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블록놀이
*교육적 가치
*지도시 유의사항
*환경조성
*교재교구
*실제 활동
-조작놀이
*위의 차례와 같음
-물놀이
*위의 차례와 같음
-운동놀이
*위의 차례와 같음
-모래놀이
*위의 목차와 같음
-목공놀이
*위의 목차와 같음
-전통놀이
*위의 목차와 같음
-인성활동
*위의 목차와 같음
*교육적 가치
*지도시 유의사항
*환경조성
*교재교구
*실제 활동
-조작놀이
*위의 차례와 같음
-물놀이
*위의 차례와 같음
-운동놀이
*위의 차례와 같음
-모래놀이
*위의 목차와 같음
-목공놀이
*위의 목차와 같음
-전통놀이
*위의 목차와 같음
-인성활동
*위의 목차와 같음
본문내용
색 활동·미적 감각을 동원하여 연을 만들고, 연을 그리는 조형 활동 등을 거쳐 연을 완성시켜 창의력 향상에 영향을 준다. 또 전통놀이는 아동에게 문학적인 소양을 가지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8)사회적 규칙을 몸소 터득한다.
아동들은 규칙이 배어 있는 전통놀이를 통해 역할 이행, 경쟁, 양보, 공정성과 같은 사회적 기능과 태도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구 있다. 예를 들어 목자놀이에서 금을 밟는다든가, 비석치기에서 폭력을 사용한다든가, 윷놀이에서 슬쩍 눈속임을 하여 규칙을 어기에 되면 놀이를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을 놀이 속에서 몸소 체험하게 된다.
2. 지도시 유의사항
교사는 전통놀이를 하기전에 유아에게 전통놀이의 유래, 민담등을 이야기 해주고 유래를 밝혀 주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의 전통놀이는 대부분 큰 도구가 필요하지 않고 장소의 구분이 없으므로 장소나 시간의 제약은 적은 편이다.
3.환경구성
실외에서 하는 전통놀이는 모두가 참여하도록 넓은 곳이 좋다.
전통놀이 ①
투호놀이
· 고구려, 백제의 궁중 상류사회 사람들이 즐겼던 놀이로, 조선시대에는 왕이 경회루에서 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잔치 때 여흥으로 행하거나 여자들이 즐겨하던 놀이로 전해진다. 병을 놓고 1-2m 뒤에서 병 속에 화살을 던져 넣는 놀이이다. 이 활동은 그다지 큰 공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누구든지 쉽게 할 수 있고 각 가정에서도 가족들과 게임을 할 수 있는 가족적인 활동이다.
○준비물: 항아리, 대나무로 만든 화살
●목표:
·손과 눈의 협응력을 기른다.
·집중력을 기른다.
○놀이 방법
1.편을 나눈다.
2.일정한 곳에 항아리를 놓는다.
3.정해진 곳에서 화살을 항아리 안에 던진다.
4.화살을 다 던져 항아리에 많이 넣는 사람이 이긴다.
전통놀이 ②
바람개비 만들기
○준비물: 나무막대, 색종이, 가위, 시침핀
●목표
·바람의 성질을 알고 만들 수 있다.
·성취감을 갖는다.
·전통놀이에 대해 재미를 갖는다.
○놀이 방법
1.
전통놀이 ③
과녁 맞추기
○준비물: 과녁맞추기의 사진자료, 과녁, 여러 가지 공
●목표
·서로 붙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 탐색할 수 있다.
-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의 성질 탐색하기
·자의 사용법과 측정 단위에 대한 인지할 수 있다.
- 무게 측정도구의 활용과 그에 따른 도구단위를 모색
·생활 속에서 느낀 것을 전하고 나누기 할 수 있다.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놀이 방법
1. 일정한 위치에 과녁을 걸어 놓는다.
2. 일정한 위치에 떨어져서 공을 들어 과녁을 맞춘다.
3. 가운데에 가까이 맞출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4, 공뿐만이 아닌 여러 가지 물건을 던져 붙는 것과 붙지 않는 것을 비교해 본다.
전통놀이 ④
땅따먹기 놀이
○준비물: 운동장, 놀이터, 공터등으로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수 있는 공간
작은 자갈돌 이나 지우개등이 사용(1인당 하나씩)
●목표:
·공간의 개념을 알 수 있다.
·소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다.
○놀이 방법
1. 땅에 큰원이나 큰사각형을 그린다.
2. 1번에서 만든 원이나 사각형 구석에 자기 손가락의 뼘을 재어 자기집을 만든다.
3.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한다.
4. 자기집을 시작으로 돌이나 지우개를 3번 퉁겨서 다시 자기집으로 다시 돌아온
다.
5. 돌이 지나간 자리의 안쪽이 자기 집이 된다.
6. 3번 이내에 자기집으로 들어오지 못할 경우 순서가 바뀐다.
7. 따먹을 땅이 없을 때가지 계속하고 가장 많은 땅을 차지한 사람이 이긴다.
●참고:남의 땅으로 들어간 돌이라도 퉁겨서 자기집으로 돌아오면
남의 땅을 차지할 수 있다.
돌을 퉁길 때는 엄지와 집게손가락이나 가운데손가락 손톱으로 퉁긴다
전통놀이 ⑤
장치기 놀이
○준비물:골대 5개, 장치기 대 4개, 공 2개
●목표
·목표물에 따라 팔의 힘을 조절 할 수 있다.
○놀이 방법
1.적당한 길이에 장치기 대를 설치한다.
2.장치기대와 공을 나누어 갖는다.
3.공을 쳐서 골대에 들어가면 인형을 가져온다.
4.다섯개를 다 통과하면 놀이는 끝난다.
* 인성활동
동화내용: '더러운 물 때문이야!'
자기만의 욕심을 채우기위해 강에 몰래 폐수를 버린 어른 동물들.
그리고 그 물에서 놀던 아기 동물들은 병에 걸리고 만다. 병의 원인을 찾던 의
사는 그것이 어른들이 버린 공장의 폐수 때문임을 밝혀 다시 깨긋한 강을
만든다.
인성활동 ①
미술영역-아픈 물고기와 건강한 물고기
○준비물: 전지, 색연필, 크레파스
●목표
·환경의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상상력을 증진 시킬 수 있다.
○놀이 활동
1. 이야기 내용을 들려 준다.
2. 전지를 반을 가른다.
3. 한쪽엔 오염으로 아픈 물고기와 다른 한쪽엔 건강한 물고기를 상상 해서
그린다.
4. 다 완성된 후 그린 것을 가지고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함께 이야기 해 본다.
인성활동 ②
물놀이 영역- 그릇닦기
○준비물: 소꿉놀이용 그릇, 세제,스폰지, 행주
●목표
·손의 조작능력이 발달한다.
·일의 순서를 이해한다.
·적당량의 세제를 사용할 줄 안다.
○놀이 방법
1. 더러운 그릇을 물에 담가 놓는다.
2. 스폰지에 적당량의 세제를 묻혀 거품을 낸다.
3. 스폰지로 그릇을 닦는다.
4. 물에 행군 후 햇빛에 그릇을 말린다.
●참고: 스폰지에 남은 거품은 비누방울 만들기에 이용한다.
인성활동 ③
역할 놀이-동물 병원
○준비물: 의사 가운, 병원 기구, 동물 가면
●목표
·다양한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 할 수 있다.
·사회적 기술과 협동심을 기른다.
·역할에 적합한 언어를 사용한다.
○놀이방법
1.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역할이 맡은 대사와 동작을 정한다.
2. 소품을 준비하여 역할놀이에 필요한 환경을 꾸민다.
3. 역할에 적합한 분장을 하고 병원놀이를 한다.
인성활동 ④
조작영역-동물 들의 웃음소리
○준비물: 동물 카드
●목표
·언어발달에 도움을 준다.
·동물의 특성을 알 수 있다.
○놀이 방법
1. 각 낱말 카드에 여러 동무의 그림과 이름을 적고 뒤집는다.
2. 가위바위보를 짜서 이긴사람이 먼저 카드를 뒤집는다.
3. 카드에 나오는 동물의 웃음소리를 표현한다.
4. 표현을 잘 하였다면 동물 카드를 갖는다
5. 동물 카드를 많이 가진 사람이 이긴다.
인성활동 ⑤
(8)사회적 규칙을 몸소 터득한다.
아동들은 규칙이 배어 있는 전통놀이를 통해 역할 이행, 경쟁, 양보, 공정성과 같은 사회적 기능과 태도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구 있다. 예를 들어 목자놀이에서 금을 밟는다든가, 비석치기에서 폭력을 사용한다든가, 윷놀이에서 슬쩍 눈속임을 하여 규칙을 어기에 되면 놀이를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을 놀이 속에서 몸소 체험하게 된다.
2. 지도시 유의사항
교사는 전통놀이를 하기전에 유아에게 전통놀이의 유래, 민담등을 이야기 해주고 유래를 밝혀 주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의 전통놀이는 대부분 큰 도구가 필요하지 않고 장소의 구분이 없으므로 장소나 시간의 제약은 적은 편이다.
3.환경구성
실외에서 하는 전통놀이는 모두가 참여하도록 넓은 곳이 좋다.
전통놀이 ①
투호놀이
· 고구려, 백제의 궁중 상류사회 사람들이 즐겼던 놀이로, 조선시대에는 왕이 경회루에서 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잔치 때 여흥으로 행하거나 여자들이 즐겨하던 놀이로 전해진다. 병을 놓고 1-2m 뒤에서 병 속에 화살을 던져 넣는 놀이이다. 이 활동은 그다지 큰 공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누구든지 쉽게 할 수 있고 각 가정에서도 가족들과 게임을 할 수 있는 가족적인 활동이다.
○준비물: 항아리, 대나무로 만든 화살
●목표:
·손과 눈의 협응력을 기른다.
·집중력을 기른다.
○놀이 방법
1.편을 나눈다.
2.일정한 곳에 항아리를 놓는다.
3.정해진 곳에서 화살을 항아리 안에 던진다.
4.화살을 다 던져 항아리에 많이 넣는 사람이 이긴다.
전통놀이 ②
바람개비 만들기
○준비물: 나무막대, 색종이, 가위, 시침핀
●목표
·바람의 성질을 알고 만들 수 있다.
·성취감을 갖는다.
·전통놀이에 대해 재미를 갖는다.
○놀이 방법
1.
전통놀이 ③
과녁 맞추기
○준비물: 과녁맞추기의 사진자료, 과녁, 여러 가지 공
●목표
·서로 붙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 탐색할 수 있다.
-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의 성질 탐색하기
·자의 사용법과 측정 단위에 대한 인지할 수 있다.
- 무게 측정도구의 활용과 그에 따른 도구단위를 모색
·생활 속에서 느낀 것을 전하고 나누기 할 수 있다.
- 경험, 생각, 느낌 말하기
○놀이 방법
1. 일정한 위치에 과녁을 걸어 놓는다.
2. 일정한 위치에 떨어져서 공을 들어 과녁을 맞춘다.
3. 가운데에 가까이 맞출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4, 공뿐만이 아닌 여러 가지 물건을 던져 붙는 것과 붙지 않는 것을 비교해 본다.
전통놀이 ④
땅따먹기 놀이
○준비물: 운동장, 놀이터, 공터등으로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수 있는 공간
작은 자갈돌 이나 지우개등이 사용(1인당 하나씩)
●목표:
·공간의 개념을 알 수 있다.
·소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다.
○놀이 방법
1. 땅에 큰원이나 큰사각형을 그린다.
2. 1번에서 만든 원이나 사각형 구석에 자기 손가락의 뼘을 재어 자기집을 만든다.
3.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한다.
4. 자기집을 시작으로 돌이나 지우개를 3번 퉁겨서 다시 자기집으로 다시 돌아온
다.
5. 돌이 지나간 자리의 안쪽이 자기 집이 된다.
6. 3번 이내에 자기집으로 들어오지 못할 경우 순서가 바뀐다.
7. 따먹을 땅이 없을 때가지 계속하고 가장 많은 땅을 차지한 사람이 이긴다.
●참고:남의 땅으로 들어간 돌이라도 퉁겨서 자기집으로 돌아오면
남의 땅을 차지할 수 있다.
돌을 퉁길 때는 엄지와 집게손가락이나 가운데손가락 손톱으로 퉁긴다
전통놀이 ⑤
장치기 놀이
○준비물:골대 5개, 장치기 대 4개, 공 2개
●목표
·목표물에 따라 팔의 힘을 조절 할 수 있다.
○놀이 방법
1.적당한 길이에 장치기 대를 설치한다.
2.장치기대와 공을 나누어 갖는다.
3.공을 쳐서 골대에 들어가면 인형을 가져온다.
4.다섯개를 다 통과하면 놀이는 끝난다.
* 인성활동
동화내용: '더러운 물 때문이야!'
자기만의 욕심을 채우기위해 강에 몰래 폐수를 버린 어른 동물들.
그리고 그 물에서 놀던 아기 동물들은 병에 걸리고 만다. 병의 원인을 찾던 의
사는 그것이 어른들이 버린 공장의 폐수 때문임을 밝혀 다시 깨긋한 강을
만든다.
인성활동 ①
미술영역-아픈 물고기와 건강한 물고기
○준비물: 전지, 색연필, 크레파스
●목표
·환경의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상상력을 증진 시킬 수 있다.
○놀이 활동
1. 이야기 내용을 들려 준다.
2. 전지를 반을 가른다.
3. 한쪽엔 오염으로 아픈 물고기와 다른 한쪽엔 건강한 물고기를 상상 해서
그린다.
4. 다 완성된 후 그린 것을 가지고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함께 이야기 해 본다.
인성활동 ②
물놀이 영역- 그릇닦기
○준비물: 소꿉놀이용 그릇, 세제,스폰지, 행주
●목표
·손의 조작능력이 발달한다.
·일의 순서를 이해한다.
·적당량의 세제를 사용할 줄 안다.
○놀이 방법
1. 더러운 그릇을 물에 담가 놓는다.
2. 스폰지에 적당량의 세제를 묻혀 거품을 낸다.
3. 스폰지로 그릇을 닦는다.
4. 물에 행군 후 햇빛에 그릇을 말린다.
●참고: 스폰지에 남은 거품은 비누방울 만들기에 이용한다.
인성활동 ③
역할 놀이-동물 병원
○준비물: 의사 가운, 병원 기구, 동물 가면
●목표
·다양한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 할 수 있다.
·사회적 기술과 협동심을 기른다.
·역할에 적합한 언어를 사용한다.
○놀이방법
1.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역할이 맡은 대사와 동작을 정한다.
2. 소품을 준비하여 역할놀이에 필요한 환경을 꾸민다.
3. 역할에 적합한 분장을 하고 병원놀이를 한다.
인성활동 ④
조작영역-동물 들의 웃음소리
○준비물: 동물 카드
●목표
·언어발달에 도움을 준다.
·동물의 특성을 알 수 있다.
○놀이 방법
1. 각 낱말 카드에 여러 동무의 그림과 이름을 적고 뒤집는다.
2. 가위바위보를 짜서 이긴사람이 먼저 카드를 뒤집는다.
3. 카드에 나오는 동물의 웃음소리를 표현한다.
4. 표현을 잘 하였다면 동물 카드를 갖는다
5. 동물 카드를 많이 가진 사람이 이긴다.
인성활동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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