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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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대략적 개요

2.베베른 이후의 음열주의에 대하여

3.작품들에 나타난 음열 주의

4.그 외 12음 기법 작곡가들

본문내용

nvention)>>,<<야상곡(Nocturne)>>,<<토카
타(Toccatta)>>-이 온 후 <<찬송가>>소재로 돌아간다.
나디아 볼랑제의 재질 있는 재장 중의 한명이 엘리옷 카터(Eliot Carter,1908- )이다.3개의 피아노
소나타 및 <<피아노 음악(Music for Piano)>>(1947)이란 작품은 그가 여러 영향-코플랜드,피스톤,스
트라빈스키,힌데미트-을 흡수했음을 보여준다.그러나 카터는 변함없이 언제나 현저하게 독창적인
작곡가이다.상충적 조성(무조성세 육박함),후가적 작법,복잡한 화성 패턴,이 모든것이 그의 음악을
들으면 약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나,보다 자세히 관찰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1946년의<<소나타
(Sonata)>>는 그가 구겐하임(Guggenheim) 보조금을 받고 있는 동안 쓰여진 대규모 작품이다.제 1
악장은 상당히 길고 비정규적 박자로 되어있고,제 2악장 Andnate misterioso는 후기 스타일의 협찬
Allegro giusto로 이어지며,마침내는 안단테 템포로 되돌아 간다.
엘리스 코오즈(Ellis Kohs,1916- )는 모든 음악적 경향에 적응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그의 작품은
직선적 표현과 일관성을 지니고 있다.현대 작곡가들은 변주 형식을 좋아하지 않는데,코오즈는 2개
의 아주 효과적인 변주곡을 썼다.<<로마메에 의한 변주곡(Variation on l'Homme
arme)>>(1946-1947)은 풍부한 독창성 그리고 이 특정 형식에 있어서 노련한 솜씨를 보여 주며,
<<피아노 변주곡(Piano Variation)>>은 보다 추상적이다.다양한 texture의 대조적 귀적을 지닌 하프
시코드 혹은 피아노를 위한 <<토카타(Toccata)>>(1949)는 12음기법의 요소들을 구사한다.
젊은 무조주의자 어윈 바젤른(Irwin Bazelon,1922-)은 지금까지는 특별히 피아노 음악에 관심을 기
울여 왔는데,3개의 피아노 소나타,<<소나티나(Sonatina)>> 1곡,<<5개의 피아노 곡(Five Pieces for
Piano)>>을 작곡했다.음악적인 12음 기법가에서 기대함직한 대로 그의 음악은 주로 다성음악적이
다.건반의 한 음역에서 다른 음역으로 넓게 뛰어 넘어 도약진행 선율 패턴(disjunct melodic
pattern)을 만들어 내는데,거기에다 변화무쌍한 리듬패턴의 복잡성이 겹쳐 이 화려한 음악을 연주
하기 어렵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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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1.07.06
  • 저작시기2001.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89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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