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험목적 :
2. 원 리
⑴ 단일슬릿에 의한 회절 (회절판 코드 - A B C)
⑵ 영(Young)의 간섭실험 - (이중슬릿 : 회절판 코드 - D E F)
⑶ 다중슬릿에 의한 회절 (회절판 코드 : G)
3. 기구 및 장치
4. 실험 방법
2. 원 리
⑴ 단일슬릿에 의한 회절 (회절판 코드 - A B C)
⑵ 영(Young)의 간섭실험 - (이중슬릿 : 회절판 코드 - D E F)
⑶ 다중슬릿에 의한 회절 (회절판 코드 : G)
3. 기구 및 장치
4. 실험 방법
본문내용
로 직접 들여다보지 말것!
또, 잘못해서 남의 눈에 쪼여지지 않도록 한다. 격자실험에서는 반사된 레이저 빛의 세기도 강 하므로 광점을 오래 들여다보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격자로부터 스크린까지의 거리 D와 중앙극대로부터 제1극소점까지의 거리 x를 종이 위에 주의깊 게 표시하고 (여기서는 육안에 의한 관찰이므로 제1극소점만을 관찰한다) 빛의 파장 λ를 계산해본 다. 거리 R을 바꿔 위의 과정을 2번 반복한다.
(4) B, C 슬릿에 대해서도 앞의 실험을 반복하고 결과보고서에 단일슬릿 A ,B, C의 회절패턴을 비교.
(5) 광이 이중슬릿 D에 정확히 입사 되도록 맞추고 스크린에 나타나는 회절패턴을 보며 스크린의 위 치를 관찰하기 좋은 위치에 옮겨 첫 번째 밝은점(n=1)에서 슬릿-상의거리 D와 스크린의 중앙극대 로부터의 제2극대 거리(
X_2
)를 측정하고, 제3극대(n=3)의 위치에서
X_3
를 측정한다. 여기서 극대점 간의 간격이 매우 좁으므로 거리 D를 충분히 멀리 잡으면 좋을 것이다.
(6) 공식으로부터 빛의 파장 λ를 구한 뒤 원래 빛의 파장값과 비교해 본다.
이중슬릿 E, F에 대해서도 똑같이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결과 레포트에 기록한다.
(7) 가장 이상적인 위치에서의 격자와 스크린의 거리(D)를 측정하고 중앙극대와 제1차 극대 사이의 거리 x를 측정하여 sinθ를 계산한다.
(8) 기록시 각 코드에 따른 문양을 그려보고 슬릿의 크기에 따른 문양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는가를
살펴본다. (백색종이를 스크린 위에 놓아서 그려본다)
[그림6]
회절판과
회절판의 여러 가지 슬릿문양.
또, 잘못해서 남의 눈에 쪼여지지 않도록 한다. 격자실험에서는 반사된 레이저 빛의 세기도 강 하므로 광점을 오래 들여다보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격자로부터 스크린까지의 거리 D와 중앙극대로부터 제1극소점까지의 거리 x를 종이 위에 주의깊 게 표시하고 (여기서는 육안에 의한 관찰이므로 제1극소점만을 관찰한다) 빛의 파장 λ를 계산해본 다. 거리 R을 바꿔 위의 과정을 2번 반복한다.
(4) B, C 슬릿에 대해서도 앞의 실험을 반복하고 결과보고서에 단일슬릿 A ,B, C의 회절패턴을 비교.
(5) 광이 이중슬릿 D에 정확히 입사 되도록 맞추고 스크린에 나타나는 회절패턴을 보며 스크린의 위 치를 관찰하기 좋은 위치에 옮겨 첫 번째 밝은점(n=1)에서 슬릿-상의거리 D와 스크린의 중앙극대 로부터의 제2극대 거리(
X_2
)를 측정하고, 제3극대(n=3)의 위치에서
X_3
를 측정한다. 여기서 극대점 간의 간격이 매우 좁으므로 거리 D를 충분히 멀리 잡으면 좋을 것이다.
(6) 공식으로부터 빛의 파장 λ를 구한 뒤 원래 빛의 파장값과 비교해 본다.
이중슬릿 E, F에 대해서도 똑같이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결과 레포트에 기록한다.
(7) 가장 이상적인 위치에서의 격자와 스크린의 거리(D)를 측정하고 중앙극대와 제1차 극대 사이의 거리 x를 측정하여 sinθ를 계산한다.
(8) 기록시 각 코드에 따른 문양을 그려보고 슬릿의 크기에 따른 문양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는가를
살펴본다. (백색종이를 스크린 위에 놓아서 그려본다)
[그림6]
회절판과
회절판의 여러 가지 슬릿문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