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3학년) 사회복지학개론 공부를 하면서 자신의 생각이 바뀐 사례가 있다면 무엇인지 세 개를 제시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학개론 3학년) 사회복지학개론 공부를 하면서 자신의 생각이 바뀐 사례가 있다면 무엇인지 세 개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신의 생각이 바뀐 사례의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사회복지서비스와 소득재분배
2) 빈곤책임인식
3) 복지태도

2. 자신의 생각이 바뀐 사례가 자신의 기존과 생각과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하시오.
1) 사회복지서비스와 소득재분배
2) 빈곤책임인식
3) 복지태도
(1) 소득격차 해소에 대한 국가 책임
(2) 성장 혹은 분배에 대한 지향
(3) 복지확대를 위한 증세 찬성
(4)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선호

3. 생각의 전환을 통해 자신이 변화한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편주의와 선별주의는 복지정책의 수급 대상자를 어떠한 범위로 선정할지에 대한 논쟁과 관련이 있다. 이는 상기 ‘소득격차의 해소에 대한 국가 책임’의 차원과 유사하게, 복지국가의 유형 및 성격에 관한 논쟁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그러나 복지태도의 차원이라는 측면에서 다른 차원들과 구분되는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선호 차원의 특징은, 복지정책 수혜의 자격을 획득하는 과정은 이데올로기 및 정치적 역동과 크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한 지향은 복지 이데올로기의 핵심적인요인이며, 복지국가의 유형을 구분하는 하나의 지표로 인식된다.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한 지향은 다른 복지태도 차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분명한 이데올로기적 가치관과 방향성이 강력히 반영된다. 이러한 반영은 보편주의 및 선별주의 논의가 ‘복지국가’ 논의에 가장 본질적으로 근접하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강조된다. 복지국가는 재분배적 제도나 소득보장제도의 단순한 기능적 구성물이 아닌 정치적 구성물로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복지국가’에 대한 대중의 태도는 어떠한 정책이나 제도들에 대한 기계적 평가가 아니라, 권력자원적인 이해관계와 지향적 평가로 측정되는 것이 가장 본질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복지국가’를 ‘소득재분배 제도’와 등치시킬 경우, 복지정책의 수혜자를 소득수준에 따라 선별하는 선별주의적 복지국가가 가장 강력한 복지국가로 판단될 수 있다.그러나 그간의 경험에 따르면 선별주의적 재분배 제도는 결과적으로 해당제도에 대한 권력자원과 정치적 지지가 형성되지 않아 재분배에 투입되는 정부예산의 총량이 오히려 작아지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는 보편주의에 대한 선호를 복지태도의 가장 본질적인 차원으로 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
3. 생각의 전환을 통해 자신이 변화한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최근의 빈곤에 대한 논의에서는 기존에 사용되던 ‘절대적 빈곤, 상대적 빈곤’보다 확대 된 개념인 ‘사회적 박탈(social deprivation)’ 또는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 ‘능력 접근(capability approach)’ 등이 사용되면서 빈곤에 대한 보다 더 폭넓은 이해가 이루어지고 있다. 오늘날의 빈곤 상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개념들이 충분하지 않다는 비판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 박탈이란 개인, 가족, 집단이 자기가 속한 사회에서 널리 인정되는 음식, 의복, 집안의 문화시설, 주거 조건과 그 부대시설 등의 물리적 자원을 누리지 못하고 보통 사람이 경험하는 노동, 교육, 오락, 가족관계 및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로 정의된다. 또한 사회적 배제란 인간이 현대사회의 정상적인 교환, 관행, 권리로부터 배제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복합적이고 변화하는 요인들을 말한다. 빈곤은 가장 명백한 요인의 하나이긴 하지만, 사회적 배제는 또한 주거, 교육, 건강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 등의 권리가 부적절하게 주어져 있는 상태를 의미하기도 한다. 이는 그대로 내버려 두면 사회적 기본구조의 취약성이 드러나고, 이중구조 사회가 나타날 위험성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 문화적인 의미에서 빈곤은 인간으로서 개인이 생존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물질적인 자원이 부족한 상태와 개인이 사회적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물질적 자원의 결핍 상태, 그리고 기대와 현실의 상대적 격차 또는 상층계급과의 비교에서 오는 비교 우위적인격차에 의해서 발생하는 상대적 박탈의 상태라는 세 가지 개념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이처럼 빈곤을 단순히 경제적인 의미로만 정의해서는 안된다. 헤이즈는 사람들이 무엇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를 기준으로 정의하기보다는 왜 그러한 특수한 경제적 수준에 처하게 되었는가를 기준으로 빈곤을 정의해야 한다고 한다. 그에 의하면 빈곤이란 실직, 자력으로 감당할 수 없는 막중한 부채 혹은 소득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의 부재 등에 의해서 파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우리는 과거 지향적인 삶을 사는 것이 아니고 현세적인 것들에 치우쳐 사는 것만도 아니다. 과거를 반성하여 현재를 살아가야하며 더 나아가 미래를 예측하고 과거를 반성하여 현재를 살아가야 하며 더 나아가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지향적이며 이에 따르는 적극적인 사고방식의 고취에 이르는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고정화된 생각과 절대화된 가치관이 상실되어 버린 이 시대에 우리의 정체성을 확보하며 다가올 미래에 대처하는 것은 진정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시대의 요구되는 필수적인 삶인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사회복지학개론 공부를 하면서 자신의 생각이 바뀐 사례가 있다면 무엇인지 세 개를 제시해 보았다. 복지의 사전적 의미는 행복한 삶이다.이를 행정적인 측면에서 보면국민 전체의 삶의 기준을 높이고 행복을 증진하기 위한 복지정책이 된다.복지정책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은 다양하다.이는 정말 필요한 사람에게만최소한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자유를 중요해야한다 관점의 선별적복지와 모든 사람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한다는 의견이 보편적 복지로 크게 나누어진다.양쪽의 극단적인 생각보다는구성원의 특징과 처한 환경에 따라 복지정책의 범위를 고려해야한다.
참고문헌
고혜진 (2019). 한국 노동시장의 다중 분절. 사회복지연구.
신영규, 정해식, 우선희 (2022). 소득보장제도 종합 실태 분석 및 개선 방향 연구.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권순조 (2016). 소득 양극화 해소를 위한 근로장려세제(EITC) 정책과제. 국회입법조사처.
김상호 (2021). 기초연금, 국민연금 및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사회보장연구.
김윤태 (2015). 복지국가의 변화와 빈곤정책: 세계 금융위기 이후의 대응. 서울: 집문당.
노대명, 김현경, 정해식, 이원진, 길현종, 오상봉, 최옥금, 임지영, 주은선, 권혁진 (2020). 소득보장체계 재구조화 방안연구: 제도 간 연계·조정을 중심으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강욱모 (2018). 보편적 복지국가 논쟁: 한국의 복지정책은 보편주의가 될 수 있을까?. 현상과 인식.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4.09.21
  • 저작시기202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621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