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제 1 장. PPL(Product Placement)의 이론적 배경 및 특성
1. PPL의 정의
2. PPL광고의 역사와 발전
3. PPL광고의 유형
4. PPL광고의 효과
제 2 장. 국내외 영화 속에 표현된 PPL의 사례분석
1. 국내 영화 속에 표현된 PPL사례
2. 외국 영화 속에 표현된 PPL사례
제 3 장. PPL(Product Placement)전략을 활용한 광고사례분석
1. 자사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와 적합한 제품을 광고에 활용한 사례
2. 영화나 드라마의 PPL을 광고로 활용한 사례
3. 계열사의 제품을 자사의 광고에 활용한 사례
4. Co-Marketing 전략에 의한 사례
5. 자연스러운 노출로 광고효과를 얻은 사례
결론
1. 결론
2. 제언(효과적인 PPL의 광고의 활용방안)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제 1 장. PPL(Product Placement)의 이론적 배경 및 특성
1. PPL의 정의
2. PPL광고의 역사와 발전
3. PPL광고의 유형
4. PPL광고의 효과
제 2 장. 국내외 영화 속에 표현된 PPL의 사례분석
1. 국내 영화 속에 표현된 PPL사례
2. 외국 영화 속에 표현된 PPL사례
제 3 장. PPL(Product Placement)전략을 활용한 광고사례분석
1. 자사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와 적합한 제품을 광고에 활용한 사례
2. 영화나 드라마의 PPL을 광고로 활용한 사례
3. 계열사의 제품을 자사의 광고에 활용한 사례
4. Co-Marketing 전략에 의한 사례
5. 자연스러운 노출로 광고효과를 얻은 사례
결론
1. 결론
2. 제언(효과적인 PPL의 광고의 활용방안)
본문내용
화나 드라마속에서 핸드폰을 꺼두어야 하는 상황에 자연스럽게 노출시킴으로서 보는 이들로 하여금 광고의 장면을 상기하게끔 유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기존에 집행되었던 광고를 영화나 드라마 PPL로 연계시킴으로서, 광고에서만 제시되었던 제품이나 브랜드의 노출수준의 한계를 극복할 수가 있다.
둘째로, 통합 PPL광고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단순한 영화나 드라마, 광고에서의 제품노출에 국한하지 않고 그와 연계된 각종 광고에 대한 사전 계약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 제작 초기부터 광고제작을 염두에 두고 광고를 제작하여 집행한다면 영화나 드라마의 사전 붐 조성을 휘한 프리런칭(Pre Launching)효과는 물론, 홍보에 소요되는 비용절감도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광고의 타이밍 측면도 중요한데, 가령 영화나 드라마 개봉 이전과 이후 등으로 구분한 시리즈 광고를 제작하여 집행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영화 제작 경향을 보면 영화 자체에 대한 광고예산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또한 광고가 결국은 영화의 흥행을 보증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개봉을 위한 광고 뿐아니라 지속적으로 흥행기 ㅗㄱ을 깨기 위해 후속 광고들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있다.
셋째로, 이벤트를 통한 사전, 사후 광고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영화와 관련된 PPL의 경우, 영화의 흥행여부에 따라 영화 속의 특정부분을 이벤트로 발전시킴으로써 영화의 성공에 대한 효과를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쉬리'의 물고기 쉬리를 활용한 환경보전 켐페인 이벤트, '엽기적인 그녀'의 주인공의 캐릭터를 활용한 엽기적인 커플 이벤트 등 영화와 연상되는 모티브를 이벤트로 발전시켜 이벤트 속에 자연히 제품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방안이다. 이는 이벤트의 특성을 감안할 때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이나 제품의 경우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넷째로, 기업간의 CO-Marketing을 전제로 PPL에 비중을 둔 영화나 드라마를 제작하는 방안이다. 기존의 PPL을 보면 하나의 영화나 드라마 속에 여러 기업의 제품들이 표현되는데, 그 주체가 영화제작사에 있으므로 제품간의 시너지 효과를 얻기에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처음부터 기업들이 주체가 되어 기획함으로써 각기 독립적으로 이루어졌던 기존의 PPL에서 얻을 수 있는 상품간의 시너지 효과를 좀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즉, 서로 다른 범주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공동 출자하여 영화나 드라마의 사전 시나리오를 기획하고 마케팅을 공동으로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전략은 기획단계부터 기업이 공동작업을 함으로써, 기존 PPL의 한계를 극복하고 좀 더 전략적인 차원에서 영화나 드라마 속에 자사의 제품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PPL과는 전혀 다른 방법이므로 홍보의 이슈로 활용함으로써, 사전에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다섯째로, 기존의 매체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매체로 활용하는 것이다. 아직까지 PPL은 영화나 드라마 등에 집중되어 집행되는 경향이 있는데, PPL이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분야, 가령 사극과 같은 역사물이나 뉴스등에 대한 접근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PPL이 연극이나 인터넷 게임 등에까지 활용되어 가고 있다. 이미 몇몇 온라인 게임업체들이 게임 속에 다양한 방법으로 PPL을 시행하고 있다.
게임 속의 PPL은 대부분 현실과 유사한 배경 속에 실제 건물이나 간판, 상표가 등장하여 게임 이용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광고가 노출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게임을 통한 PPL 광고는 외식업체 및 소비재 중심의 오프라인 기업 등에서 온라인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점차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디킴스, 게임통한 PPL광고 사업 추진', 게임조선, 2002. 02. 28
이러한 점은 PPL이 활용될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함을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제시한 방안 외에도 더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면, 기존의 PPL전략보다 저렴한 예산으로 효과적인 광고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위에서 제시한 활용 방안들이 PPL의 광고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
학위논문
최대천, "영화 속에 표현된 PPL광고연구 :국내외 영화에 배치된 PPL의 유형별 사례를 중심으,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 2002
강석보, "영화 속 제품배치의 광고 효과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대학원, 1998
이성수, "영화 속 PPL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2001
김상연, "영화관 CF가 영화 속 PPL에 미치는 효과 연구"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2002
김하리, "텔레비젼 프로그램에서 제품배치 PPL의 효과연구",
중앙대하교 신문방송 대학원, 2000
단행본
리대룡, 강석보, "촉진수단으로서의 제품배치: 비판적 리뷰",
「광고홍보연구」1999년 6권 2호, pp.1-21
리대룡, 강석보, "상표배치의 설득효과", 「언론문화연구」
1998년 15집, pp.103-135
막스 셔더랜드 저, 윤선길, 김완석 공역, 「광고를 움직이는 소비자 심리」
서울 : 경문사, 1998
사보
서상원, "영화와 광고/PPL사업과 광고효과", 사보 제일커뮤니케이션즈,243호, 1996.4
이철민, "PPL의 이해와 실제-영화 속에서도 광고를 한다", 사보 LG애드, 152호, 1998.3/4.
김주호, "공동마케팅", 사보 광고정보, 219호, 1999.6
남기창, "멀티미디어 시대의 대안적 광고수단, 재품배치(PPL)", 광고계 동향, 124호, 2001.6
박용집, "PPL의 활용-알게 모르게 움직이는 메시지만이 살아있는 PPL이다", 월간 광고계동향, 제 124호, 2001.6
인터넷
김주섭, 영화 속의 「광고 끼워넣기」,
http://www.mediawatch.or.kr/Data/3_CitizenClass/8th/3.htm
http://www.signiapr.com/ppl5.html
http://www.advertising.co.kr/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기존에 집행되었던 광고를 영화나 드라마 PPL로 연계시킴으로서, 광고에서만 제시되었던 제품이나 브랜드의 노출수준의 한계를 극복할 수가 있다.
둘째로, 통합 PPL광고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단순한 영화나 드라마, 광고에서의 제품노출에 국한하지 않고 그와 연계된 각종 광고에 대한 사전 계약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 제작 초기부터 광고제작을 염두에 두고 광고를 제작하여 집행한다면 영화나 드라마의 사전 붐 조성을 휘한 프리런칭(Pre Launching)효과는 물론, 홍보에 소요되는 비용절감도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광고의 타이밍 측면도 중요한데, 가령 영화나 드라마 개봉 이전과 이후 등으로 구분한 시리즈 광고를 제작하여 집행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영화 제작 경향을 보면 영화 자체에 대한 광고예산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또한 광고가 결국은 영화의 흥행을 보증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개봉을 위한 광고 뿐아니라 지속적으로 흥행기 ㅗㄱ을 깨기 위해 후속 광고들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있다.
셋째로, 이벤트를 통한 사전, 사후 광고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영화와 관련된 PPL의 경우, 영화의 흥행여부에 따라 영화 속의 특정부분을 이벤트로 발전시킴으로써 영화의 성공에 대한 효과를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쉬리'의 물고기 쉬리를 활용한 환경보전 켐페인 이벤트, '엽기적인 그녀'의 주인공의 캐릭터를 활용한 엽기적인 커플 이벤트 등 영화와 연상되는 모티브를 이벤트로 발전시켜 이벤트 속에 자연히 제품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방안이다. 이는 이벤트의 특성을 감안할 때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이나 제품의 경우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넷째로, 기업간의 CO-Marketing을 전제로 PPL에 비중을 둔 영화나 드라마를 제작하는 방안이다. 기존의 PPL을 보면 하나의 영화나 드라마 속에 여러 기업의 제품들이 표현되는데, 그 주체가 영화제작사에 있으므로 제품간의 시너지 효과를 얻기에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처음부터 기업들이 주체가 되어 기획함으로써 각기 독립적으로 이루어졌던 기존의 PPL에서 얻을 수 있는 상품간의 시너지 효과를 좀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즉, 서로 다른 범주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공동 출자하여 영화나 드라마의 사전 시나리오를 기획하고 마케팅을 공동으로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전략은 기획단계부터 기업이 공동작업을 함으로써, 기존 PPL의 한계를 극복하고 좀 더 전략적인 차원에서 영화나 드라마 속에 자사의 제품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PPL과는 전혀 다른 방법이므로 홍보의 이슈로 활용함으로써, 사전에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다섯째로, 기존의 매체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매체로 활용하는 것이다. 아직까지 PPL은 영화나 드라마 등에 집중되어 집행되는 경향이 있는데, PPL이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분야, 가령 사극과 같은 역사물이나 뉴스등에 대한 접근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PPL이 연극이나 인터넷 게임 등에까지 활용되어 가고 있다. 이미 몇몇 온라인 게임업체들이 게임 속에 다양한 방법으로 PPL을 시행하고 있다.
게임 속의 PPL은 대부분 현실과 유사한 배경 속에 실제 건물이나 간판, 상표가 등장하여 게임 이용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광고가 노출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게임을 통한 PPL 광고는 외식업체 및 소비재 중심의 오프라인 기업 등에서 온라인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점차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디킴스, 게임통한 PPL광고 사업 추진', 게임조선, 2002. 02. 28
이러한 점은 PPL이 활용될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함을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제시한 방안 외에도 더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면, 기존의 PPL전략보다 저렴한 예산으로 효과적인 광고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위에서 제시한 활용 방안들이 PPL의 광고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
학위논문
최대천, "영화 속에 표현된 PPL광고연구 :국내외 영화에 배치된 PPL의 유형별 사례를 중심으,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 2002
강석보, "영화 속 제품배치의 광고 효과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대학원, 1998
이성수, "영화 속 PPL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2001
김상연, "영화관 CF가 영화 속 PPL에 미치는 효과 연구"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2002
김하리, "텔레비젼 프로그램에서 제품배치 PPL의 효과연구",
중앙대하교 신문방송 대학원, 2000
단행본
리대룡, 강석보, "촉진수단으로서의 제품배치: 비판적 리뷰",
「광고홍보연구」1999년 6권 2호, pp.1-21
리대룡, 강석보, "상표배치의 설득효과", 「언론문화연구」
1998년 15집, pp.103-135
막스 셔더랜드 저, 윤선길, 김완석 공역, 「광고를 움직이는 소비자 심리」
서울 : 경문사, 1998
사보
서상원, "영화와 광고/PPL사업과 광고효과", 사보 제일커뮤니케이션즈,243호, 1996.4
이철민, "PPL의 이해와 실제-영화 속에서도 광고를 한다", 사보 LG애드, 152호, 1998.3/4.
김주호, "공동마케팅", 사보 광고정보, 219호, 1999.6
남기창, "멀티미디어 시대의 대안적 광고수단, 재품배치(PPL)", 광고계 동향, 124호, 2001.6
박용집, "PPL의 활용-알게 모르게 움직이는 메시지만이 살아있는 PPL이다", 월간 광고계동향, 제 124호, 2001.6
인터넷
김주섭, 영화 속의 「광고 끼워넣기」,
http://www.mediawatch.or.kr/Data/3_CitizenClass/8th/3.htm
http://www.signiapr.com/ppl5.html
http://www.advertisi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