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바이올린(Violin)
1. 바이올린이란?
2. 역 사
3. 악기의 구조
♠ 비올라(Viola)
1. 비올라란?
2. 역 사
3. 악기의 구조
♠ 첼 로(Cello)
1. 첼로란?
2. 역 사
3. 악기의 구조
♠ 콘트라베이스(Contra Bass)
1. 콘트라베이스란?
2. 역 사
3. 악기의 구조
1. 바이올린이란?
2. 역 사
3. 악기의 구조
♠ 비올라(Viola)
1. 비올라란?
2. 역 사
3. 악기의 구조
♠ 첼 로(Cello)
1. 첼로란?
2. 역 사
3. 악기의 구조
♠ 콘트라베이스(Contra Bass)
1. 콘트라베이스란?
2. 역 사
3. 악기의 구조
본문내용
. 이악기는 바이올린 족 악기중 최저음을 담당하고 오케스트라에서 힘과 무게를 주고 화성의 기초를 제공하는 아주 중요한 악기입니다. 정말이지 합주가 있다면 지휘자 없는 오케스트라는 있어도 베이스 없는 오케스트라는 없죠.
악기의 외형은 크게 바이올린과 비슷한 모양과, Gamba형의 옆 테두리의 장식부분을 없앤 모양 그리고 F-hole이나, 지판등에 미세한 변화가 있는 변형들이 현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악기 모양은 소리에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모양들이 있어도 사람들이 보면 한번에 "아 콘트라베이스..."하고 알게 되는 것은 그 크기 때문이죠. 콘트라베이스는 바이올린처럼 1/8, 1/4, 1/2, 5/8, 3/4, 7/8, Full size등등의 여러 사이즈가 있어 반드시 덩치 큰사람만이 연주를 할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흔히 볼수 있는 사이즈는 7/8과 Full size로 Full size의 경우 높이는 약 180Cm에서 200Cm까지 됩니다. 7/8은 그보다는 약간 작으며 부드러운 소리를 내는 악기들이 많아 여성 연주자나 솔로용 악기들에 많이 사용되는 사이즈죠.(요즘 듣기로는 4분의 3 사이즈의 베이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적당한 크기에 음도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점차 보편화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조율은 악기 크기와 운지 때문에 다른 바이올린족 악기와는 달리 4도 간격으로 조율되어 있습니다. (높은현 G-D-A-E 낯은현) 음역은 최저음 E (또는 5현베이스나 C-Attachment가 붙은경우 B나 C까지)에서 부터 두옥타브 높은 B플렛까지, 혹은 솔로 연주의 경우 세옥타브 높은 A음까지 사용합니다.
더블베이스란 이름의 유래는 의외로 단순합니다. 베이스는 첼로와 같은 낮은 음자리표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 낮은 음자리표내의 같은음을 두 악기가 소리낼 경우 더블베이스는 첼로보다 한 옥타브 낮은 소리를 냅니다. 따라서 두배 낮은 베이스음, 더블베이스가 되는 것이죠
왼쪽이 악보에 적는 음이고 오른쪽이 실제 연주할때 나는 음입니다. 한옥타브가 낮죠. (V)는 5현 베이스의 가장 낮은 현입니다.
2. 역 사
더블베이스는 어느날 갑자기 누군가의 머리에서 떠오른 영감의 산물이 아니라 수백년동안에 걸쳐 개량에 개량을 거듭해 지금에 이르는 악기 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베이스는 바이올린과 모양은 비슷하지만 조상은 전혀 다른 악기입니다. 사실 베이스가 처음 나타난것은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첼로보다 훨씬 이전입니다. 기록에 의하면 Agricola라는 사람이 1529년에 발행한 "Musical Instruments"라는 책에 처음 베이스가 나타났고 1619년 에 Praetorius라는 사람이 여러가지 다른 베이스의 변형들을 소개하는 책을 낸바있습니다.
베이스는 흔히 큰 바이올린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바이올린을 베이스 크기로 확대할경우 가장 차이가 나는 곳은 바로 옆판높이와 악기폭의 비율입니다 베이스와 첼로 쪽의 옆판 높이가 바이올린에 비해 높은데 이는 바로 이 두악기가 Violone 라는 고악기에서 개량된것이기 때문입니다.
비올로네는 16세기 베이스 보다 한 옥타브 낮은 콘트라바스 감바를 말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베이스와 다른 점은 현의 수가 다양하고 기타처럼 넥크에 플랫이 붙어있다는 점이죠. 활은 현재 사용되는 독일식 활처럼 악수하는 모양으로 옆에서 잡는 형태를 사용했습니다.
그 뒤 세월이 흐르며 다른 바이올린족 악기와는 달리 베이스는 3현 베이스, 일반적인 4현베이스, 5현 베이스 등등 여러가지 변형이 나타나는데 지금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것은 잘 아시는 4현 베이스이며 가끔 오케스트라에서 낮은 C음까지 낼수있는 5현베이스도 볼 수 있습니다.
3. 악기의 구조
1. 스크롤(Scroll) : 바이올린족 악기들에서 볼수있는 아름다운 맴돌이 문양입니다.
2. 줄감개(peg)와 줄감개 집 : 그냥 팩 이라고도 부르죠 바이올린 족의 다른 악기와는 달리 특이하게 나사가 달린 기계식 팩을 사용합니다. 그이유야 잘 아시겠지만 현이 굵고 장력이 커서 바이올린, 첼로 같이 나무가 꽉 물리는 마찰만으로는 현을 잡아둘수가 없기 때문이죠.
3. 지판 (Finger board) : 보통 가장 단단한 흑단으로 만들어 집니다.
4. 앞판 (Top) : 앞판은 악기전체에서 가장 무른 소나무나 전나무등을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현의 진동이 브릿지를 통해 울려오면 그 진동을 보다 용이하게 전체 몸통으로 전달시키기 위해서 랍니다.
5. 에프 홀(F-hole) : 앞판에 뚫려있는 영어 필기체 소문자 F 모양의 구멍으로 이 구멍을 통해 몸통안의 공기 진동을 배가 시켜 현의 울림을 더욱 크게 만드는 역할을 하죠. 옛날에는 반달모양이나 초생달 모양도 있었답니다.
6. 브릿지 (Bridge) : 브릿지는 일반적으로 단풍나무나 그와 비슷한 정도의 단단한 나무를 사용합니다. 브릿지는 현의 진동을 앞판으로 전달 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릿지의 발, 즉 앞판에 닿는 부분은 악기 장인에 의해 앞판에 정확히 맞도록 조금씩 갈아서 세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주 진동에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곳에 약음기(mute)를 끼웁니다. 단순히 나무나 고무로된 덩어리 하나만 더 달아도 음량이 반으로 떨어지죠.
7. 줄걸이 판(Tail piece) : 네개의 현을 잡고 있고 엔드핀에 걸려 있습니다.
8. 다리와 엔드핀(End Pin) : 엔드핀은 테일피스가 걸려있는 나무 조각으로 베이스와 첼로는 이속에 넣었다 뺏다 할수있는 다리가 들어있어 연주자의 키에 악기를 맞출수 있게 합니다.
9. 옆판(Rib) : 보통 단풍나무로 만들어지며 앞판과 뒷판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옆판은 앞판이나 뒷판에 비해 음질에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10. 어깨(Shoulder) : 특별히 설명해야 할 이유는 없지만 악기 선택에 있어 키가 작으시거나 팔이 짧으신분들은 이 어깨가 좀더 아래로 경사진 악기를 선택하시면 하이포지션을 잡을때 아주 유리합니다. 지금 이악기는 좀 평행에 가깝게 시작하기 때문에 높은 포지션을 잡으려면 왼팔에 많이 걸리겠죠?
악기의 외형은 크게 바이올린과 비슷한 모양과, Gamba형의 옆 테두리의 장식부분을 없앤 모양 그리고 F-hole이나, 지판등에 미세한 변화가 있는 변형들이 현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악기 모양은 소리에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모양들이 있어도 사람들이 보면 한번에 "아 콘트라베이스..."하고 알게 되는 것은 그 크기 때문이죠. 콘트라베이스는 바이올린처럼 1/8, 1/4, 1/2, 5/8, 3/4, 7/8, Full size등등의 여러 사이즈가 있어 반드시 덩치 큰사람만이 연주를 할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흔히 볼수 있는 사이즈는 7/8과 Full size로 Full size의 경우 높이는 약 180Cm에서 200Cm까지 됩니다. 7/8은 그보다는 약간 작으며 부드러운 소리를 내는 악기들이 많아 여성 연주자나 솔로용 악기들에 많이 사용되는 사이즈죠.(요즘 듣기로는 4분의 3 사이즈의 베이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적당한 크기에 음도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점차 보편화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조율은 악기 크기와 운지 때문에 다른 바이올린족 악기와는 달리 4도 간격으로 조율되어 있습니다. (높은현 G-D-A-E 낯은현) 음역은 최저음 E (또는 5현베이스나 C-Attachment가 붙은경우 B나 C까지)에서 부터 두옥타브 높은 B플렛까지, 혹은 솔로 연주의 경우 세옥타브 높은 A음까지 사용합니다.
더블베이스란 이름의 유래는 의외로 단순합니다. 베이스는 첼로와 같은 낮은 음자리표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 낮은 음자리표내의 같은음을 두 악기가 소리낼 경우 더블베이스는 첼로보다 한 옥타브 낮은 소리를 냅니다. 따라서 두배 낮은 베이스음, 더블베이스가 되는 것이죠
왼쪽이 악보에 적는 음이고 오른쪽이 실제 연주할때 나는 음입니다. 한옥타브가 낮죠. (V)는 5현 베이스의 가장 낮은 현입니다.
2. 역 사
더블베이스는 어느날 갑자기 누군가의 머리에서 떠오른 영감의 산물이 아니라 수백년동안에 걸쳐 개량에 개량을 거듭해 지금에 이르는 악기 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베이스는 바이올린과 모양은 비슷하지만 조상은 전혀 다른 악기입니다. 사실 베이스가 처음 나타난것은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첼로보다 훨씬 이전입니다. 기록에 의하면 Agricola라는 사람이 1529년에 발행한 "Musical Instruments"라는 책에 처음 베이스가 나타났고 1619년 에 Praetorius라는 사람이 여러가지 다른 베이스의 변형들을 소개하는 책을 낸바있습니다.
베이스는 흔히 큰 바이올린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바이올린을 베이스 크기로 확대할경우 가장 차이가 나는 곳은 바로 옆판높이와 악기폭의 비율입니다 베이스와 첼로 쪽의 옆판 높이가 바이올린에 비해 높은데 이는 바로 이 두악기가 Violone 라는 고악기에서 개량된것이기 때문입니다.
비올로네는 16세기 베이스 보다 한 옥타브 낮은 콘트라바스 감바를 말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베이스와 다른 점은 현의 수가 다양하고 기타처럼 넥크에 플랫이 붙어있다는 점이죠. 활은 현재 사용되는 독일식 활처럼 악수하는 모양으로 옆에서 잡는 형태를 사용했습니다.
그 뒤 세월이 흐르며 다른 바이올린족 악기와는 달리 베이스는 3현 베이스, 일반적인 4현베이스, 5현 베이스 등등 여러가지 변형이 나타나는데 지금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것은 잘 아시는 4현 베이스이며 가끔 오케스트라에서 낮은 C음까지 낼수있는 5현베이스도 볼 수 있습니다.
3. 악기의 구조
1. 스크롤(Scroll) : 바이올린족 악기들에서 볼수있는 아름다운 맴돌이 문양입니다.
2. 줄감개(peg)와 줄감개 집 : 그냥 팩 이라고도 부르죠 바이올린 족의 다른 악기와는 달리 특이하게 나사가 달린 기계식 팩을 사용합니다. 그이유야 잘 아시겠지만 현이 굵고 장력이 커서 바이올린, 첼로 같이 나무가 꽉 물리는 마찰만으로는 현을 잡아둘수가 없기 때문이죠.
3. 지판 (Finger board) : 보통 가장 단단한 흑단으로 만들어 집니다.
4. 앞판 (Top) : 앞판은 악기전체에서 가장 무른 소나무나 전나무등을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현의 진동이 브릿지를 통해 울려오면 그 진동을 보다 용이하게 전체 몸통으로 전달시키기 위해서 랍니다.
5. 에프 홀(F-hole) : 앞판에 뚫려있는 영어 필기체 소문자 F 모양의 구멍으로 이 구멍을 통해 몸통안의 공기 진동을 배가 시켜 현의 울림을 더욱 크게 만드는 역할을 하죠. 옛날에는 반달모양이나 초생달 모양도 있었답니다.
6. 브릿지 (Bridge) : 브릿지는 일반적으로 단풍나무나 그와 비슷한 정도의 단단한 나무를 사용합니다. 브릿지는 현의 진동을 앞판으로 전달 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릿지의 발, 즉 앞판에 닿는 부분은 악기 장인에 의해 앞판에 정확히 맞도록 조금씩 갈아서 세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주 진동에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곳에 약음기(mute)를 끼웁니다. 단순히 나무나 고무로된 덩어리 하나만 더 달아도 음량이 반으로 떨어지죠.
7. 줄걸이 판(Tail piece) : 네개의 현을 잡고 있고 엔드핀에 걸려 있습니다.
8. 다리와 엔드핀(End Pin) : 엔드핀은 테일피스가 걸려있는 나무 조각으로 베이스와 첼로는 이속에 넣었다 뺏다 할수있는 다리가 들어있어 연주자의 키에 악기를 맞출수 있게 합니다.
9. 옆판(Rib) : 보통 단풍나무로 만들어지며 앞판과 뒷판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옆판은 앞판이나 뒷판에 비해 음질에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10. 어깨(Shoulder) : 특별히 설명해야 할 이유는 없지만 악기 선택에 있어 키가 작으시거나 팔이 짧으신분들은 이 어깨가 좀더 아래로 경사진 악기를 선택하시면 하이포지션을 잡을때 아주 유리합니다. 지금 이악기는 좀 평행에 가깝게 시작하기 때문에 높은 포지션을 잡으려면 왼팔에 많이 걸리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