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 한국 영화의 관심 증가(쉬리 이후 영화들)
발표 범위 소개 - 최근 한국 영화의 경향, 문제점과 개인적인 생각
2.본론 : 1>최근 한국 영화의 경향
1-1.제작
1-2.배급 및 상영
1-3.흥행
참고-한국형 블록버스터
2>한국 영화의 문제점 - 고민하는 제작자
언론의 잘못된 태도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한계 - 그 이중성에 대하여
3.결론 :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재고
우리들 즉, 관객 태도 변화
발표 범위 소개 - 최근 한국 영화의 경향, 문제점과 개인적인 생각
2.본론 : 1>최근 한국 영화의 경향
1-1.제작
1-2.배급 및 상영
1-3.흥행
참고-한국형 블록버스터
2>한국 영화의 문제점 - 고민하는 제작자
언론의 잘못된 태도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한계 - 그 이중성에 대하여
3.결론 :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재고
우리들 즉, 관객 태도 변화
본문내용
들어지는 것이며, 그 존재 가치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면, 한국 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바로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영화를 통해 삶의 새로운 면을 볼 수 있고, 그것을 통해 나와 내 주변을 되돌아 볼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영화는 존재 가치가 있다. 한국 영화의 발전에서, 외적인 것이든 내적인 것이든, 중요한 것은 '얼마만큼 그 이념에 가까워지고 있는것일까?' 라는 물음이다. 물론 그러기 위해 영화 제작자, 영화 관계자들의 성찰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번 발표를 통해 상기시키고 싶은 점은 우리들, 즉, 관객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얼마 전 잠깐 나왔다 사라진 '고양이 살리기 운동' 이나 '와라나고 운동'을 보면서 더 이상 한국 영화의 문제를 제작자의 문제로만 봐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영화의 존재 이유를 이제는 관객도 생각해야한다. 더 이상 언론에 현혹되지 않는 또한 군중심리를 떨쳐버릴 수 있는 용감한 사람들이 늘어난다면 한국 영화의 미래가 어둡지만은 않을 것이다. 무엇이든지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아래로부터의 운동이라는 것이라 믿는다면 말이다.
-참고자료-
씨네 21 [315]호, "한국영화 점유율 40% 시대의 고민", (2001.08.14 - 2001.08.21)
영화진흥연구회,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영화진흥연구회, 2002년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2002년 1월호, "2001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연구회
2002년
김소영외, 『한국형 블록버스터 - 아틀란티스 혹은 아메리카』, 현실문화연구, 2001년
김재명, 『영화로 보는 세상』, 무진미래, 2001년
김영진, 『영화가 욕망하는 것들』, 책세상, 2001년
-인터넷 사이트
http://home.kosha.net/~lyceum :정성일 영화평론가 글모음
http://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cine21.co.kr :씨네 21
<발표 내용 순서>
1.서론 : 한국 영화의 관심 증가(쉬리 이후 영화들)
발표 범위 소개 - 최근 한국 영화의 경향, 문제점과 개인적인 생각
2.본론 : 1>최근 한국 영화의 경향
1-1.제작
1-2.배급 및 상영
1-3.흥행
참고-한국형 블록버스터
2>한국 영화의 문제점 - 고민하는 제작자
언론의 잘못된 태도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한계 - 그 이중성에 대하여
3.결론 :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재고
우리들 즉, 관객 태도 변화
-참고자료-
씨네 21 [315]호, "한국영화 점유율 40% 시대의 고민", (2001.08.14 - 2001.08.21)
영화진흥연구회,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영화진흥연구회, 2002년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2002년 1월호, "2001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연구회
2002년
김소영외, 『한국형 블록버스터 - 아틀란티스 혹은 아메리카』, 현실문화연구, 2001년
김재명, 『영화로 보는 세상』, 무진미래, 2001년
김영진, 『영화가 욕망하는 것들』, 책세상, 2001년
-인터넷 사이트
http://home.kosha.net/~lyceum :정성일 영화평론가 글모음
http://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cine21.co.kr :씨네 21
<발표 내용 순서>
1.서론 : 한국 영화의 관심 증가(쉬리 이후 영화들)
발표 범위 소개 - 최근 한국 영화의 경향, 문제점과 개인적인 생각
2.본론 : 1>최근 한국 영화의 경향
1-1.제작
1-2.배급 및 상영
1-3.흥행
참고-한국형 블록버스터
2>한국 영화의 문제점 - 고민하는 제작자
언론의 잘못된 태도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한계 - 그 이중성에 대하여
3.결론 :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재고
우리들 즉, 관객 태도 변화
추천자료
- 영화 현장에서 바라본 한국영화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 스크린쿼터 사수와 한국영화산업의 발전 전망
- 한국영화 여고괴담과 일본영화 링의 비교
- [영화감상문] 동성애를 다룬 영화 한국영화 로드무비
- 미니어처를 이용한 대표적인 한국영화
- 글로벌 시대의 한국영화
- 영화 감상문 : 한국영화
- 스크린쿼터 제도와 한국영화의 발전방향
- [이데올로기][이데올로기와 영화][이데올로기와 한국영화][이데올로기와 미술][이데올로기와 ...
- [성장요인][문화적 패러다임][리모델링][교회][기업][한국영화]성장요인의 문화적 패러다임, ...
- 헐리우드 헤게모니와 한국영화
- 2000년대의 기술연구사업, 2000년대의 디지털기업, 2000년대의 인터넷환경, 2000년대의 인터...
- (국제브랜드관리 E형) 한국영화나 드라마(K-Contents)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
- [영상문학론] 한국영화 흥행분석 -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