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백 제
☞문헌으로 볼 수 있는 백제악
☞ 일본에 전한 백제악
☞ 일본 음악 학자의 대한(對韓) 음악관
☞ 군후의 쟁점(와공후, 군후, 공후)
● 가 야
☞ 우륵
☞ 우륵의 12곡
● 신 라
● 고 구 려
☞ 고구려 악기
☞ 공후인과 가요
☞ 고구려 음악의 해외 진출
☞9부기에 편성된 고구려 악기
☞10부기에 편성된 고구려 악기
☞문헌으로 볼 수 있는 백제악
☞ 일본에 전한 백제악
☞ 일본 음악 학자의 대한(對韓) 음악관
☞ 군후의 쟁점(와공후, 군후, 공후)
● 가 야
☞ 우륵
☞ 우륵의 12곡
● 신 라
● 고 구 려
☞ 고구려 악기
☞ 공후인과 가요
☞ 고구려 음악의 해외 진출
☞9부기에 편성된 고구려 악기
☞10부기에 편성된 고구려 악기
본문내용
악기와 중국 서역에서 들여온 악기를 모두 포함하였기 때문이다.
고구려는 당시의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현금, 관악기, 타악기 등 여러 가지 악기를 창제하였고 무악이 발달하여 중국에 보급하기도 하였다. 특히 왕산악의 거문고 창제와 훌륭한 연주는 우리 나랑 음악 사상 큰 업적이라 할 수 있다. 삼보총(통구에 있음)에서 발견된 벽화 "완함, 쟁, 장, 소등의 악기 반주로 무용하는 모습"과 당시 21종의 악기가 있었다는 고서의 내용 등을 통하여 고구려의 음악이 융성하였음을 알 수 있으나 지금은 황조가사만 남아있다.
이상 알아본 사국의 음악은 고구려의 음악과 그 연을 뗄 수 없으며 일본에게 전한 곳이 컸다고 할 수 있었고 고구려가 중국의 북조와 교류했던 반면 백제는 중국 남조와 교류하고 있었다는 것을 문헌으로 알 수 있었다.
신라는 통일 신라 이전에 화랑들의 활동에 반영된 음악이나 부족들의 족신제 등에 쓰인 음악들이나 개인의 창작곡이 있었으며 이는 일반인들이 즐기던 음악이었다.
또한 가야국의 가야금이 전해진 신라의 음악은 명실공히 우륵의 12곡과 그의 제자들이 정리한 5곡으로 전해지며 신라의 주된 연량 음악들에 쓰인 악기는 가야금이었다.
서적과 인터넷 자료를 이용해서 "사국 음악"의 특징을 잡아보려고 했다.
많은 부분이 알려져 있지 않다고는 하지만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고구려의 음악은 9현, 10현 내용만으로도 책을 쓸 수 있을 정도였다.
한자어로 된 악기명과 악곡, 역사서 등은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 사전에도 나와있지 않은 것도 많아 자료의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고구려는 당시의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현금, 관악기, 타악기 등 여러 가지 악기를 창제하였고 무악이 발달하여 중국에 보급하기도 하였다. 특히 왕산악의 거문고 창제와 훌륭한 연주는 우리 나랑 음악 사상 큰 업적이라 할 수 있다. 삼보총(통구에 있음)에서 발견된 벽화 "완함, 쟁, 장, 소등의 악기 반주로 무용하는 모습"과 당시 21종의 악기가 있었다는 고서의 내용 등을 통하여 고구려의 음악이 융성하였음을 알 수 있으나 지금은 황조가사만 남아있다.
이상 알아본 사국의 음악은 고구려의 음악과 그 연을 뗄 수 없으며 일본에게 전한 곳이 컸다고 할 수 있었고 고구려가 중국의 북조와 교류했던 반면 백제는 중국 남조와 교류하고 있었다는 것을 문헌으로 알 수 있었다.
신라는 통일 신라 이전에 화랑들의 활동에 반영된 음악이나 부족들의 족신제 등에 쓰인 음악들이나 개인의 창작곡이 있었으며 이는 일반인들이 즐기던 음악이었다.
또한 가야국의 가야금이 전해진 신라의 음악은 명실공히 우륵의 12곡과 그의 제자들이 정리한 5곡으로 전해지며 신라의 주된 연량 음악들에 쓰인 악기는 가야금이었다.
서적과 인터넷 자료를 이용해서 "사국 음악"의 특징을 잡아보려고 했다.
많은 부분이 알려져 있지 않다고는 하지만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고구려의 음악은 9현, 10현 내용만으로도 책을 쓸 수 있을 정도였다.
한자어로 된 악기명과 악곡, 역사서 등은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 사전에도 나와있지 않은 것도 많아 자료의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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