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4학년) 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시청한 프로그램이 문화다양성의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 화주의 모델 중 어떤 모델에 기반하여 제작되었는지 설명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모델은 무엇인지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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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4학년) 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시청한 프로그램이 문화다양성의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 화주의 모델 중 어떤 모델에 기반하여 제작되었는지 설명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모델은 무엇인지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와 문화다양성

2. 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 내용 – 드라마 ‘파친코‘

3.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화주의 모델 설명
1) 차별적 배제 모델
2) 동화주의 모델
3) 다문화주의 모델

4. 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의 문화다양성 적용
1) 차별적 배제 모델
2) 동화주의 모델
3) 다문화주의 모델

5. 자신이 지지하는 모델 – 다문화주의 모델
1) 드라마 속 다문화주의 모델
2) 자신이 지지하는 모델 – 다문화주의 모델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 현상들의 특징은 실제로 두려워해야 할 이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두려워하는 일종의 비현실적 정신적 장애 현상으로 해석하는 임상심리학의 관점으로 볼 때, 원인이 명확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변환적인 추론과 편견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즉,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상상을 통해 강화된다. 따라서 강화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문화 혐오증의 부정적인 인식은 이중적 반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와 비교하여 볼 때 강도가 세며 행동적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의 부정적 인식을 완화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6. 나의 의견
다문화주의는 어떠한 영역의 시각에서 보느냐에 따라 철학으로, 정치적 지향으로, 때로는 규범적 선호로도 담론을 형성하고 있다. 광의의 의미에서 다문화주의는 인간의 삶을 관찰하는 방식 내지는 전망이다. 또한 좁은 의미의 정의에서 다문화주의는 특정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의 억압으로 인하여 실현되지 못한 다양한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이라고 본다. 차이를 열린 마음으로 인정하고 포용할 수 있는 감수성 배양 및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전략과 행위를 다문화주의라 정의되기도 한다. 지속적으로 다문화에 대한 논의와 논쟁이 학문적ㆍ정책적으로 이어져 왔지만, 오늘날 또다시 사회통합 혹은 국민통합이라는 정치적이며 사회적인 이슈의중심으로 다문화 담론이 등장한 것은 이민자를 사회의 구성원으로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났다. 이민자를 받아들인 각 국가들에서 이들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문화간 마찰로 인한 사회적 위기 상황을 불러왔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민자를 사회로 흡수하는 방식은 동화 정책을 통한 수용이다. 그러나 동화주의의 모델은 이민자의 반발로 갈등을 불러 일으켰다. 각자 전통적으로 시행해 왔던 동화를 통한 통합 정책들을 재점검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린 것이다. 문화간 마찰로 사회 불안이 증폭되자 동화의 모델이 위기와 실패에 이르렀다고 인식되고 다인종, 다문화, 다종교 간의 평화적 공존이라는 요구가 새롭게 부상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민주주의의 심화는 이민자를 통합하는 원리로서 다문화주의가 가장 발전한 형태의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민자일지라도 개인의 자유 보장과 참여와 동의를 통한 의사표현 등 개인의 정치적, 사회적 권리 요구와 권리의 행사가 중요시되었다. 민주주의의 확산으로 무엇보다도 다양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토대가 형성된 것이다. 한발 더 나아가 개인적 권리뿐만 아니라 집단적 권리를 주장하는 공동체의 출현도 나타난다. 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이들의 요구를 묵살하거나 배제할 수 있는 이유를제도적이나 도덕적으로 찾을 수 없다는 데 있다.
결국 소수집단에 대한 국가의 지속적인 배제와 동화의 요구는 수용될 수밖에 없었다. 민주주의의 원리와도 상충할뿐더러, 자주 발생하는 문화적 권리에 대한 물리적 요구는 사회를 불안정하게 하는 위험요소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이미 수적으로 영향력을 가진 세력으로 부상한 소수 집단들을 차별하고 배제하는 정치ㆍ사회의 인식은 내부의 적을 만들어 나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기존통합의 원리는 수정될 수밖에 없는 다양한 문화 형태의 허용과 권리를 수렴하는 새로운 환경들이 나타난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결혼이주여성 관련 TV 프로그램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시청한 프로그램이 문화다양성의 차별적 배제 모델, 동화주의 모델, 다문 화주의 모델 중 어떤 모델에 기반하여 제작되었는지 설명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모델은 무엇인지 그 이유를 서술해 보았다. 사회는 잘 짜인 그물과 같다. 사회 구조의 속성은 세계관이나 관습, 가치, 언어 등의 동질성을 매개로 개인 생활의 형태들을 집단적으로 통제하고 조직화한다. 그리고 또한 전승된다. 이것을 ‘문화’라 부르는데, 문화의 핵심에는 규범체계가 존재하고 있다. 규범은 하나의 원칙과 법규이다. 규범이 힘을 가지는 이면에는 규범에 대해 지지를 하는 ‘제재(sanctions)’가 존재한다. 규범에 대한사람들 사이의 동의를 ‘합의(consensus)’라고 하는데 대다수의 동의로 이루어진 광범위한 합의는 사회가 이루고 있는 공적인 결속감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정당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사회의 모든 규범이 모든 사회의 구성원에게 한결 같이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다. 합의로서 동의한 사회 유지의 조건들과 불일치하는 행동이 나왔을 때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일탈의 행위자가 개인의 문제가 되었을 때는 법적이나, 도덕적인 제재의 형태를 띨 수 있다. 또한 규범으로의 양식을 개인에게 교육시킬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규범과 기준에 대한 특정한 구성원의 집단적인 저항은 차원을 달리한다. 집단의 반사회적 행위는 사회적 긴장을 가져오며, 나아가 사회적 관계와 체계를 분열시키는 상태까지 이르게 한다. 오늘날 문제되는 사회적 일탈의 형태는 배제된 소수 문화집단의 문화적 권리 요구로 인한 갈등이다. 다양한 층위에서 다양한 각도로 이를 분석해 낼 수 있다. 소수집단의 시민성 결여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고, 주류집단이나 국가의 차별과 배제가 사회적 갈등의 원인으로 분석될 수 있다. 다문화 공존에 관한 여러 이론들이 다양한 시선으로 나온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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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갑·김슬기 (2014). 다문화사회와 인종 차별주의: 한국다문화영화를 중심으로. 『다문화사회연구』.
홍지아 (2009). TV드라마에 나타난 모성재현의 서사전략과 상징적 경계의 구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네이선 글레이저,『우리는 이제 모두 다문화인이다』, 서종남 외 역,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09.
장미혜 외, 『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Ⅱ)』,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김효정(2012).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한 문화정책 방안. 서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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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9.10
  • 저작시기202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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