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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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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Ⅱ.비토리오 스토라로
1.비토리오 스토라로
2.카메라와 피사체의 움직임
1) 카메라의 움직임
2) 피사체의 움직임
3. 조명과 색체학
1) 조명
2) 색체학
4. 미장센과 몽타쥬
1) 미장센
2) 몽타쥬
Ⅲ.비토리로 스트라로 촬영감독의 작품접근
1. 작품분석
1)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2) <지옥의 묵시록>
3) <마지막 황제>
2.정리
Ⅳ. 결론
참고문헌
부록1. 연보
부록2. 그림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Ⅱ.비토리오 스토라로
1.비토리오 스토라로
2.카메라와 피사체의 움직임
1) 카메라의 움직임
2) 피사체의 움직임
3. 조명과 색체학
1) 조명
2) 색체학
4. 미장센과 몽타쥬
1) 미장센
2) 몽타쥬
Ⅲ.비토리로 스트라로 촬영감독의 작품접근
1. 작품분석
1)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2) <지옥의 묵시록>
3) <마지막 황제>
2.정리
Ⅳ. 결론
참고문헌
부록1. 연보
부록2. 그림
본문내용
더 강력한 표현력을 개발했다. 영상미학을 이룩하기 위한 이러한 노력들은 각 시대, 혹은 새로운 기술이 출현할 때마다 그 기능과 형태를 변화 시켰지만, 시대를 막론하고 촬영가들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기능과 임무는 촬영예술을 구축하는 것이고 그에 따른 양식과 방법론을 찾아야만 했다. 스토라로는 현대 영화에 있어 그 뚜렷한 방법론을 제시한 촬영가다. 상기의 연구와 같이 스토라로의 영상에서 응축되어 표현되는 것은 빛과 색채의 창의적인 표현이다. 본고의 중심 연구 대상인 촬영의 미학과 기능에 있어 스토라로는 뚜렷한 자기의 미학을 작품 속에 일관되게 제시한다.
그의 예술적 공헌도와 그의 미학을 간략히 살펴본다.
첫째, 창조적인 빛의 표현이다. 그는 새로운 영화에 임할 때마다 새로운 빛에 대한 해석을 가미하고 이를 다채로운 색채로 표현한다.
둘째, 창조적인 표현을 위한 기술의 개발이다. 그는 화면속의 풍부한 색조를 재현하기위해 여러 기술적 변혁을 시도한다.
셋째, 그는 장르나 표현양식에 구애를 받지 않았으며, 모든 작품들을 자신의 창조적 색채 로 재창조한다.
그의 영상은 관람하는 관객이 인지하든 인지하지 못하든 영상에 대한 강한 자극을 남긴다. 분석에 의해 유추된 그의 미학은
첫째, 강렬한 색의 대비에 있다. 그는 극단적인 대비를 통해 강렬한 영상적 자극을 도모한 다.
둘째, 극단적인 대비를 통해 작품의 주제를 보다 명확하고 즉시적으로 전달한다.
셋째, 주류의 서사 영화를 다루고 있으며, 영상 속에서 자연주의, 인상주의, 추상주의 회화 를 연상케하는 촬영미학을 발전, 계승한다.
상기에 서술된 스토라로 촬영 감독에 대한 분석은 많은 촬영가들이 행한 창의적인 노력의 일부분에 지나지지 않는다.
비록 많은 자료와 시간의 부족으로 분석자체가 객관적이지 못한 미숙함이 많겠지만 이러한 숨은 창조가의 노력을 밝히고 , 그 작업들을 체계화 시켜야 할 것이다. 촬영의 분석은 많은 지식적인 기술을 수반해야만 해박한 미적 관념들로 풀이해야하는 미개척된 분야이다.
이에 앞으로 시행해야 할 과제를 살펴본다.
첫째, 현대 영화에서 그 표현력과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있는 영상 자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현대 영화 분석에 있어 이미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대된 만큼, 과학적이고 체계적 인 새로운 분석체계를 개발해야 한다.
셋째, 영상 기술에 대한 연구와 영상의 창의적인 표현 연구가 체계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영화를 구성하는 많은 창의적인 구성인력들의 숨은 가치를 밝혀내고 체계화 시키는 작업은 보다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표현의 토양이 될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정리한다.
참고문헌
1. 김용수,《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열화당, 1997.
2. 블레인 브라운, 《영화조명 핸드북》, 김창유 옮김, 책과길, 2000.
3. 볼프강 가스트, 《영화》, 조길예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9.
4. 웅가리 앤초외, 《베르톨루치, 중요한 장면들》,이정하 옮김, 예 건사, 1991
5. 데니스 외, 《Masters of Light》, 켈리포니아 UNIV, 1984,
6. 요하네스 이덴, 《색체의 예술》, 김수석 옮김, 지구 문화사, 1997
7. 박은주, 《색채 조형의 기초》, 미진사, 1994
8. 바바라 런던 업톤, 《사진》, 성낙인 외 옮김, 미진사, 1996
9. 질 들뢰즈, 《감각의 논리》, 하태환 옮김, 민음사, 1997
10. 이용관 외, 《영화 용어 해설집》, 영화 진흥공사, 1997
11. 미술도서 편찬 연구회 공저, 《미술사전》, 우람, 1994
12. 데이빗 보드웰, 《영화예술》,이용관 외 옮김, 이론과 실천, 1997,
13. 박상훈, 《영화 촬영의 미학과 기능》, 경성대학교 대학원 연극 영화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9.
비디오자료
1.파리에서 마지막탱고
2.지옥의 묵시록
3. 마지막 황제
부록1. 연보
비토리오 스토라로 Vittorio Storaro
1940년 6월 24일, 로마-이테리
전기 영화-Writing with Light(1992)
주요작품 Filmography
1968 Youthful Youthful
1969 Crime of tennis club
The Spider`s Stratagem (거미의 계략)
The Bird with Cristal plumage (수정깃털 새)
1970 The conformist (순응주의자)
Adventure of Enea (애내의 모험)
1971 Evil finger (사악한 손길)
1972 Last Tango in Paris (파리에서 마자막 탱고)
1973 Malice
1974 The Footprint (발자욱)
1975 1900 (novecento)
1976 Apocalypse Now (지옥의 묵시록)
1978 Luna (루나)
1979 Reds (빨갱이들)
1982 One from the Heart
1985 Lady hawke
1987 The Last Emperor (마지막 황제)
1988 Turker: The man and His dream (자동차 황제 : 터커)
1989 Life without Zoe (조가 없는 세상)
1990 Dick Tracy (딕 트레이시)
1992 Writing with Light-자서전 영화/다큐멘터리
1993 Little Buddha (리틀 부다)
1996 Taxi (택시)
1997 Bul worth
1998 Tango (탱고)
부록2.그림
그림1 그림2
그림3 그림4
그림5 그림6
그림7 그림8 (그림46)
그림9 (그림51) 그림10 (그림52)
그림11 (그림54) 그림12 (그림55)
그림13 (그림56) 그림14 (그림57)
그림15 그림17
그림18 그림19 (그림20,21,22와 함께
모두 하나의 쇼트이다.)
그림20 그림21
그림22 그림23 (그림24,25,26과 함께
모두 하나의 쇼트이다.)
그림24 그림25
그림27 그림27
그림28 그림29
그림30 그림31
그림32 그림33
그림34 그림35
그림36
그림37-1 그림37-2
그림38 그림39
그림40 그림41
그림42 그림43
그림44 그림45
그림47 그림48
그림49 그림50
그림53 그림58
그의 예술적 공헌도와 그의 미학을 간략히 살펴본다.
첫째, 창조적인 빛의 표현이다. 그는 새로운 영화에 임할 때마다 새로운 빛에 대한 해석을 가미하고 이를 다채로운 색채로 표현한다.
둘째, 창조적인 표현을 위한 기술의 개발이다. 그는 화면속의 풍부한 색조를 재현하기위해 여러 기술적 변혁을 시도한다.
셋째, 그는 장르나 표현양식에 구애를 받지 않았으며, 모든 작품들을 자신의 창조적 색채 로 재창조한다.
그의 영상은 관람하는 관객이 인지하든 인지하지 못하든 영상에 대한 강한 자극을 남긴다. 분석에 의해 유추된 그의 미학은
첫째, 강렬한 색의 대비에 있다. 그는 극단적인 대비를 통해 강렬한 영상적 자극을 도모한 다.
둘째, 극단적인 대비를 통해 작품의 주제를 보다 명확하고 즉시적으로 전달한다.
셋째, 주류의 서사 영화를 다루고 있으며, 영상 속에서 자연주의, 인상주의, 추상주의 회화 를 연상케하는 촬영미학을 발전, 계승한다.
상기에 서술된 스토라로 촬영 감독에 대한 분석은 많은 촬영가들이 행한 창의적인 노력의 일부분에 지나지지 않는다.
비록 많은 자료와 시간의 부족으로 분석자체가 객관적이지 못한 미숙함이 많겠지만 이러한 숨은 창조가의 노력을 밝히고 , 그 작업들을 체계화 시켜야 할 것이다. 촬영의 분석은 많은 지식적인 기술을 수반해야만 해박한 미적 관념들로 풀이해야하는 미개척된 분야이다.
이에 앞으로 시행해야 할 과제를 살펴본다.
첫째, 현대 영화에서 그 표현력과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있는 영상 자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현대 영화 분석에 있어 이미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대된 만큼, 과학적이고 체계적 인 새로운 분석체계를 개발해야 한다.
셋째, 영상 기술에 대한 연구와 영상의 창의적인 표현 연구가 체계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영화를 구성하는 많은 창의적인 구성인력들의 숨은 가치를 밝혀내고 체계화 시키는 작업은 보다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표현의 토양이 될 것임을 상기하며 글을 정리한다.
참고문헌
1. 김용수,《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열화당, 1997.
2. 블레인 브라운, 《영화조명 핸드북》, 김창유 옮김, 책과길, 2000.
3. 볼프강 가스트, 《영화》, 조길예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9.
4. 웅가리 앤초외, 《베르톨루치, 중요한 장면들》,이정하 옮김, 예 건사, 1991
5. 데니스 외, 《Masters of Light》, 켈리포니아 UNIV, 1984,
6. 요하네스 이덴, 《색체의 예술》, 김수석 옮김, 지구 문화사, 1997
7. 박은주, 《색채 조형의 기초》, 미진사, 1994
8. 바바라 런던 업톤, 《사진》, 성낙인 외 옮김, 미진사, 1996
9. 질 들뢰즈, 《감각의 논리》, 하태환 옮김, 민음사, 1997
10. 이용관 외, 《영화 용어 해설집》, 영화 진흥공사, 1997
11. 미술도서 편찬 연구회 공저, 《미술사전》, 우람, 1994
12. 데이빗 보드웰, 《영화예술》,이용관 외 옮김, 이론과 실천, 1997,
13. 박상훈, 《영화 촬영의 미학과 기능》, 경성대학교 대학원 연극 영화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9.
비디오자료
1.파리에서 마지막탱고
2.지옥의 묵시록
3. 마지막 황제
부록1. 연보
비토리오 스토라로 Vittorio Storaro
1940년 6월 24일, 로마-이테리
전기 영화-Writing with Light(1992)
주요작품 Filmography
1968 Youthful Youthful
1969 Crime of tennis club
The Spider`s Stratagem (거미의 계략)
The Bird with Cristal plumage (수정깃털 새)
1970 The conformist (순응주의자)
Adventure of Enea (애내의 모험)
1971 Evil finger (사악한 손길)
1972 Last Tango in Paris (파리에서 마자막 탱고)
1973 Malice
1974 The Footprint (발자욱)
1975 1900 (novecento)
1976 Apocalypse Now (지옥의 묵시록)
1978 Luna (루나)
1979 Reds (빨갱이들)
1982 One from the Heart
1985 Lady hawke
1987 The Last Emperor (마지막 황제)
1988 Turker: The man and His dream (자동차 황제 : 터커)
1989 Life without Zoe (조가 없는 세상)
1990 Dick Tracy (딕 트레이시)
1992 Writing with Light-자서전 영화/다큐멘터리
1993 Little Buddha (리틀 부다)
1996 Taxi (택시)
1997 Bul worth
1998 Tango (탱고)
부록2.그림
그림1 그림2
그림3 그림4
그림5 그림6
그림7 그림8 (그림46)
그림9 (그림51) 그림10 (그림52)
그림11 (그림54) 그림12 (그림55)
그림13 (그림56) 그림14 (그림57)
그림15 그림17
그림18 그림19 (그림20,21,22와 함께
모두 하나의 쇼트이다.)
그림20 그림21
그림22 그림23 (그림24,25,26과 함께
모두 하나의 쇼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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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7 그림27
그림28 그림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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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2 그림33
그림34 그림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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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7-1 그림37-2
그림38 그림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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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4 그림45
그림47 그림48
그림49 그림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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