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공자의생애
2.공자의사상
3.나의생각
2.공자의사상
3.나의생각
본문내용
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통치계급 내부에 새로운 위기가 출현했음을 나타내 는 것으로 불가결한 새로운 조치였다. 그러나 공자는 노예제 사회의 종법제도를 옹호하는 반동적 입장에 서 있었기 때문에 그의 도덕학설도 위선과 기만적 성질을 띠지 않을 수 없었다. 바로 이 같은 본질이 일체의 반동계급의 수요를 충족시켰으며 이로써 그는 중국 역대의 반동통치자나 모 든 착취제도의 옹호자로 채용되었던 것이다. 공자의 "인"의 학설은 역대 봉건지주계급 사상가에 의해 지지, 보완되어 "三綱五常"과 "忠孝節義"를 중심 내용으로 하는 봉건 예교사상으로 발전하여 봉건통치를 옹호하는 냉혹한 사상적 압박도구가 되었다. 이리하여 중국 역사상 공자 때까지 "仁 慈"의 의미밖에 없었던 "인"이 봉건지주계급의 독재를 위한 마취제이자 항상 노동인민의 신체를 얽어매는 보이지 않는 족쇄가 되었던 것이다.
나의 생각
공자는 교육가로서, 개혁가로서 시대에 큰 영양을 끼친 훌륭한 사람이다 공자하면
아마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의 사상을 물으면 모르는
사람이 90%는 차지할거라 생각한다 나는 공자의 생애와 그의 사상을 조사하면 서 공자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나의 생각
공자는 교육가로서, 개혁가로서 시대에 큰 영양을 끼친 훌륭한 사람이다 공자하면
아마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의 사상을 물으면 모르는
사람이 90%는 차지할거라 생각한다 나는 공자의 생애와 그의 사상을 조사하면 서 공자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