각각을 모방론, 표현론, 효용론, 존재론(객관론)이라고 명명
(2) 문학의 기원설
① 예술이 심리적인 욕구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견해
- 예술의 창작심리, 즉, 예술본능을 중심으로 예술의 기원을 고찰하는 경우
㉠ 모방충동설
-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리스로부터 유래됨. 예술이란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가 바로 그것
- 아리스토텔레스 : 모방은 인간에게 있어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것. 인간이 세상에서 가장 모방을 잘하는 동물인데, 애초부터 이 모방에 의하여 배움
- 충동은 예술을 낳게 하는 원동력
㉡ 유희 충동설: 인간에게는 본디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유희본능에서 예술이 나옴
- 스펜서: 사람에게는 원래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다. 다른 동물들은 종족보존과 생명보존을 위하여 모든 정력을 다 바치지만, 사람은 ‘정력의 과잉’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유희본능의 시원이 됨. 그리고 예술은 이 유희본능이 밖으로 나타난 것에 지나지 않음
- 스펜서에 의하면 예술은 실제 생활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 됨
㉢ 자기 과시설
- 허드슨의 ‘문학연구서설’에서 문학을 만드는 인간의 심리적 동기: 우리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기표현의 욕구, 우리들의 인간과 그 활동에 흥미를 가지는 것, 우리들의 현실의 세계 및 공상의 세계에 대한 흥미, 우리들이 형식을 형식으로서 기뻐하는 마음
② 예술이 ‘사회적인 욕구’에서 시작되었다는 견해
㉠ 헌과 그로세의 발생론적 기원설
㉡ 헌은 정보, 화해, 흥분, 마술 효력이라는 네 개의 실용적인 동기가 예술의 기원이라고 밝힘
㉢ 타일러의 ‘원시문화’ : 우리 문화제도와 인공물들이 선대 사회로부터 주어진 패턴들의 반복이라고 함
③ 원시종합예술성
㉠ 한국문학의 고전시가: 원시종합예술로부터 비롯
㉡ 시가, 음악, 무용의 삼위일체인 미분화 상태가 시가의 기원이자 원천
2. 문학의 어원과 속성
(1) 문학의 본질
① 문학은 인간의 지적인 작업과는 구별되며 또한 예술이라는 상위개념과도 구별되는 특성을 지님
② 문학작품은 말이나 글자를 그 표현매체로 택한다. 따라서 문학의 본질이란 시, 소설 등 각 장르의 특성이 아니라 그 상위개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을 말하는 것
- 중략 -
제1장 총론
1. 문학의 기원
문학은 삶의 재현이다, 문학은 교훈과 쾌락을 동시에 줌
(1) 문학의 정의에서의 공통점 : 문학은 언어예술
① 문학은 과학이나 실용적인 지식에 반대하는 개념으로서의 예술에 속함. 문학의 매체는 언어
② 에이브럼즈의 ‘거울과 램프’ : 문학을 예술의 형식으로서 정의하는 방법을 우주, 독자, 작가, 작품이라는 네 가지 좌표로 나눔. 각각을 모방론, 표현론, 효용론, 존재론(객관론)이라고 명명
(2) 문학의 기원설
① 예술이 심리적인 욕구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견해
- 예술의 창작심리, 즉, 예술본능을 중심으로 예술의 기원을 고찰하는 경우
㉠ 모방충동설
-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리스로부터 유래됨. 예술이란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가 바로 그것
- 아리스토텔레스 : 모방은 인간에게 있어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것. 인간이 세상에서 가장 모방을 잘하는 동물인데, 애초부터 이 모방에 의하여 배움
- 충동은 예술을 낳게 하는 원동력
㉡ 유희 충동설: 인간에게는 본디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유희본능에서 예술이 나옴
- 스펜서: 사람에게는 원래 유희본능이라는 것이 있다. 다른 동물들은 종족보존과 생명보존을 위하여 모든 정력을 다 바치지만, 사람은 ‘정력의 과잉’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유희본능의 시원이 됨. 그리고 예술은 이 유희본능이 밖으로 나타난 것에 지나지 않음
- 스펜서에 의하면 예술은 실제 생활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 됨
㉢ 자기 과시설
- 허드슨의 ‘문학연구서설’에서 문학을 만드는 인간의 심리적 동기: 우리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기표현의 욕구, 우리들의 인간과 그 활동에 흥미를 가지는 것, 우리들의 현실의 세계 및 공상의 세계에 대한 흥미, 우리들이 형식을 형식으로서 기뻐하는 마음
② 예술이 ‘사회적인 욕구’에서 시작되었다는 견해
㉠ 헌과 그로세의 발생론적 기원설
㉡ 헌은 정보, 화해, 흥분, 마술 효력이라는 네 개의 실용적인 동기가 예술의 기원이라고 밝힘
㉢ 타일러의 ‘원시문화’ : 우리 문화제도와 인공물들이 선대 사회로부터 주어진 패턴들의 반복이라고 함
③ 원시종합예술성
㉠ 한국문학의 고전시가: 원시종합예술로부터 비롯
㉡ 시가, 음악, 무용의 삼위일체인 미분화 상태가 시가의 기원이자 원천
2. 문학의 어원과 속성
(1) 문학의 본질
① 문학은 인간의 지적인 작업과는 구별되며 또한 예술이라는 상위개념과도 구별되는 특성을 지님
② 문학작품은 말이나 글자를 그 표현매체로 택한다. 따라서 문학의 본질이란 시, 소설 등 각 장르의 특성이 아니라 그 상위개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을 말하는 것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