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2)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해 주세요.
(3) 교재 8장을 참조하여 ‘민장’이 다루는 주요 의제와 그 사회적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해주세요.
출처
(2)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해 주세요.
(3) 교재 8장을 참조하여 ‘민장’이 다루는 주요 의제와 그 사회적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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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노비들은 예속된 삶에서 벗어나려는 열망과 신분해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였는데, 조선 후기에 들어서서는 노비가 도망간다던지 이와 더불어 면천첩을 구입하거나 납속을 통한 합법적인 면천이나 종모법을 시행하는 등, 1801년 내시노비 혁파로 인하여 노비의 수는 계속해서 줄어들었다. 공노비의 경우에도 도망가는 노비로 인한 남은 노비들의 부담이 가중되며 남은 노비들도 도망으로 이어지는 현상 또한 초래되었다. 이로써 노비제도는 1886년 노비세습제가 폐지되었고, 1894년 신분제의 폐지와 함께 제도적인 폐지를 이루었다.
(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해주세요.
제의가 행해지는 공동체의 범주에 따라서 가정, 마을, 고을 등의 신앙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 한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정신문화의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제의이다. 이 제도가 철폐된 이후에도 해당 지역주민들에게는 산천에 대한 신앙이 남아 일부는 마을신앙 속에 포섭되기도 하였다. 마을신앙을 대표하는 마을제는 동제로 일반화할 수도 있다. 전통사회에서의 마을은 당시 일반민들이 경험할 수 있는 공간적 한계이기도 하였는데, 마을신앙과 가정신앙은 마을과 집의 상호 연관 안에서 그 의례가 서로 상관성을 가진다. 마을신앙을 대표하는 마을제라는 것은 적국적으로 명칭과 형식이 다양하다. 제사나 무당굿의 형식으로 구분되는데 마을제는 유교식 제사 예법과 민간의 고사 방식이 섞인 형태이다. 중심마을의 당을 중심으로 소규모 자연마을들은 하나의 행정동을 구성하는데 이들의 신들도 친족관계를 이루고, 이러한 마을제의는 지역사회의 위상관계를 반영하기도 한다. 경기도에서는 제의 명칭이 산신제와 산고사가 대부분이다. 예외적으로 도당제나 당제사 등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공동우물을 사용하는 마을은 마을제사로 정제를 행하기도 하는데 무당 굿 형태의 마을 제의는 마을 제관들이 제사를 지낸후 굿판을 벌인다. 이 외에도 용인이나 광주, 성남과 같은 여러지역에서 각자의 풍속과 여건에 맞추어 여러 형태와 성격의 제사를 볼 수 있는데, 집에서도 다양한 가신들이 상주하여 보살펴준다는 신앙도 그 유래가 깊다. 성주단지나 성주대감, 성주독 등과 같은 단지류와 종이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터를 보호해준다는 대지신적 성격의 터주나, 부엌신으로 숭배되는 조왕 등과 같이 대부분 가내의 풍요와 관련되거나 가축의 다산과 건강을 기원하기도 하였다.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교재
(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해주세요.
제의가 행해지는 공동체의 범주에 따라서 가정, 마을, 고을 등의 신앙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 한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정신문화의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제의이다. 이 제도가 철폐된 이후에도 해당 지역주민들에게는 산천에 대한 신앙이 남아 일부는 마을신앙 속에 포섭되기도 하였다. 마을신앙을 대표하는 마을제는 동제로 일반화할 수도 있다. 전통사회에서의 마을은 당시 일반민들이 경험할 수 있는 공간적 한계이기도 하였는데, 마을신앙과 가정신앙은 마을과 집의 상호 연관 안에서 그 의례가 서로 상관성을 가진다. 마을신앙을 대표하는 마을제라는 것은 적국적으로 명칭과 형식이 다양하다. 제사나 무당굿의 형식으로 구분되는데 마을제는 유교식 제사 예법과 민간의 고사 방식이 섞인 형태이다. 중심마을의 당을 중심으로 소규모 자연마을들은 하나의 행정동을 구성하는데 이들의 신들도 친족관계를 이루고, 이러한 마을제의는 지역사회의 위상관계를 반영하기도 한다. 경기도에서는 제의 명칭이 산신제와 산고사가 대부분이다. 예외적으로 도당제나 당제사 등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공동우물을 사용하는 마을은 마을제사로 정제를 행하기도 하는데 무당 굿 형태의 마을 제의는 마을 제관들이 제사를 지낸후 굿판을 벌인다. 이 외에도 용인이나 광주, 성남과 같은 여러지역에서 각자의 풍속과 여건에 맞추어 여러 형태와 성격의 제사를 볼 수 있는데, 집에서도 다양한 가신들이 상주하여 보살펴준다는 신앙도 그 유래가 깊다. 성주단지나 성주대감, 성주독 등과 같은 단지류와 종이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터를 보호해준다는 대지신적 성격의 터주나, 부엌신으로 숭배되는 조왕 등과 같이 대부분 가내의 풍요와 관련되거나 가축의 다산과 건강을 기원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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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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