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가곡
2. 오페라
3. 관현악
4. 교향곡
5. 협주곡=Concerto
6. 소나타
7.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8. 교향시
2. 오페라
3. 관현악
4. 교향곡
5. 협주곡=Concerto
6. 소나타
7.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8. 교향시
본문내용
공시킴
3악장의 미뉴에트 대신에 스케르초 사용
9번 교향곡에 독창과 합창을 삽입-교향곡에 성악의 장르 도입
(7) 낭만파시대
슈베르트-선율적인 교향곡
슈만-약간의 새로운 창조를 보임
브람스-베토벤의 전통에 바탕
부르크너-방대한 넓이와 종교적 정서
말러-훨씬 근대적인 감각에 방대한 표제적인 교향곡 작곡
시벨리우스-민족적 특성
(8) 20세기-지나치게 과장된 낭만주의의 반동과 경제적 영향으로인하여
소규모로 축소
쇤베르크, 스트라빈스키
5. 협주곡=Concerto
독주 악기와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주되는 화려한 악곡
(1) 바로크시대-경주곡의 의미(협주적인 의미보다는)
연주그룹이 서로 경쟁하는 양상
(2) 고전, 낭만시대-협주적인 음악이 더욱 일반화
(3) 초기의 콘체르토-악기반주를 갖는 성악곡(성악과 기악이 함께 잘 어울리는
앙상블)
■ 형식
가. 바로크시대
콘체르토 1) 콘체르토 그롯소:관현악을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소수인원으로
조직된 독
주부와 합주부로 구분, 이 두그룹이 서로 경쟁적으로 연주해 나가는 형식
2) 솔로 콘체르토: 콘체르토그롯소가 트리오 소나타 형식을 답습하여 느리게,
빠르
게, 느리게로 나뉘어진 것과 달리 바르게, 느리게 , 빠르게의3악장 형식을 취함
예)비발디 사계-솔로 콘체르토를 표제음악으로한 작품
나. 전기고전파-점차 소나타형식의 콘체르토로 발전
반주의 현악합주가 관현악으로 확대
다. 모짜르트, 베토벤으로 이어짐
라. 낭만파-더욱 자유로워 지며 표제음악적으로 변화
리스트<헝가리환상곡>-민족적 색체가 풍부한 작품들이 나타남
기교파적인 요소가 강한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
마.오늘날의 협주곡 - 빠르게, 느리게, 빠르게의 3악장으로 된 소나타곡을
독주악기와 오케스
트라의 협연으로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6. 소나타
여러개의 악장들로 구성되어 있는 기악곡
(1) 종류
1)독주소나타:하나의 악기를 위한-주로 피아노를 위한 것이 대부분
2중주소나타:두개의 악기가 함께
3중주소나타
4중주소나타
2)교향곡:오케스트라를 위한 소나타
3)협주곡:독주자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소나타
(2) 구성
제1악장-Allegro,소나타형식
제2악장-Adagio, 세도막 또는 겹세도막의 가요형식 혹은 변주곡 형식
제3악장-Menuet 트리오형식
제4악장-Presto 론도 또는 소나타형식
(3) 역사
1)16세기 말경에 칸토나의 영향을 받아 발생
몇 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진 단악장 형식
2)17세기 후반:다악장 형식, 다양한 표현(악기 연주기법의 진보)
3) 18세기 전반(후기 바로크시대)
비발디, 마르첼로 등의 활약
내용 심화, 정밀한 악상, 규모가크다
바흐,:소나타를 예술적인 높은 영역으로 끌어올림
4)전기 고전파의 임마누엘 바흐와 만하임 악파의 영향-소나타 형태의 확립
하이든: 소나타형식을 보다 완벽하게 완성-285곡의 소나타 작곡
모짜르트: 90여곡의 소나타-보다 예술적
베토벤: 55곡 제3악장에 미뉴에트 대신 스케르조로 대치
5)낭만파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멘델스존:고전주의 전통 계승
리스트:단악장의 소나타로 새로운 형식의 소나타 작곡
7.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1) 절대음악(순음악)
*음악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잔신의 표현내용이나 표현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하며
*교향곡, 소나타, 협주곡등이 이에 해당
*음향의 테두리안에서 내면적인 이치를 집중시키려는 것
*형식과 구성의 문제가 중요시
*18세기 예술로서 확립
18세기후~19세기전(고전주의 음악시대):절대음악의 전성기
(2) 표제음악
*곡의 내용을 암시하는 제목과 대략의 줄거리가 설명-문학적, 회화적, 극적
내용등을 암시 하려는 음악
*낭만주의 음악시대-표제음악 확립
*18세기 초- 비발디<사계>
베토벤<전원교향곡><현악4중주 op,132>는 현저한 진보를 가져옴
*19세기
슈만-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베를리오즈<환상교향곡>
리스트, R슈트라우스-교향시등이 표제음악의 절정을 이룸
*베를리오즈:표제음악의 완성자:고정악상을 두어 전곡에 걸쳐 중심이 되는
동기로서 사용하
여 주인공의 인물을 표현하는 새로운 시도
*스메타나, 보로딘, 시벨리우스-국민주의 음악라에 속하는 작곡가 :자기나라의
전설과 풍경
을 표제음악으로 작곡
8. 교향시
(1) 관현악에 의해서 시적, 회화적 내용을 자유롭게 음악으로 표현 - 표제음악의
일종
(2) 19세기중엽 리스트에 의해 창시
● 리스트
두 형식을 전혀무시, 모든 것을 단적으로 표현
두 베를리오즈가 그의 환상곡에서 사용하였던 고정악상을 도입사용
두 종래의 악장제 폐지, 단악장제 채택
두 시적 개념을 높이기 위해 편성이 큰 오케스트라 사용 - 풍부한 색채를
나타내려함
두 규모가 웅장하고 구성을 방대하게 하기위해 교향적으로 만듦
두 13곡의 교향시 - 대부분 문학적 잘품의 제재 사용
두 19세기 후반 국민악파에 영향 자연과 전설, 풍경 생활등을 노래로 다양하게
구사
● 보로딘 - 동양적인 요소가 강한곡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 무소르그스키 - 전설적인 문학적 소재를 소박한 면으로 미화 <민둥산의
하룻밤>
● 차이코프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스트랴빈...
● 스메타나 - 향토적인 속악과 무곡등을 소재- 민족정신 고양
● 시벨리우스 - 교향시 <핀란디아><타피올라>
● 생상스 - <옴팔의 물레><죽음의 무도>
● 드뷔시 - 인상파의 창시자 <바다>
● 독일 - R슈트라우스 - 교향시분야의 최대의 작곡가 , 시도동기 기법, 변주법 ,
관현악법등으 로 시와 극과 전설등을 표현
<동후안><틸오일렌 슈피겔의 유쾨한 장난><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오늘날에는 문학적인 묘사보다는 음악의 구성면에 더 집중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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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악장의 미뉴에트 대신에 스케르초 사용
9번 교향곡에 독창과 합창을 삽입-교향곡에 성악의 장르 도입
(7) 낭만파시대
슈베르트-선율적인 교향곡
슈만-약간의 새로운 창조를 보임
브람스-베토벤의 전통에 바탕
부르크너-방대한 넓이와 종교적 정서
말러-훨씬 근대적인 감각에 방대한 표제적인 교향곡 작곡
시벨리우스-민족적 특성
(8) 20세기-지나치게 과장된 낭만주의의 반동과 경제적 영향으로인하여
소규모로 축소
쇤베르크, 스트라빈스키
5. 협주곡=Concerto
독주 악기와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주되는 화려한 악곡
(1) 바로크시대-경주곡의 의미(협주적인 의미보다는)
연주그룹이 서로 경쟁하는 양상
(2) 고전, 낭만시대-협주적인 음악이 더욱 일반화
(3) 초기의 콘체르토-악기반주를 갖는 성악곡(성악과 기악이 함께 잘 어울리는
앙상블)
■ 형식
가. 바로크시대
콘체르토 1) 콘체르토 그롯소:관현악을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소수인원으로
조직된 독
주부와 합주부로 구분, 이 두그룹이 서로 경쟁적으로 연주해 나가는 형식
2) 솔로 콘체르토: 콘체르토그롯소가 트리오 소나타 형식을 답습하여 느리게,
빠르
게, 느리게로 나뉘어진 것과 달리 바르게, 느리게 , 빠르게의3악장 형식을 취함
예)비발디 사계-솔로 콘체르토를 표제음악으로한 작품
나. 전기고전파-점차 소나타형식의 콘체르토로 발전
반주의 현악합주가 관현악으로 확대
다. 모짜르트, 베토벤으로 이어짐
라. 낭만파-더욱 자유로워 지며 표제음악적으로 변화
리스트<헝가리환상곡>-민족적 색체가 풍부한 작품들이 나타남
기교파적인 요소가 강한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
마.오늘날의 협주곡 - 빠르게, 느리게, 빠르게의 3악장으로 된 소나타곡을
독주악기와 오케스
트라의 협연으로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6. 소나타
여러개의 악장들로 구성되어 있는 기악곡
(1) 종류
1)독주소나타:하나의 악기를 위한-주로 피아노를 위한 것이 대부분
2중주소나타:두개의 악기가 함께
3중주소나타
4중주소나타
2)교향곡:오케스트라를 위한 소나타
3)협주곡:독주자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소나타
(2) 구성
제1악장-Allegro,소나타형식
제2악장-Adagio, 세도막 또는 겹세도막의 가요형식 혹은 변주곡 형식
제3악장-Menuet 트리오형식
제4악장-Presto 론도 또는 소나타형식
(3) 역사
1)16세기 말경에 칸토나의 영향을 받아 발생
몇 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진 단악장 형식
2)17세기 후반:다악장 형식, 다양한 표현(악기 연주기법의 진보)
3) 18세기 전반(후기 바로크시대)
비발디, 마르첼로 등의 활약
내용 심화, 정밀한 악상, 규모가크다
바흐,:소나타를 예술적인 높은 영역으로 끌어올림
4)전기 고전파의 임마누엘 바흐와 만하임 악파의 영향-소나타 형태의 확립
하이든: 소나타형식을 보다 완벽하게 완성-285곡의 소나타 작곡
모짜르트: 90여곡의 소나타-보다 예술적
베토벤: 55곡 제3악장에 미뉴에트 대신 스케르조로 대치
5)낭만파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멘델스존:고전주의 전통 계승
리스트:단악장의 소나타로 새로운 형식의 소나타 작곡
7.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1) 절대음악(순음악)
*음악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잔신의 표현내용이나 표현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하며
*교향곡, 소나타, 협주곡등이 이에 해당
*음향의 테두리안에서 내면적인 이치를 집중시키려는 것
*형식과 구성의 문제가 중요시
*18세기 예술로서 확립
18세기후~19세기전(고전주의 음악시대):절대음악의 전성기
(2) 표제음악
*곡의 내용을 암시하는 제목과 대략의 줄거리가 설명-문학적, 회화적, 극적
내용등을 암시 하려는 음악
*낭만주의 음악시대-표제음악 확립
*18세기 초- 비발디<사계>
베토벤<전원교향곡><현악4중주 op,132>는 현저한 진보를 가져옴
*19세기
슈만-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베를리오즈<환상교향곡>
리스트, R슈트라우스-교향시등이 표제음악의 절정을 이룸
*베를리오즈:표제음악의 완성자:고정악상을 두어 전곡에 걸쳐 중심이 되는
동기로서 사용하
여 주인공의 인물을 표현하는 새로운 시도
*스메타나, 보로딘, 시벨리우스-국민주의 음악라에 속하는 작곡가 :자기나라의
전설과 풍경
을 표제음악으로 작곡
8. 교향시
(1) 관현악에 의해서 시적, 회화적 내용을 자유롭게 음악으로 표현 - 표제음악의
일종
(2) 19세기중엽 리스트에 의해 창시
● 리스트
두 형식을 전혀무시, 모든 것을 단적으로 표현
두 베를리오즈가 그의 환상곡에서 사용하였던 고정악상을 도입사용
두 종래의 악장제 폐지, 단악장제 채택
두 시적 개념을 높이기 위해 편성이 큰 오케스트라 사용 - 풍부한 색채를
나타내려함
두 규모가 웅장하고 구성을 방대하게 하기위해 교향적으로 만듦
두 13곡의 교향시 - 대부분 문학적 잘품의 제재 사용
두 19세기 후반 국민악파에 영향 자연과 전설, 풍경 생활등을 노래로 다양하게
구사
● 보로딘 - 동양적인 요소가 강한곡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 무소르그스키 - 전설적인 문학적 소재를 소박한 면으로 미화 <민둥산의
하룻밤>
● 차이코프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스트랴빈...
● 스메타나 - 향토적인 속악과 무곡등을 소재- 민족정신 고양
● 시벨리우스 - 교향시 <핀란디아><타피올라>
● 생상스 - <옴팔의 물레><죽음의 무도>
● 드뷔시 - 인상파의 창시자 <바다>
● 독일 - R슈트라우스 - 교향시분야의 최대의 작곡가 , 시도동기 기법, 변주법 ,
관현악법등으 로 시와 극과 전설등을 표현
<동후안><틸오일렌 슈피겔의 유쾨한 장난><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오늘날에는 문학적인 묘사보다는 음악의 구성면에 더 집중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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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INFOBANK]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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