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카프카의 변신 소개
2. 소설의 시대적 배경
3. 변신 줄거리 요약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결말
4. 등장인물 분석
(1) 그레고르 잠자
(2) 그레테 잠자
(3) 잠자
(4) 잠자부인
5. 내가 만약 그레고르의 가족이었다면?
6. 소설 한줄평
7. 독후감
2. 소설의 시대적 배경
3. 변신 줄거리 요약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결말
4. 등장인물 분석
(1) 그레고르 잠자
(2) 그레테 잠자
(3) 잠자
(4) 잠자부인
5. 내가 만약 그레고르의 가족이었다면?
6. 소설 한줄평
7. 독후감
본문내용
아침에 벌레로 변신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틀에 박힌 일상의 현실세계에 갇혀 살던 그레고르는 자신을 위한 삶의 부재의 현재를 탈피하려는 시도가 다른 형태의 애벌레, 흉측한 번데기인 해충이 된 것이다. 이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의 시작이고 물질적인 걱정과 가족에 대한 희생에서 벗어나기 위한 내면의식의 몸부림이다. 또한,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여기서 하나의 다른 예를 들면, 피터팬 증후군을 들 수 있다. 즉, 성인이 되어서도 어른들의 세계에 적응할 수 없는 일명 “어른아이”라고 불리는 남성들의 심리적 증후군으로 1970년대 미국 남성사회의 마음의 증후군을 임상심리학자인 D. 카일리 박사가 피터팬 증후군이라고 했다. 그레고르도 그의 각박한 직장과 집에 구속된 현실에서 피터팬 증후군에서 벗어나고 싶은 이런 심리가 변신을 가능하게 한 것은 아닐까한다.
그레고르가 벌레로 변신한 이후 가족들의 태도는 완전히 극명하게 다르다. 변신 이후 처음에 설정된 그레고르의 특성은 모범적은 외판원이었다. 그러므로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꼭 필요한 존재’ 인 것이다. 그러다가 벌레로 변신하면서 ‘있으나마나 한 존재’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사고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히는 존재’가 된다.
이 과정을 현실적으로 보면, 경제적 능력으로 표현된 힘이 있을 때는 공경하다가 벌레로 변신되는 것으로 표현되는, 힘을 상실하여 약한 자가 되면 멸시하고 구박하여 결국 죽게 만드는 약육강식의 원리를 또 다른 형태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카프카는 이 작품에서 보다 더 근원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바로, ‘인간의 일상적인 삶에서의 존재의미’에 대한 의문을 던져놓고 있다는 것이다. 어릴 때 아기나 늙은 노인이나 같은 한 사람이라면 동일한 존재인 것이다. 또, 이 『변신』 에서처럼 능력을 가졌을 때나 잃었을 때나 그 사람은 동일한 존재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다른 존재로 인식했기 때문에 주인공인 그레고르는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카프카는 변신 또한 순수자아와 외부 세계에서의 생존, 이 둘 사이에서 허덕거리는 모습이 있음은 분명하다. 그레고르는 세일즈맨으로 가족의 유일한 수입원이었다. 그에게는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허덕거리는(직업에 대한 불평 부분에 알 수 있다) 외부세계에서 벗어나고 싶었고(물론 겉으로는 그리 잘 드러나지 않지만), 그러한 그의 열망은 한 마리 벌레로 변해 버리는 변신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로써 그는 노예 같은 생을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즉, 순수자아와 의지와 달리 외부 세계에서 생존을 위해 허덕거리는 그의 모습은 벌레와도 같은 것이었다. 어쨌건 변신은 이루어졌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상황이 되어 그에 매달리던 가족들은 그를 무용지물로 여기게 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그는 거의 자발적으로 죽음을 받아들이는데 앞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그의 죽음은 외부 세계에서 결국 탈출할 수 없는 그가 순수자아로 회귀하는 비극적 마지막 방법은 아닐까? 일시적인 변신은 결국 외부 세계에서 구할 수 없었던 것이다.
여기서 하나의 다른 예를 들면, 피터팬 증후군을 들 수 있다. 즉, 성인이 되어서도 어른들의 세계에 적응할 수 없는 일명 “어른아이”라고 불리는 남성들의 심리적 증후군으로 1970년대 미국 남성사회의 마음의 증후군을 임상심리학자인 D. 카일리 박사가 피터팬 증후군이라고 했다. 그레고르도 그의 각박한 직장과 집에 구속된 현실에서 피터팬 증후군에서 벗어나고 싶은 이런 심리가 변신을 가능하게 한 것은 아닐까한다.
그레고르가 벌레로 변신한 이후 가족들의 태도는 완전히 극명하게 다르다. 변신 이후 처음에 설정된 그레고르의 특성은 모범적은 외판원이었다. 그러므로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꼭 필요한 존재’ 인 것이다. 그러다가 벌레로 변신하면서 ‘있으나마나 한 존재’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사고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히는 존재’가 된다.
이 과정을 현실적으로 보면, 경제적 능력으로 표현된 힘이 있을 때는 공경하다가 벌레로 변신되는 것으로 표현되는, 힘을 상실하여 약한 자가 되면 멸시하고 구박하여 결국 죽게 만드는 약육강식의 원리를 또 다른 형태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카프카는 이 작품에서 보다 더 근원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바로, ‘인간의 일상적인 삶에서의 존재의미’에 대한 의문을 던져놓고 있다는 것이다. 어릴 때 아기나 늙은 노인이나 같은 한 사람이라면 동일한 존재인 것이다. 또, 이 『변신』 에서처럼 능력을 가졌을 때나 잃었을 때나 그 사람은 동일한 존재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다른 존재로 인식했기 때문에 주인공인 그레고르는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카프카는 변신 또한 순수자아와 외부 세계에서의 생존, 이 둘 사이에서 허덕거리는 모습이 있음은 분명하다. 그레고르는 세일즈맨으로 가족의 유일한 수입원이었다. 그에게는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허덕거리는(직업에 대한 불평 부분에 알 수 있다) 외부세계에서 벗어나고 싶었고(물론 겉으로는 그리 잘 드러나지 않지만), 그러한 그의 열망은 한 마리 벌레로 변해 버리는 변신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로써 그는 노예 같은 생을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즉, 순수자아와 의지와 달리 외부 세계에서 생존을 위해 허덕거리는 그의 모습은 벌레와도 같은 것이었다. 어쨌건 변신은 이루어졌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상황이 되어 그에 매달리던 가족들은 그를 무용지물로 여기게 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그는 거의 자발적으로 죽음을 받아들이는데 앞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그의 죽음은 외부 세계에서 결국 탈출할 수 없는 그가 순수자아로 회귀하는 비극적 마지막 방법은 아닐까? 일시적인 변신은 결국 외부 세계에서 구할 수 없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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