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A. 소년 시절과 신하교 입학 동기
B. 신학교 입학
C. 목회활동과 종교 사회주의 운동
D.“로마서 주석”과 새로운 신학 운동
E. 교수 생활과 `바르멘 고백 선언`
F. 독일에서 추방후 강연과 강의
G. 냉전 체제와 바르트의 체제 비판
Ⅱ. 하나님 말씀의 신학 으로서 교회 교의학
A.하나님 말씀론
B.‘ 하나님의 인간성 ’ 과 대화의 신학
C. 성서 이해
D. 계시 이해
E. 예정론 : 은총의 선택
F. 동정녀 탄생
G. 교회론과 윤리
H. 하나님의 정의 문제
Ⅲ. 정리를 위한 결론
A. 소년 시절과 신하교 입학 동기
B. 신학교 입학
C. 목회활동과 종교 사회주의 운동
D.“로마서 주석”과 새로운 신학 운동
E. 교수 생활과 `바르멘 고백 선언`
F. 독일에서 추방후 강연과 강의
G. 냉전 체제와 바르트의 체제 비판
Ⅱ. 하나님 말씀의 신학 으로서 교회 교의학
A.하나님 말씀론
B.‘ 하나님의 인간성 ’ 과 대화의 신학
C. 성서 이해
D. 계시 이해
E. 예정론 : 은총의 선택
F. 동정녀 탄생
G. 교회론과 윤리
H. 하나님의 정의 문제
Ⅲ. 정리를 위한 결론
본문내용
니라 다만 위험하게 보이는 권세일 뿐이다.
Ⅲ. 정리를 위한 결론
칼 바르트는 19세기 자유주의 신학과 근본주의적 정통주의 신학을 뒤엎고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
적 신학에 기초하는 말씀의 신학을 수립하였다. 그의 신학은 선포와 설교를 위한 신학, 즉 교회에 봉사하는 신학이다. 그는 양차 세계대전의 위기와 사회주의 운동의 격류속에서 휘말리지 않고 성서안에 있는 신기한 세계와 그메세지를 발견하여 복음의 놀라움과 기적의 논리 속에서 열정을 가지고 신학적 해명을 착수했다. 그는 하나님을 하나님의 자리로 인간을 인간의 자리로 돌 려 놓은 기수였다. 그는 자신의 신학을 신정통주의신학이라고 불리는 것까지도 꺼려했고 , '하나 님 말씀의 신학' 이라고 거듭 말했을 뿐이다.그의 신학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강조하는 '교 회의 신학'이기 때문에 상황신학이라 불리는 현실 참여 신학에 새로운 지평을 제공할 것이다.
#. 칼 바르트의 신학사상의 강조점 변화 도표
19C 자유주의
'로마서주석'1919,1922
'교회교의학'1932
'하나님의 인간성'1956
문화개신교
변증법적 신학
하나님의 말씀의 신학
대화의 신학
쉴라이에르마허,리츨, 하르낙,헤르만
제1차세계대전 빌헬름2세의 전쟁
정책에 93명 서명
안셀무스 연구
"쉬라이에르마허선집" 의 뒷자리 말
신학 수업
목회
"하나님은 하늘에 인 간은 땅에"
"그리스도 교의학"을
"교회교의학"으로
"대화"의 삶
하나님이 인간의 현실 성속에
Nein 하나님과 인간의 무한한 거리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접촉점
성령의 신학에서
인간 현실 강조
인간론적
신중심적
예수그리스도 중심적
성령론적
Ⅲ. 정리를 위한 결론
칼 바르트는 19세기 자유주의 신학과 근본주의적 정통주의 신학을 뒤엎고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
적 신학에 기초하는 말씀의 신학을 수립하였다. 그의 신학은 선포와 설교를 위한 신학, 즉 교회에 봉사하는 신학이다. 그는 양차 세계대전의 위기와 사회주의 운동의 격류속에서 휘말리지 않고 성서안에 있는 신기한 세계와 그메세지를 발견하여 복음의 놀라움과 기적의 논리 속에서 열정을 가지고 신학적 해명을 착수했다. 그는 하나님을 하나님의 자리로 인간을 인간의 자리로 돌 려 놓은 기수였다. 그는 자신의 신학을 신정통주의신학이라고 불리는 것까지도 꺼려했고 , '하나 님 말씀의 신학' 이라고 거듭 말했을 뿐이다.그의 신학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강조하는 '교 회의 신학'이기 때문에 상황신학이라 불리는 현실 참여 신학에 새로운 지평을 제공할 것이다.
#. 칼 바르트의 신학사상의 강조점 변화 도표
19C 자유주의
'로마서주석'1919,1922
'교회교의학'1932
'하나님의 인간성'1956
문화개신교
변증법적 신학
하나님의 말씀의 신학
대화의 신학
쉴라이에르마허,리츨, 하르낙,헤르만
제1차세계대전 빌헬름2세의 전쟁
정책에 93명 서명
안셀무스 연구
"쉬라이에르마허선집" 의 뒷자리 말
신학 수업
목회
"하나님은 하늘에 인 간은 땅에"
"그리스도 교의학"을
"교회교의학"으로
"대화"의 삶
하나님이 인간의 현실 성속에
Nein 하나님과 인간의 무한한 거리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접촉점
성령의 신학에서
인간 현실 강조
인간론적
신중심적
예수그리스도 중심적
성령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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