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2장 원시미술
제3장 4대 문명의 미술
제4장 그리스 로마 미술
제5장 중세 그리스도교 미술
제7장 르네상스와 바로크
제8장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3장 4대 문명의 미술
제4장 그리스 로마 미술
제5장 중세 그리스도교 미술
제7장 르네상스와 바로크
제8장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2장 원시미술
1. 원초적인 미술 활동
1) 원초적인 미술
우리는 미술이 인간의 활동이자 문화적 산물로서, 각 시대와 사회의 모습,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고 믿음
2. 원시미술의 개념
1) 원시미술
① 원시적 사회를 이루고 사는 사람들이 만든 미술임
② 원시 사회의 미술은 그게 선사미술과 원시 부족 미술로 나눌 수 있음
3. 선사미술
1) 구석기 시대의 미술
① 구석기 시대의 인류는 오랜 빙하기를 거치며 동굴에서 거주하면서 수렵, 채집 위주의 생활을 했음
② 구석기인의 미술이 어떤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지는 지금도 수수께끼에 싸여 있음
③ 구석기 시대의 동글벽화는 원시 수렵사회의 모습을 보편적으로 보여주고 있음
④ 오늘날까지 비교적 온전한 형태로 전해지는 동굴벽화는 유럽의 석회암 지대인 프랑스 남서부와 스페인 북부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데, 알타미라 동굴 변화와 라스코 동굴벽화가 대표적임
⑤ 여인 나체상 역시 구석기 시대 유물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임
⑥ 도르도뉴 지역의 <레스퓌그의 비너스>를 비롯한 구석기의 다른 여인 나체상들도 유방이나 둔부가 강조된 데 비해 대체로 얼굴이 없으며, 신체의 다른 부분은 간소화되고 생략되는 등 다소 추상화되고 양식화된 경향을 공통적으로 보여줌
2) 신석기 시대의 미술
① 신석기 시대는 기후의 변화와 더불어 시작되었음
② 농경 위주의 생활은 사회 체제와 세계관을 변화시킴
③ 신석기 시대의 미술적 경향은 이러한 생활과 사고의 변화를 반영함
④ 신석기 시대에는 자연적 형태, 사실주의가 쇠퇴함
⑤ 미술적 이미지는 주술보다는 공동체 내의 기록과 의사소통을 위한 기호로서의 역할이 커지며, 실제 활동의 묘사나 샤모니즘 같은 종교적 믿음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신석기 시대에 이르러서는 다소 양식적이고 상징화된 방식으로 표현됨
⑥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미술은 전 대륙에 걸쳐 두루 나타나는 암각화(바위 그림)임
⑦ 차탈회위크 유적은 터기의 중앙 아나톨리아 지역에 있는 신석기 시대의 초기 도시 유적으로 당시 군집 생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음
⑧ 신석기 시대의 암각화, 벽화에서는 사냥 장면이나 동물과 사람의 모습이 보다 획일적이고 관습화되어 있으며, 구조물, 움막, 지붕 문양표시를 비롯한 기호들이 나타남
⑨ 거석문화는 신석기 시대부터 제작된, 거대한 돌로 이루어진 대규모의 건축물로 공동체의 확장과 권력의 출현을 보여줌
⑩ 거석 유적에는 크게 선돌과 고인돌이 있음
⑪ 고인돌은 거석을 괴어 탁자나 바둑판처럼 만든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발견되며 종교적 의식을 행하던 제단, 죽은 자를 매장한 무덤 등의 용도였음
⑫ 선돌은 브르타뉴어로 돌과 길다라는 단어가 결합된 것으로 길쭉한 큰 돌이 세워진 것임
4. 원시 부족 미술
1) 원시 부족 미술이란
① 연대와 관계없이, 설사 현대사회를 살고 있을지라도 원시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있는 부족들의 사회는 원시 사회라고 할 수 있음
② 원시 부족 미술은 이 부족들이 원시 사회의 단계에 머무르는 상태로 고유의 전통과 믿음을 유지하면서 제작한 미술을 가리킴
③ 생활 방식 몇 가지를 공통적으로 보여줌
④ 원시 부족 미술은 문화권이나 부족에 따라 고유한 특색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원시 단계의 공통된 세계관이나
- 공통적인 특징은 조상 숭배임
- 초자연적인 힘이나 영혼에 대한 숭배임
- 기원에 대한 신화와 종교적 믿음임
- 사회 유지와 일상생활을 위한 다양한 실용미술임
5. 원시미술의 현대적 의미
1) 원시주의:근현대미술의 새로운 활력
① 원시주의는 유럽에서 19세기 말부터 나타난 미술의 한 경향으로 근대 이후 기술 문명의 부작용을 반성하면서 그 대안으로 원시적인 것, 유럽 문명 외적인 것을 탐구하며 당대의 미술에 접목하려는 시도임
② 원시주의의 바탕이 된 고귀한 야만은 17세기에 처음 나타난 개념인데, 문명 이전의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다는 믿음에 기초하며 문명에 의해 오염되지 않은 원시적 단순성과 야만성을 고귀한 것으로 칭송하는 개념임
③ 원시주의 예술가들은 문명에 의해 황폐한 된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원시라는 원초적인 마음의 고향, 정신적 요람을 돌아보는 것이라고 믿었음
④ 이 시기의 유럽 미술 사조인 야수파, 표현주의, 큐비즘의 작가들은 선사미술이나 아프리카나 폴리네시아의 미술 등 원시 조각과 가면에서 미술적 영감을 얻음
⑤ 고갱은 마르티니크와 타히티 제도 등 서인도제도와 남태평양의 원주민과 그들의 삶에서 힌트를 얻어 평화롭고 이국적인 소재와 분위기, 원색적인 색채, 대담하고 단순한 공간 구성 등의 방식으로 새로운 회화적 표현을 선보임
⑥ 유럽미술의 원시주의는 원시적 조형성, 소박함, 원초적이고 강렬한 정신성 등에서 영감을 얻었지만, 이것은 현대의 시각이자 유럽인의 눈을 통해서 본 것으로 작가들의 유럽 중심적 시각과 개인적 감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함
- 중략 -
1. 원초적인 미술 활동
1) 원초적인 미술
우리는 미술이 인간의 활동이자 문화적 산물로서, 각 시대와 사회의 모습,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고 믿음
2. 원시미술의 개념
1) 원시미술
① 원시적 사회를 이루고 사는 사람들이 만든 미술임
② 원시 사회의 미술은 그게 선사미술과 원시 부족 미술로 나눌 수 있음
3. 선사미술
1) 구석기 시대의 미술
① 구석기 시대의 인류는 오랜 빙하기를 거치며 동굴에서 거주하면서 수렵, 채집 위주의 생활을 했음
② 구석기인의 미술이 어떤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지는 지금도 수수께끼에 싸여 있음
③ 구석기 시대의 동글벽화는 원시 수렵사회의 모습을 보편적으로 보여주고 있음
④ 오늘날까지 비교적 온전한 형태로 전해지는 동굴벽화는 유럽의 석회암 지대인 프랑스 남서부와 스페인 북부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데, 알타미라 동굴 변화와 라스코 동굴벽화가 대표적임
⑤ 여인 나체상 역시 구석기 시대 유물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임
⑥ 도르도뉴 지역의 <레스퓌그의 비너스>를 비롯한 구석기의 다른 여인 나체상들도 유방이나 둔부가 강조된 데 비해 대체로 얼굴이 없으며, 신체의 다른 부분은 간소화되고 생략되는 등 다소 추상화되고 양식화된 경향을 공통적으로 보여줌
2) 신석기 시대의 미술
① 신석기 시대는 기후의 변화와 더불어 시작되었음
② 농경 위주의 생활은 사회 체제와 세계관을 변화시킴
③ 신석기 시대의 미술적 경향은 이러한 생활과 사고의 변화를 반영함
④ 신석기 시대에는 자연적 형태, 사실주의가 쇠퇴함
⑤ 미술적 이미지는 주술보다는 공동체 내의 기록과 의사소통을 위한 기호로서의 역할이 커지며, 실제 활동의 묘사나 샤모니즘 같은 종교적 믿음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신석기 시대에 이르러서는 다소 양식적이고 상징화된 방식으로 표현됨
⑥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미술은 전 대륙에 걸쳐 두루 나타나는 암각화(바위 그림)임
⑦ 차탈회위크 유적은 터기의 중앙 아나톨리아 지역에 있는 신석기 시대의 초기 도시 유적으로 당시 군집 생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음
⑧ 신석기 시대의 암각화, 벽화에서는 사냥 장면이나 동물과 사람의 모습이 보다 획일적이고 관습화되어 있으며, 구조물, 움막, 지붕 문양표시를 비롯한 기호들이 나타남
⑨ 거석문화는 신석기 시대부터 제작된, 거대한 돌로 이루어진 대규모의 건축물로 공동체의 확장과 권력의 출현을 보여줌
⑩ 거석 유적에는 크게 선돌과 고인돌이 있음
⑪ 고인돌은 거석을 괴어 탁자나 바둑판처럼 만든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발견되며 종교적 의식을 행하던 제단, 죽은 자를 매장한 무덤 등의 용도였음
⑫ 선돌은 브르타뉴어로 돌과 길다라는 단어가 결합된 것으로 길쭉한 큰 돌이 세워진 것임
4. 원시 부족 미술
1) 원시 부족 미술이란
① 연대와 관계없이, 설사 현대사회를 살고 있을지라도 원시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있는 부족들의 사회는 원시 사회라고 할 수 있음
② 원시 부족 미술은 이 부족들이 원시 사회의 단계에 머무르는 상태로 고유의 전통과 믿음을 유지하면서 제작한 미술을 가리킴
③ 생활 방식 몇 가지를 공통적으로 보여줌
④ 원시 부족 미술은 문화권이나 부족에 따라 고유한 특색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원시 단계의 공통된 세계관이나
- 공통적인 특징은 조상 숭배임
- 초자연적인 힘이나 영혼에 대한 숭배임
- 기원에 대한 신화와 종교적 믿음임
- 사회 유지와 일상생활을 위한 다양한 실용미술임
5. 원시미술의 현대적 의미
1) 원시주의:근현대미술의 새로운 활력
① 원시주의는 유럽에서 19세기 말부터 나타난 미술의 한 경향으로 근대 이후 기술 문명의 부작용을 반성하면서 그 대안으로 원시적인 것, 유럽 문명 외적인 것을 탐구하며 당대의 미술에 접목하려는 시도임
② 원시주의의 바탕이 된 고귀한 야만은 17세기에 처음 나타난 개념인데, 문명 이전의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다는 믿음에 기초하며 문명에 의해 오염되지 않은 원시적 단순성과 야만성을 고귀한 것으로 칭송하는 개념임
③ 원시주의 예술가들은 문명에 의해 황폐한 된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원시라는 원초적인 마음의 고향, 정신적 요람을 돌아보는 것이라고 믿었음
④ 이 시기의 유럽 미술 사조인 야수파, 표현주의, 큐비즘의 작가들은 선사미술이나 아프리카나 폴리네시아의 미술 등 원시 조각과 가면에서 미술적 영감을 얻음
⑤ 고갱은 마르티니크와 타히티 제도 등 서인도제도와 남태평양의 원주민과 그들의 삶에서 힌트를 얻어 평화롭고 이국적인 소재와 분위기, 원색적인 색채, 대담하고 단순한 공간 구성 등의 방식으로 새로운 회화적 표현을 선보임
⑥ 유럽미술의 원시주의는 원시적 조형성, 소박함, 원초적이고 강렬한 정신성 등에서 영감을 얻었지만, 이것은 현대의 시각이자 유럽인의 눈을 통해서 본 것으로 작가들의 유럽 중심적 시각과 개인적 감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함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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