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본채론적 이해
2. 주지주의적 이해
3. 주지주의적 이해
4. 감정주의적 이해
5.공동체를 세우시는 성령
6.권능지향적 이해
7. 종말론적 이해
2. 주지주의적 이해
3. 주지주의적 이해
4. 감정주의적 이해
5.공동체를 세우시는 성령
6.권능지향적 이해
7. 종말론적 이해
본문내용
자를 인용하여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주리니 "라고 말한다. 요엘의 예언이 오순절에 이미 성취된 것으로 본다면 말세는 이미 온 것이요, 성령은 그 말세의 영으로 이해되는 것이다.
2)이와같이 성령은 말세의 영이요, 새생명의 영이요, 새세상의 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령과 함께 종말론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왜곡된 종말론으로 편향된 성령론도 바람직하지 않다. 소위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하는 것은 왜곡된 종말론이요, 왜곡된 성령론이다. 성령은 지금 여기서 벌써 하나님 나라의 생명을 맛보며 살게 하고, 우리로 하여금 완성된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게 하며, 그리하여 이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의 희망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고 봉사하며 의를 싸우게 한다.
2)이와같이 성령은 말세의 영이요, 새생명의 영이요, 새세상의 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령과 함께 종말론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왜곡된 종말론으로 편향된 성령론도 바람직하지 않다. 소위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하는 것은 왜곡된 종말론이요, 왜곡된 성령론이다. 성령은 지금 여기서 벌써 하나님 나라의 생명을 맛보며 살게 하고, 우리로 하여금 완성된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게 하며, 그리하여 이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의 희망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고 봉사하며 의를 싸우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