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발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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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소설 발달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소설발달의 이전 단계 (고려조 이전)
(1)설화와 소설
(2)詩話(시화). 野談(야담)類(류)와 小說(소설)
(3)殊(수)異(이)傳(전) 系(계) 作品(작품)들
(4)擬人(의인)傳記(전기)體(체) 作品(작품)들

2.본격적인 소설 시대의 도래
(1)金鰲神話(금오신화)와 企(기)齋(재)記(기)異(이)
(2)국문창제와 번역소설의 성행
(3)중국소설의 유입과 영향
(4)雜記(잡기), 野談(야담)류의 성행
(5)임제 권필의 소설들

3.전후의 사회변동과 소설의 변모(조선후기)
(1)任(임)병(丙(병))大亂(대란)과 영웅소설의 성행
(2)홍길동과 그 아류작품들
(3)구운몽과 사씨남정기
(4)가전체와 몽유록의 발달

본문내용

筆(필)譚(담)에서 許(허)均(균)作(작)洪(홍)吉(길)童(동)傳(전)以(이)擬(의)水(수)滸(호)라하여 작가를 분명히 했으며 홍길동전은 수호지에 비길작품이라고 했다.
.홍길동전은 영웅소설보다는 사회소설의 평가가 앞선다.
첫째, 서얼금고의 사회적재도 비판, 둘째, 활빈당수로 의적행의를 하면서 사회의 제도적 모순이 빚는 결과를 신랄하게 비판, 셋째, 율도국와으로서 현실이 지향할 대안사회의 이상을 제시
영웅소설이 갖는 地下(지하)國(국)大(대)賊(적)餘(여)治(치)의 민담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도 특색이 된다. 그리고 이 작품은 이상과 현실의 갈등의식이 오랜 세우러 민중들의 정신생활을 지배하면서 자연적공감대를 형성하고 그것이 광해군 잔정시 한 작가의손을 빌어 허구적 형상화 과정을 거쳐 창작딘 작품으로 평가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그리고 田(전)禹(우)治(치)傳(전)은 지방정치의 부패성을 폭로하는 점에서 홍길동전과 흡사하며, 徐(서)花(화)潭(담)傳(전)의 서경덕도 실존인물로 그의 도술행각을 그린 사회 소설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홍길동전과 전우치전의 내용상 유사성이나 허균이 우치의 도술을 그의 성수시화 가운데에서도 인정하고 있는점, 서화담이 허균의 부친 허엽의 스승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이 양 작품도 허균의 작품이 아닌가 한다.
(3)구운몽과 사씨남정기
.九(구)雲(운)夢(몽)을 주제의 설정이나 표현이 문체면에서 고도의 세련미를 보이다.
.사씨남정기는 인현왕후의 퇴출사건을 풍자한 것으로 한문소설이다, 그러나 구운몽은 그러한 말이 없다.
구운기는 구운몽의 확대개작한 작품.
.이정의 옥립몽은 회장제 소설로 가정소설적 구성이 뛰어나다.
.구운몽의 구성을 확대한 것은 玉(옥)樓(누)夢(몽)이 있다.
.이들 몽자류소설들은 서민계층, 부녀자에서 귀족층까지 확대되고 소설의 의식지평을 점차 확대하여 주고 있다.
(4)가전체와 몽유록의 발달
.假(가)傳(전)體(체)는 고려말 사물을 의인, 고사의 동원, 허구적설명으로 교훈을 표출하려는 구성법으로 매우 인공적인고 비실용적인 특성을 지나고 있다.
그러므로 소설발달의 초기단계인 고려말에 보이기 시작하여 조선조에 새로운 형태로 변모
.김우위의 天君(천군)傳(전)의 천군계 가전의 근원이 되고 임제의 수성지보다 10년이 앞선다. 정태제의 天君(천군)황義(의)는 천군전을 확대한 느낌을 주며 다만 갈등구조가 복잡하다.
정기화의 天君(천군)本紀(본기)는 화사의 내용을 모방한 듯하나 성리학의 심성론의 영향을 받고, 유치구의 天君(천군)實錄(실록)도 같은 천군계소설의 모작이다.
,마음의 가전이외에 단순한 사물의 가전도 조선조 후기 에 이르면서 계속 나타난다.
.안종복의 女(여)容(용)國(국)傳(전), 이덕무의 管子(관자)虛(허)전, 유본학의 烏(오)원(圓(원))전, 이욕의 南(남)靈(령)전이 있다.
.가전은 단지 표현의 묘미만 찾고 사물과 인간의 도를 추구한다는 정신이 약화되는 정신이 약화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한편 15,16세기에는 夢遊(몽유)錄(록)이 등장
.가전체가 사대부들의 고루한 지식을 추구하는데 반하여 몽유록에는 사물의 개념이 확대되고 모든 대상을 사물자체보다 대상을 마음에 투영시켜 다루는 방법으로 훨씬 자연스러운 형식이다.
.심의 大觀(대관)齋(재)夢遊(몽유)록은 몽유록의 효시
.元生夢遊錄(원생몽유록)은 역사적 비판시각 표출. 안빙몽유록은 개인적 신변사와 깊은 관계
.이밖에 비판적 시각을 다른 작품으로 達(달)川(천)몽유록, 皮(피)生(생)冥(명)몽록,
병자호란을 비판적시각으로 다룬 金(금)華(화)寺(사) 몽유록, 泗(사)水(수)몽유록, 浮(부)碧(벽)몽유록, 天宮(천궁)몽유록드의 무려 20여종의 모방작들이 그 후 쏟아져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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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3.11.21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3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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