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의와 계보
2. 포스토모더니즘의 족보
3.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체와 목적
4.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신학
5. 한국교회와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토모더니즘의 족보
3.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체와 목적
4.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신학
5. 한국교회와 포스트모더니즘
본문내용
한 한 성서와 그것에 근거해서 만들어진 교리가 전하려고 하는 내용(복음 또는 진리)를 자기들 나름대로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하면서 방법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방법, 즉 모더니즘이 전달해 준 그 방법을 파괴하고 탈현대적인 사고방식을 채택한다.
따라서 방법적으로는 잘못된 것이 없으나 얻어진 결론은 성서적이고 복음적인 진리에서 이탈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홍정수의 말을 빌린다면 신학의 실수와 변수의 역관계에 있어서 모스트모더니즘은 버려서는 안될 실수인 성서적 복음의 내용을 버리고 시대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는 변수(각 시대에 따라 제기되는 학설)를실수인 것처럼 말하는데 문제가 있다.
예를 든다면 야훼 유일신주의 - 그리스도 유일주의를 버리고 종교다원주의를 주장한다. 이 주장은 기독교의 기독교성을 포기한 주장이다.
결론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1) 학문 발전사의 하나의 과정적 방법이다.
2) 따라서 그 자체는 현대문제를 해결하려는 하나의 방법이므로 유일의 가치를 내포하지는 않는다.
3) 신학 영위에 있어서도 현대신학이나 전통적 신학이 반드시 포스트모더니즘의 방법을 택하거나 그것을 수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의 신학 영위의 방법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방법적으로는 잘못된 것이 없으나 얻어진 결론은 성서적이고 복음적인 진리에서 이탈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홍정수의 말을 빌린다면 신학의 실수와 변수의 역관계에 있어서 모스트모더니즘은 버려서는 안될 실수인 성서적 복음의 내용을 버리고 시대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는 변수(각 시대에 따라 제기되는 학설)를실수인 것처럼 말하는데 문제가 있다.
예를 든다면 야훼 유일신주의 - 그리스도 유일주의를 버리고 종교다원주의를 주장한다. 이 주장은 기독교의 기독교성을 포기한 주장이다.
결론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1) 학문 발전사의 하나의 과정적 방법이다.
2) 따라서 그 자체는 현대문제를 해결하려는 하나의 방법이므로 유일의 가치를 내포하지는 않는다.
3) 신학 영위에 있어서도 현대신학이나 전통적 신학이 반드시 포스트모더니즘의 방법을 택하거나 그것을 수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의 신학 영위의 방법에 지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