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退溪)의 성학십도(聖學十圖)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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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퇴계(退溪)의 성학십도(聖學十圖) 독후감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퇴계(退溪) 이황

2. 퇴계(退溪)의 성학십도(聖學十圖)

3. 퇴계(退溪)의 성학십도(聖學十圖)의 의의



Ⅲ. 결 론-성학십도(聖學十圖)독후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다.
3. 퇴계(退溪)의 성학십도(聖學十圖)의 의의
21세기 오늘날에 성학십도(聖學十圖)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듯이, 조선의 유학자들도 각자의 시대에 성학십도(聖學十圖)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자신의 시대적 문제와 연결시켜 다양한 해석을 전개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성학십도(聖學十圖)의 해석에 대한 연구는 퇴계(退溪)학의 전개양상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요, 조선후기 한국사상사 연구를 위한 중요한 과제이다. 성학십도(聖學十圖)의 해석을 통한 논의의 전개과정은 퇴계(退溪)학에 대한 인식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퇴계(退溪)학이 한국사상사 속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성학십도(聖學十圖)가 한국사상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할 때, 한국사상사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퇴계(退溪)이황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이다. 우리는 서구 문명의 도입과 동시에 학문적 방법 역시 그것을 따라야 했다. 매우 과학적이고, 실증적이고 눈에 보이는 그러한 방법에 의해서 공부를 해왔고, 표면적이고, 측량적인 학문 연구였다. 하지만 퇴계 학문은 내 안에 있는 내 마음에 대한 연구인 것이다. 즉 사물중심의 서구적 관점이 아닌 인간중심의 학문연구를 이야기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 방법은 오늘에 하나, 내일에 하나, 점차로 숙달되게 익혀 사리를 밝히는 것이다. 이 거경과 궁리는 항상 병행하는 것이어서 마치 수레의 양바퀴와 같고 새의 두 날개와 같은 것이라고 한다.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다른 하나도 이지러지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퇴계(退溪)이황의 민생의 일상생활에 떳떳한 윤리의 교화에 행하는 것이 본(本)이요 남의 법제를 따르고 문물의 겉치레나 하고 현행의 것을 옛것으로 고치어 모방하고 비교하는 것은 말(末)이다 라는 말에서 보듯 떳떳한 윤리의 교화가 본(本)이며 결국 정의의 덕을 형성하게 하며 실천 이성의 합리성을 얻게 하고 더욱 나아가 최고선인 인(仁)에 도달해야 하는 것이며 현대에서 우리가 가져야할 마음가짐을 나타낸다. 퇴계(退溪)이황의 경(敬)사상과 그의 학문에 대해 어려워서 많이 공부하지 못했으나 중요한 것은 그의 학문이 고리타분하고 힘겨운 동양사상의 일부라고 보여질 수도 있겠지만 현대에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 일본에서까지 재평가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그에 대해 여러 분야에서 매우 활발한 연구도 펼쳐지고 있다. 우리는 가끔 우리 것을 하찮은 것 내지는 가치 없는 것으로 치부하기도 하나 송대에 주자가 완성했다고 하지만 성리학이라는 관념적인 학문을 성학십도(聖學十圖)와 같이 체계화, 집대성한 퇴계(退溪)이황의 학문을 도외시할 수 없으며 퇴계(退溪)이황이 선조에게 시대의 문제점인 불안함을 현명하게 극복하는 방법으로서 성학십도(聖學十圖)를 쓴 것이라면 이제는 획일적 가치를 거부하고 다양한 가치를 인정함으로 인해 오히려 혼란을 겪고 있는 지금의 인류에게 있어서도 나 자신의 문제 즉 인간 본성의 탐색을 근거로 하여 오로지 인간관계에서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는 삶 경(敬)의 삶으로서 돌아갈 곳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현대적 가치를 인정할 수 있다. 조선시대 성리학을 공부한 유학자들의 실천적 지침서였던 성학십도(聖學十圖)를 다양하게 응용하여 어렵운 인문고전을 쉽고 재미있는 실용적 인문 교양서로 활용하고 남녀노소에서 일반인 누구나 다 꼭 읽어 새로운 삶의 교양과 도덕적 기준을 만들어 인문교양 콘텐츠로 부활 시켜야하며 이 시대의 퇴계(退溪)이황의 부활은 유학전통의 기본정신을 현대에 되새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며, 퇴계(退溪)학의 현대화와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 믿어 의심치 않는다.
Ⅲ. 결 론-성학십도(聖學十圖)독후감
성리학(性理學)이라는 말을 흔히 들어보기는 했지만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그 이유는 성리학(性理學)을 공자나 맹자의 사상을 의미하는 유학사상과 구분하기가 어려워서이다. 이러한 성리학(性理學)의 체계를 가장 깊이 있게 연구하여, 중국일본 등지에도 널리 알려진 학자가 바로 퇴계 이황이다. 성학십도(聖學十圖)는 한국 유교 사상의 대표자인 퇴계(退溪)이황이 집필한 것으로서 그의 사상이 고스란히 담겨있을 뿐만 아니라 유교(儒敎) 사상을 활용한 인성교육의 목적, 방법, 실제 등에 적용할만한 인성 교육적 함의가 있는 책이다. 성학십도(聖學十圖)에서는 성인이 되는 것을 성학의 목적으로 밝히고 있다. 그에 따라 인성교육의 목적을 인간이 본래의 깨끗한 마음을 회복하여 인륜과 도덕의 원리를 밝히는 성인이 되는 것에 두었다. 또한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수양을 해야 하는데, 경(敬)은 수양의 목적이자 방법이며 아울러 성학십도(聖學十圖) 전체를 관통하는 중요한 사상이며 인성교육의 큰 틀이다. 성학십도(聖學十圖)의 구성 체계, 10개의 도설을 나누는 구조적 형식, 성학십도에 담긴 유교적 내용 등은 실제 초등인성교육에 적용해 볼 수 있는 풍부한 함의를 갖고 있다.
퇴계(退溪)이황의 성학십도(聖學十圖)는 이론과 실천이 분리되지 않으므로 끊임없는 자기수양을 통해 본연지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일상생활의 기본 습관들은 바른 인성(人性)을 갖기 위한 기초이며, 마음을 다스리는 법으로서의 경(敬)사상은 성인(聖人)이 되기 위한 핵심이다. 이 퇴계(退溪)이황의 성학십도(聖學十圖)를 통해 본인은 너무나 많은 도덕적 삶의 지표가 바뀌었다. 지금까지는 경제 활동의 목표만이 전부이고 공부도 좋은 점수가 목표였다면 앞으로는 자기 수양과 자기 인격의 고양, 그것을 통한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이타적인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철학을 퇴계(退溪)이황의 성학십도(聖學十圖)를 통해 배우고 알게 되어 너무 너무 기쁨으로 충만해졌다.
IV. 참고문헌
조화태, 권영민.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22.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8
안유경, 성리학이란 무엇인가. 새문사, 2015
이황, 이광호, 성학십도, 홍익출판사, 2012
최영갑, 성학십도 , 열 가지 그림으로 읽는 성리학, 서울 : 풀빛, 2005,
오정혜, 역주와 해설 성학십도, 서울 : 예문서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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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3.04
  • 저작시기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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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242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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