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내용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1. 인상 깊은 내용 1
1) 내용 요약
2) 인상 깊었던 점과 이를 통해 갖게 된 본인의 견해
2. 인상 깊은 내용 2
1) 내용 요약
2) 인상 깊었던 점과 이를 통해 갖게 된 본인의 견해
문제 2) 정치의 삼각형의 관점에서 ① 본 강의에서 주장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을 요약하시오. ② 자신이 생각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을 논하시오.
1. 본 강의에서 주장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
2.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
Ⅲ. 본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내용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1. 인상 깊은 내용 1
1) 내용 요약
2) 인상 깊었던 점과 이를 통해 갖게 된 본인의 견해
2. 인상 깊은 내용 2
1) 내용 요약
2) 인상 깊었던 점과 이를 통해 갖게 된 본인의 견해
문제 2) 정치의 삼각형의 관점에서 ① 본 강의에서 주장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을 요약하시오. ② 자신이 생각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을 논하시오.
1. 본 강의에서 주장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
2.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
Ⅲ. 본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재인 정부에서 실시했던 소득주도성장을 반대했으며, 여당으로서 일반적으로 잔여주의 복지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반면에 야당인 민주당은 제도주의적인 철학을 지지하는 세력으로서 문정부 시절 소득주도성장을 실시했으며 저도주의 복지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정치의 본질은 다양한 세력들이 각자의 철학을 바탕으로 원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사회나 국가를 자신들의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활동이다. 이런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각 세력이 어떤 철학으로, 그 철학이 어떤 방식으로 정책으로 변환되는지를 깊게 이해하는 것이다.
2.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
사회복지의 경우 사회복지를 위한 철학은 사회의 기본적인 가치와 원칙을 제시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과 세력의 조직화는 이러한 철학을 현실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아래 제시될 모든 요소가 결합될 때, 현실의 사회복지가 가능해진다고 생각된다. 이런 맥락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①철학
철학은 사회복지가 인간의 존엄성과 복지권을 보장하고 사회적 배제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본인은 제도주의보다는 잔여주의에 가까운 철학에 가까운 이뇨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잔여주의 접근법에 의한 사회복지에서 발생하는 복지사각지대는 반드시 해소되어야 할 과제이다. 본인은 복지 사각지대의 해소에 동의하므로 잔여주의 철학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조화시키는 통합적인 철학을 지향한다. 즉, 빈곤층 보호와 배분의 정의 실현을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는 철학을 지지한다.
②정책
정책은 철학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수단이다. 이런 정책은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절하게 지원되면서도 이들의 자기결정과 자기참여를 존중·촉진하는 방향으로 정책실현이 되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사회의 경제적 불안정성과 그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모든 국민에게 동일하게 지급해 생계비용을 보장하는 기본소득제도와 같은 보편적인 복지보다는 기초생활보장제도와 같이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급되는 선택적인 복지를 선호한다.
하지만, 선택적인 복지의 복잡성과 사각지대 발생 등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에 공감하므로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선택적인 복지와 보편적인 복지를 적절하게 조합하는 혼합적인 복지를 지지한다.
③세력화
세력화는 사회복지를 위한 정책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영역의 사들이 정치적으로 활동하고 참여하는 것을 적극 지지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세력의 협력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연합, 지속적인 대화·협력, 국민의식 함양교육 등 다양한 실천방안들이 있다. 이를 통해 세력화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정치적으로 세력이 너무 강경하고 극단적인 경향이라는 비판이 사회에 존재하고 있으며 본인도 이에 묵시적인 동의를 한다. 따라서 본인은 정치적 세력과 사회복지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이 협력·대화하면서 이들이 다원적인 세력을 다 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Ⅲ. 본론
정치는 특정 세력이나 권력을 가진 인간은 자신의 철학(이념·이데올로기)을 정책(제도, 법)을 통해 관철하려는 행위이다. 즉, 정치는 어떤 세력이 자신의 이념을 제도화하는 과정이며, 정책의 이면엔 세력과 철학이 있고 정책은 정치를 통해 세력과 철학이 표현된 것이다. 다시 말해 철학, 정책, 세력은 정치를 통해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정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철학인지, 어떤 정책인지, 그리고 이런 철학과 정책을 구현하려는 세력에 대해 알아야 한다. 철학, 정책, 세력은 정치를 매개로 하여 상호 연관된 샴쌍둥이와 같은 것이다. 이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지만 한 몸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책의 변화는 세력관계와 이념의 변화와 함수관계에 있다. 사회정책의 변화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유범상, 이현숙(2021), 사회복지정치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유범상, 문병기(2017), 사회복지정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인재, 류진석 외 2명(2022), 사회보장론, 나남
스티븐 브레이크, 앤드류 존(2012),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 푸른물고기
박진화(2022), 사회보장론, 공동체
이런 맥락에서 보면, 정치의 본질은 다양한 세력들이 각자의 철학을 바탕으로 원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사회나 국가를 자신들의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활동이다. 이런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각 세력이 어떤 철학으로, 그 철학이 어떤 방식으로 정책으로 변환되는지를 깊게 이해하는 것이다.
2.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
사회복지의 경우 사회복지를 위한 철학은 사회의 기본적인 가치와 원칙을 제시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과 세력의 조직화는 이러한 철학을 현실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아래 제시될 모든 요소가 결합될 때, 현실의 사회복지가 가능해진다고 생각된다. 이런 맥락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①철학
철학은 사회복지가 인간의 존엄성과 복지권을 보장하고 사회적 배제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본인은 제도주의보다는 잔여주의에 가까운 철학에 가까운 이뇨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잔여주의 접근법에 의한 사회복지에서 발생하는 복지사각지대는 반드시 해소되어야 할 과제이다. 본인은 복지 사각지대의 해소에 동의하므로 잔여주의 철학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조화시키는 통합적인 철학을 지향한다. 즉, 빈곤층 보호와 배분의 정의 실현을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는 철학을 지지한다.
②정책
정책은 철학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수단이다. 이런 정책은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절하게 지원되면서도 이들의 자기결정과 자기참여를 존중·촉진하는 방향으로 정책실현이 되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사회의 경제적 불안정성과 그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모든 국민에게 동일하게 지급해 생계비용을 보장하는 기본소득제도와 같은 보편적인 복지보다는 기초생활보장제도와 같이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급되는 선택적인 복지를 선호한다.
하지만, 선택적인 복지의 복잡성과 사각지대 발생 등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에 공감하므로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선택적인 복지와 보편적인 복지를 적절하게 조합하는 혼합적인 복지를 지지한다.
③세력화
세력화는 사회복지를 위한 정책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영역의 사들이 정치적으로 활동하고 참여하는 것을 적극 지지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세력의 협력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연합, 지속적인 대화·협력, 국민의식 함양교육 등 다양한 실천방안들이 있다. 이를 통해 세력화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정치적으로 세력이 너무 강경하고 극단적인 경향이라는 비판이 사회에 존재하고 있으며 본인도 이에 묵시적인 동의를 한다. 따라서 본인은 정치적 세력과 사회복지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이 협력·대화하면서 이들이 다원적인 세력을 다 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Ⅲ. 본론
정치는 특정 세력이나 권력을 가진 인간은 자신의 철학(이념·이데올로기)을 정책(제도, 법)을 통해 관철하려는 행위이다. 즉, 정치는 어떤 세력이 자신의 이념을 제도화하는 과정이며, 정책의 이면엔 세력과 철학이 있고 정책은 정치를 통해 세력과 철학이 표현된 것이다. 다시 말해 철학, 정책, 세력은 정치를 통해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정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철학인지, 어떤 정책인지, 그리고 이런 철학과 정책을 구현하려는 세력에 대해 알아야 한다. 철학, 정책, 세력은 정치를 매개로 하여 상호 연관된 샴쌍둥이와 같은 것이다. 이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지만 한 몸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책의 변화는 세력관계와 이념의 변화와 함수관계에 있다. 사회정책의 변화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유범상, 이현숙(2021), 사회복지정치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유범상, 문병기(2017), 사회복지정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인재, 류진석 외 2명(2022), 사회보장론, 나남
스티븐 브레이크, 앤드류 존(2012),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 푸른물고기
박진화(2022), 사회보장론,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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