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초판이 하루만에 매진된 종의 기원
Ⅱ.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 요약
Ⅲ.진화론 형성에 미친 영향과 이후 학설 및 증거
1.진화론에 영향을 미친것들
2.이후에 진화 학설
3.진화론에 증거
Ⅳ.바이러스 진화론
Ⅴ.진화론에 대한 비판
Ⅵ.진화론이 현대에 미치는 영향
Ⅱ.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 요약
Ⅲ.진화론 형성에 미친 영향과 이후 학설 및 증거
1.진화론에 영향을 미친것들
2.이후에 진화 학설
3.진화론에 증거
Ⅳ.바이러스 진화론
Ⅴ.진화론에 대한 비판
Ⅵ.진화론이 현대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위원으로 케임브리지의 스콧 폴라 연구소 (Scott Polar Research Institute)에 있다. 그는 이 진화이론에 대해 철학의 모든 분과에 퍼져가는 요원의 불길과도 같다. 이것은 종교와 도덕의 영역에 까지 침투하여 성직자들이 우려하는 대로 상식이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만일 진화론이 허구라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생각했던 것들의 기초가 무너지며 우리 모두는 보다 나은 것을 찾아 나서야 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진화론이 우리의 모든 문화에 침투해 있고 현대인에게 세계관을 제공하고 그에 따른 모든 행동들에 영향을 미쳐왔다면, 이론에 대한 고찰은 정말 중대한 것이 아니겠는가? 누가 이 창조-진화 논쟁이 중요하지 않다고 할 것인가? 실제로 인간이 그의 기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그의 세계관 형성에, 그의 여러 결정들에, 심지어 그의 삶의 방식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철학자 프량시스 쉐퍼는 말하기를 스스로 깨닫는 것 보다 훨씬 더 그들의 전제(presupposition)들에 일치 되게 산다고 했다.
새로운 종교?
이런 점에서 진화론은 단순한 과학 이론이 아니다. 이것은 거대한 유물론의 통합이론으로 종교의 거의 모든 요소를 갖고 있는 것이다 . 쥬리안 헉슬리경이 썼듯이 "현재 우리의 지식은 실제로 모든 존재하는 것은 진화 - 스스로 변해 가는 단일한 과정으로서의 진화- 뿐이라는 세계관으로 우리를 강제한다. 이것이 도브잔스키가 다음과 같이 관찰하게된 이유이다:" 진화론은 우주 안의 모든 발전의 모든 단계: 우주론적, 생물학적, 인간적, 그리고 문화적인 발생 및 전개의 모든 단계를 구성한다. 진화론을 생물학에만 극한 시키는 것은 터무니없는 짓이다. 생명은 무기물에서 진화되어 나왔고, 인간은 생물이 진화되어 생긴 것이다." 만일 모든 실체가 진화에 의한 것이며 진화자체가 실체의 모든 것이고 그것이 우리를 만들었다면, 우리는 진화를 신뢰하고 그 앞에 절해야 할 것이다. 아마도 진화론은 인간사회를 이끄는 안내 원리가 되야 할 것이다. 쥴리안 헉슬리경이 UNESCO의 초대 총재가 되었는데, 그 기구의 처음 몇 년 동안에 UNESCO의 기본 철학이 UN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관계속에서 헉슬리는 UNESCO가 진화론을 채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UNESCO 의 철학은 전 지구적인 규모와 진화론적인 배경신념을 갖는 과학적 인본주의이어야 한다. 따라서 자연선택의 기초인 생존경쟁은 사상과 의식의 투쟁인 의식선택으로 대체되고 있다.18 전직 UN 부사무총장이며 뉴에이지운동의 기수인 로버트 뮬러는 "우리가 오늘날 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일은 진화론을 믿는 일이다"라고 하였다.
일부의 사람들은 거의 진화론을 경배하는 수준이라는 것의 예로서 로만 카톨릭 신부이며 신비주의자인 피에르 테일하드 드 차르뎅의 말을 들어보면: "진화론은 공리(公理)로서 모든 이론과 모든 가정과 모든 체계가 이앞에 무릎을 꿇어야 하며 진리이고 또 사유될 수 있기 위해 서는 진화론을 만족 시켜야만 하는 것이다. 진화론은 모든 사실들을 비추는 빛이며, 모든 생각들이 반드시 따라야 하는 궤도이다."라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오늘날 진화론은 전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들의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그리고 대학에서의 전문적인 학술 교육, 대중매체, 심리학, 사회학, 역사학, 문학, 교육, 윤리, 법, 헌법, 종교, 그리고 사회의 거의 전영역에 강력하고 주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진화론이 엄밀한 의미에서는 과학이 아니라고 믿는 사람들의 이유이다. 어떠한 과학적 이론도 중력이론이나 원자이론들 마저도 이렇게 과학의 영역이 아닌 곳(사회, 종교, 정치)에 진화론만큼의 믿을 수 없는 영향력을 끼친 것은 없다. 이미 언급했지만 진화론의 영향과 또 그 남용은 그것을 많은 사람들이 이미 지적했듯이 그것을 보다 종교적인 것으로 보이게 하였다. 이것이 어떤 이들의 진화론에 대한 예상치 않은 다음과 같은 주장을 낳게 했다: "진화론은 더욱 더 강렬하게 세계 종교, 세계 문화, 세계정부의 이론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전 세계의 대다수의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거의 신에 가까운 이 이론을 이해하려면 다음의 친진화론적인 영향력 있는 철학과 종교들을 살펴볼 수 있다 자연주의, 실존주의, 유물론, 막시즘, 무신론, 인본주의, 신비주의, 흰두교, 불교, 도교, 자유주의적 유대교 및 기독교 대다수의 이슬람과 로마 카톨릭, 대부분의 사교, 신흥종교, 그리고 뉴에이지 운동 등. 이들 철학과 이데올로기들이 지상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므로, 은밀하게 숨어 있을 지라도, 진화론을 세계종교라고 말할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만일 진화론이 틀렸다면? 진화론의 영향을 받았던 모든 것들이 그 받은 악영향과 해악들을 드러내지 않을 것인가? 진화론이 미쳤던 영향력의 규모로 보아 그 파장은 결코 작을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보았듯이 20세기의 역사를 통해 진화론적 유물론의 해악을 따져보기만 한다면 이것이 얼마나 참인지 알 것이다. 무신론, 나찌즘, 막시즘과 같은 이데올로기들은 모두 합쳐볼 때 수천만의 인명을 학살했다. 오늘날 만연하는 상대주의, 이기주의, 허무주의, 절망, 그리고 비합법적 범죄들은 수천만 명의 희생을 더했다. 이모든 일들이 진화론의 유물론적인 신조와 적자생존의 원칙에 의해 승인되고 지원 받았다. 따라서 진화론은 사실상 모든 영역의- 모든 학문의 분과, 모든 교육의 단계, 모든 적용분야에 현대 사상을 주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사실 자체만으로도 진화론은 현대사회의 현실에 대해 막중한 책임이 있는 것이다.
참고 문헌
찰스 다윈[전파과학사 1999년판] 지은이:피터j.보울리
종(種)의 기원(起源)[集文當 1993년판]지은이:찰스 다윈 역자:김창환
과학사 신론[다산출판사 1999년판]지은이:김영식
다윈, 이민재 역,『종의 기원』(을유문화사, 1997)
장호상, 『브리테니커 백과사전』(웅진출판사, 1997)
로버트 영, "맬서스와 진화론자들: 생물학 이론과 사회이론의 공통된 맥락", 김영식편 『근대사회와 과학』(창작과 비평사, 1989)
金永植, "과학사학의 형성과 발전", 『科學史槪論』(다산출판사, 1986)
새로운 종교?
이런 점에서 진화론은 단순한 과학 이론이 아니다. 이것은 거대한 유물론의 통합이론으로 종교의 거의 모든 요소를 갖고 있는 것이다 . 쥬리안 헉슬리경이 썼듯이 "현재 우리의 지식은 실제로 모든 존재하는 것은 진화 - 스스로 변해 가는 단일한 과정으로서의 진화- 뿐이라는 세계관으로 우리를 강제한다. 이것이 도브잔스키가 다음과 같이 관찰하게된 이유이다:" 진화론은 우주 안의 모든 발전의 모든 단계: 우주론적, 생물학적, 인간적, 그리고 문화적인 발생 및 전개의 모든 단계를 구성한다. 진화론을 생물학에만 극한 시키는 것은 터무니없는 짓이다. 생명은 무기물에서 진화되어 나왔고, 인간은 생물이 진화되어 생긴 것이다." 만일 모든 실체가 진화에 의한 것이며 진화자체가 실체의 모든 것이고 그것이 우리를 만들었다면, 우리는 진화를 신뢰하고 그 앞에 절해야 할 것이다. 아마도 진화론은 인간사회를 이끄는 안내 원리가 되야 할 것이다. 쥴리안 헉슬리경이 UNESCO의 초대 총재가 되었는데, 그 기구의 처음 몇 년 동안에 UNESCO의 기본 철학이 UN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관계속에서 헉슬리는 UNESCO가 진화론을 채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UNESCO 의 철학은 전 지구적인 규모와 진화론적인 배경신념을 갖는 과학적 인본주의이어야 한다. 따라서 자연선택의 기초인 생존경쟁은 사상과 의식의 투쟁인 의식선택으로 대체되고 있다.18 전직 UN 부사무총장이며 뉴에이지운동의 기수인 로버트 뮬러는 "우리가 오늘날 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일은 진화론을 믿는 일이다"라고 하였다.
일부의 사람들은 거의 진화론을 경배하는 수준이라는 것의 예로서 로만 카톨릭 신부이며 신비주의자인 피에르 테일하드 드 차르뎅의 말을 들어보면: "진화론은 공리(公理)로서 모든 이론과 모든 가정과 모든 체계가 이앞에 무릎을 꿇어야 하며 진리이고 또 사유될 수 있기 위해 서는 진화론을 만족 시켜야만 하는 것이다. 진화론은 모든 사실들을 비추는 빛이며, 모든 생각들이 반드시 따라야 하는 궤도이다."라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오늘날 진화론은 전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들의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그리고 대학에서의 전문적인 학술 교육, 대중매체, 심리학, 사회학, 역사학, 문학, 교육, 윤리, 법, 헌법, 종교, 그리고 사회의 거의 전영역에 강력하고 주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진화론이 엄밀한 의미에서는 과학이 아니라고 믿는 사람들의 이유이다. 어떠한 과학적 이론도 중력이론이나 원자이론들 마저도 이렇게 과학의 영역이 아닌 곳(사회, 종교, 정치)에 진화론만큼의 믿을 수 없는 영향력을 끼친 것은 없다. 이미 언급했지만 진화론의 영향과 또 그 남용은 그것을 많은 사람들이 이미 지적했듯이 그것을 보다 종교적인 것으로 보이게 하였다. 이것이 어떤 이들의 진화론에 대한 예상치 않은 다음과 같은 주장을 낳게 했다: "진화론은 더욱 더 강렬하게 세계 종교, 세계 문화, 세계정부의 이론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전 세계의 대다수의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거의 신에 가까운 이 이론을 이해하려면 다음의 친진화론적인 영향력 있는 철학과 종교들을 살펴볼 수 있다 자연주의, 실존주의, 유물론, 막시즘, 무신론, 인본주의, 신비주의, 흰두교, 불교, 도교, 자유주의적 유대교 및 기독교 대다수의 이슬람과 로마 카톨릭, 대부분의 사교, 신흥종교, 그리고 뉴에이지 운동 등. 이들 철학과 이데올로기들이 지상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므로, 은밀하게 숨어 있을 지라도, 진화론을 세계종교라고 말할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만일 진화론이 틀렸다면? 진화론의 영향을 받았던 모든 것들이 그 받은 악영향과 해악들을 드러내지 않을 것인가? 진화론이 미쳤던 영향력의 규모로 보아 그 파장은 결코 작을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보았듯이 20세기의 역사를 통해 진화론적 유물론의 해악을 따져보기만 한다면 이것이 얼마나 참인지 알 것이다. 무신론, 나찌즘, 막시즘과 같은 이데올로기들은 모두 합쳐볼 때 수천만의 인명을 학살했다. 오늘날 만연하는 상대주의, 이기주의, 허무주의, 절망, 그리고 비합법적 범죄들은 수천만 명의 희생을 더했다. 이모든 일들이 진화론의 유물론적인 신조와 적자생존의 원칙에 의해 승인되고 지원 받았다. 따라서 진화론은 사실상 모든 영역의- 모든 학문의 분과, 모든 교육의 단계, 모든 적용분야에 현대 사상을 주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사실 자체만으로도 진화론은 현대사회의 현실에 대해 막중한 책임이 있는 것이다.
참고 문헌
찰스 다윈[전파과학사 1999년판] 지은이:피터j.보울리
종(種)의 기원(起源)[集文當 1993년판]지은이:찰스 다윈 역자:김창환
과학사 신론[다산출판사 1999년판]지은이:김영식
다윈, 이민재 역,『종의 기원』(을유문화사, 1997)
장호상, 『브리테니커 백과사전』(웅진출판사, 1997)
로버트 영, "맬서스와 진화론자들: 생물학 이론과 사회이론의 공통된 맥락", 김영식편 『근대사회와 과학』(창작과 비평사, 1989)
金永植, "과학사학의 형성과 발전", 『科學史槪論』(다산출판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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