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웹사이트의 구성 요소
1. 웹사이트 컨셉
2. 컨텐츠
3. 구조 및 네비게이션
4. 백엔드 시스템
Ⅲ. 웹사이트 기획 및 설계
1. 웹사이트의 컨셉 설정
2. 컨텐츠 및 디자인 컨셉 설정
3. 웹사이트 구조 및 네비게이션 기획
Ⅳ. 웹사이트 구축
1. 사이트 구축단계
2. 사이트 구축 실례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Ⅱ. 웹사이트의 구성 요소
1. 웹사이트 컨셉
2. 컨텐츠
3. 구조 및 네비게이션
4. 백엔드 시스템
Ⅲ. 웹사이트 기획 및 설계
1. 웹사이트의 컨셉 설정
2. 컨텐츠 및 디자인 컨셉 설정
3. 웹사이트 구조 및 네비게이션 기획
Ⅳ. 웹사이트 구축
1. 사이트 구축단계
2. 사이트 구축 실례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본문내용
"160" HEIGHT="522">
<표 1> 디자인하기 과정의 HTML 문서
(Hub Version)을 사용해서 처리한다.
2. 사이트 구축 실례
1) INTRO
사이트의 첫 화면은 다음과 같이 시작된다(그림 3).
2) Main(그림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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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상단 프레임 화면
3) 메뉴1-소개글
「소개글」 화면에서는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사이트 소개의 글로 주문형 의상디자인을 설명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의상을 직접 디자인하고 그 옷을 만들 수 있는 의상 패턴을 구매하는 사이트임을 소개한다(그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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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메뉴2-이용방법
「이용방법」 화면에서는 고객에게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용자가 인터넷상에서 직접 디자인을 하고 사용자가 디자인한 의상의 패턴을 주문할 수 있다(그림 6).
5) 메뉴3-회원등록
「회원등록」 화면에서는 사용자가 디자인하기 과정에 앞서 회원등록을 한다. 일반적인 회원등록과 절차가 같으며 다른 점은 소비자에게 좀 더 정확한 패턴을 제공하기 위한 질문사항으로 키, 몸무게, 기성복 사이즈,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치수
를 선택형으로 묻는다(그림 7).
6) 메뉴4-체형
「체형」 화면에서는 소비자의 체형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 어깨경사, 어깨너비, 가슴형, 팔길이, 다리길이를 선택형으로 묻는다. 또한 신체 치수재기에서는 그림과 함께 신체 부위별로 체촌 방법을 설명해 주어 고객이 자신의 신체치수를 정확히 체촌하여 전송하도록 도와준다(그림 8).
7) 메뉴5-디자인
「디자인」 화면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의상의 종류를 선택하게 되면서부터 디자인이 시작된다(그림 9).
8) 메뉴6-패턴
「패턴」 화면에서는 사용자가 디자인한 의상 도식화에 가상의 소재로 된 패턴을 채워봄으로써 소비자의 소재 선택에 도움을 준다(그림 10).
<그림 6> 이용방법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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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회원등록 화면
<그림 9> 디자인하기 과정의 시작 화면
<그림 8> 체형 측정하기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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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본 연구는 21세기 네티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주문형 의상 디자인의 패션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하여 스커트 디자인을 중심으로 살펴본 구축 사례 논문이다. 소비자가 스커트 디자인의 각종 구성 요소를 선택하여 그 조합으로 자신이 원하는 의상을 디자인하도록 하였으며 자신의 신체 사이즈와 체형을 입력하면 자신에게 꼭 맞는 맞춤형 패턴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소비자와 사이트 운영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쌍방향의 패션 웹사이트로서 기존의 모니터 상의 상품 진영방식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와 선택 경로에 따라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기존의 사이트와는 차별화 시켰다. 웹사이트 사례 구축을 위하여 웹사이트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웹사이트 기획 및 설계 단계를 거쳐 주문형 의상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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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인의 웹사이트를 구축하였다.
웹사이트 구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디자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 경로를 구축하였다. 둘째, 소비자에게 체형 측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에 대한 패턴을 구매할 수 있는 싸이트를 개발하였다. 셋째, 이로써 기존의 패션 디자인 및 패턴 사이트와 차별화를 시켜 소비자가 직접 원하는 디자인제품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사이트의 구축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첫째, 모니터 상의 진열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이 직접 디자인하는 방식을 통해 고객의 흥미를 유도하고 패션 관련 지식과 정보 제공을 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 상품 구매력을 높일 수 있게 한다. 둘째, 1:1 마케팅의 개념에 의한 고객에 대한 서비스로 주문용 의상제작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패션 디자인 관련 사이트와 차별화 정책으로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게 한다. 셋째, 소상인 및 영세 의류상인에게는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디자인하는 사이트가 구축됨으로써 다양한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게 함으로써 견본제작의 용이함과 원가 및 경비 절감의 효과도 가져올 수 있게 한다. 넷째, 소비자의 개별적인 취향을 살리고 차별화된 주문형 디자인의 상품 판매를 원하는 소품 디자인, 홈 패션디자인, 텍스타일 디자인 분야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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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 디자인은 계속해서 변화하는 유행의 속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자료를 수정하거나 보완해야한다. 또한 디자인하기의 과정의 디자인 구성요소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려면 절대적인 시간과 인력 등이 투자되어야한다. 그러므로 디자인 구성 요소의 선택과 조합에 의한 주문형 디자인 개발이 아닌 사용자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웹 상에서 인식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향후 개발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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