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Ⅰ단원 핵심 정리(천재 교과서 내용까지 포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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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통합사회Ⅰ단원 핵심 정리(천재 교과서 내용까지 포함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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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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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행복을 두 가지로 정의한다. 하나는 외직에 나가서는 대장군의 깃발을 앞세우고 관인을 허리에 두르고, 내직에 들어와서는 비단옷에 수레를 타고 사방을 다스릴 계책을 듣는 것으로 ㉠ 열복(熱福)이다. 또 하나는 깊은 산 속에서 삼베옷에 짚신을 신고, 맑은 샘물에 발을 씻고, 소나무에 기대어 시를 읊는 것으로 ㉡ 청복(淸福) 이다.(정약용의 행복론)
[ ( ㉠ 물질적 만족 ( 대장군의 깃발, 관인, 비단 옷, 수레 - 명예와 지위 ) ]
[ ( ㉡ 정신적 만족 ( 삼베옷, 삶의 여유, 시 낭송 - 만족과 정신적 안정 ) )
2. 다음은 행복에 대한 입장이다. 옳게 서술된 것은? ③

스토아 학파
육체적 고통과 마음의 불안이 없는 평온한 삶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본성에 따라 자연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벤담
쾌락의 충족으로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다.

유교
수행과 중생 구제의 해탈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에피쿠르스
인간 삶의 궁긍적 목적으로 이성이 발휘될 때 달성된다.
①은 ‘에피쿠르스’가 말한 것으로 (에평)으로 외운 상황에서는 ‘스토아 학파’가 아님을 알 수 있다.
②는 ‘도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도자)로 외운 상태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아님을 알 수 있다.
③은 ‘벤담’으로 (벤쾌최)로 외운 상태에서는 옳은 내용임을 알 수 있다.
④는 ‘불교’에 해당하는 것으로 (불탈)로 외운 상태에서 ‘유교’가 아님을 알 수 있다.
⑤는 ‘아리스토텔레스’에 해당하는 것으로 (아이)로 외운 상태에서 ‘에피쿠르스’가 아님을 알 수 있다.
3.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EBS 교재 변형) ④
갑 : 소득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고, 기본권 욕구가 충족되면 소득이 증가해도 행복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을 : 소득이 늘어나면 선택할 기회가 많아져 더 자유롭고 건강해지므로 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① 갑은 소득과 행복은 정비례 관계가 존재한다고 본다.
② 을은 소득과 행복은 반비례 관계가 존재한다고 본다.
③ 갑은 소득의 지속적인 증가가 기본권 욕구 충족에 영향이 없다고 주장한다.
④ 을은 소득이 계속해서 높아질수록 삶의 만족과 행복이 지속적으로 늘어난다고 생각한다.
⑤ 갑, 을 모두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소득의 증가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4. 다음과 같이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설명은? ③
고정적인 생업(항산<恒産>)이 없으면서도 일정하고 떳떳하며, 도덕적인 항심(恒心)을 지니는 것은 오직 선비만이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백성은 고정적인 생업이 없으면 그로 인해 도덕적 마음도 없어집니다.
① 항심은 외적인 결과를 중시하고 항산은 내적인 과정을 중시한다.
② 백성을 순종하게 하기 위해서는 백성들의 생업을 중시해야 한다.
③ 백성에게 고정적 생업을 보장하는 것은 도덕적 마음의 유지에 필요하다.
④ 도덕적 항심의 보장을 통해서만 백성의 고정적 생업의 보장이 가능하다.
⑤ 백성을 통치하는 권력자는 일반 백성의 항산보다는 항심을 중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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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4.29
  • 저작시기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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