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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소크라테스
2.플라톤
3.아리스토텔레스
4.헬레니즘 : 에피쿠로스학파, 스토아학파
5.아우구스티누스
6.아퀴나스
7.중세의 보편논쟁
8.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신토마스주의
9.귀납법과 연역법 :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10.베이컨·홉스·데카르트
11.스피노자
12.흄
13.버틀러
14.칸트
15.헤겔
16.벤담
17.밀
18.쇼펜하우어
19.실존주의
20.셸러
21.로스
22.듀이
23.이모티비즘
24.헤어
25.맥키
26.윤리적 자연주의
27.현대 공리주의 : 피터싱어, 시즈위크, 무어, 규칙 공리주의와 행위 공리주의
28.덕 윤리 : 아리스토텔레스, 매킨타이어, 덕윤리와 의무윤리 상호비판
29.도덕실재론
2.플라톤
3.아리스토텔레스
4.헬레니즘 : 에피쿠로스학파, 스토아학파
5.아우구스티누스
6.아퀴나스
7.중세의 보편논쟁
8.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신토마스주의
9.귀납법과 연역법 :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10.베이컨·홉스·데카르트
11.스피노자
12.흄
13.버틀러
14.칸트
15.헤겔
16.벤담
17.밀
18.쇼펜하우어
19.실존주의
20.셸러
21.로스
22.듀이
23.이모티비즘
24.헤어
25.맥키
26.윤리적 자연주의
27.현대 공리주의 : 피터싱어, 시즈위크, 무어, 규칙 공리주의와 행위 공리주의
28.덕 윤리 : 아리스토텔레스, 매킨타이어, 덕윤리와 의무윤리 상호비판
29.도덕실재론
본문내용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존재하지 않음.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
-프로타고라스의 진리에 대한 ‘만물척도론’ : 사람들 간에 서로 의견이 다를 때 한 사람은 옳고 다른 사람은 그르다고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는 존재하지 않음. 인간은 경험과 관찰에 기초해 있는 자신의 주관적 관점을 넘어설 수 없기 때문.
∴ 각자가 경험을 통해 자각하고 그것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그대로가 진리.
①사람에 따라 동일한 어떤 것이 다르게 나타남 : 우리는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무관하게 대상을 인식할 수 없음.
②개인은 단순한 신념이 아니라 지식을 가짐 : 신념은 참·거짓을 구분할 수 있는 반면, 지식은 항상 참이어야 함. 만약 참·거짓을 구분할 수 없으며 또한 어떤 대상이 각 개인에게 나타나는 바대로 존재한다면, 대상이 자신에게 나타나는 바를 반영하는 한 개인의 신념은 항상 참.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즉 존재하는 것에 대해서는 존재하는 척도이고,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존재하지 않는 척도이다. 어떤 것들이 나에게 나타나는 대로 그것들은 나에게는 그렇게 존재하며, 어떤 것들이 당신에게 나타나는 대로 그것들은
당신에게는 그렇게 존재한다. -프로타고라스-”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존재하지 않음.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
-프로타고라스의 진리에 대한 ‘만물척도론’ : 사람들 간에 서로 의견이 다를 때 한 사람은 옳고 다른 사람은 그르다고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는 존재하지 않음. 인간은 경험과 관찰에 기초해 있는 자신의 주관적 관점을 넘어설 수 없기 때문.
∴ 각자가 경험을 통해 자각하고 그것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그대로가 진리.
①사람에 따라 동일한 어떤 것이 다르게 나타남 : 우리는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무관하게 대상을 인식할 수 없음.
②개인은 단순한 신념이 아니라 지식을 가짐 : 신념은 참·거짓을 구분할 수 있는 반면, 지식은 항상 참이어야 함. 만약 참·거짓을 구분할 수 없으며 또한 어떤 대상이 각 개인에게 나타나는 바대로 존재한다면, 대상이 자신에게 나타나는 바를 반영하는 한 개인의 신념은 항상 참.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즉 존재하는 것에 대해서는 존재하는 척도이고,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존재하지 않는 척도이다. 어떤 것들이 나에게 나타나는 대로 그것들은 나에게는 그렇게 존재하며, 어떤 것들이 당신에게 나타나는 대로 그것들은
당신에게는 그렇게 존재한다. -프로타고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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