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류도에 대한 정리와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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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2. 본 론
1) 풍류도 정의와 기원
2) 종교적인 관점의 풍류도
3) 현묘지도로서의 풍류도
4) 풍류도와 한국문화
5) 풍류의 놀이적 성격과 한마당 철학
6) 풍류도의 도맥
7) 풍류도와 유사한 신선도․국선도의 정의

3. 결 론
1) 풍류도의 정확한 이해

본문내용

조아려 천지신명의 은혜를 기리는 데서 밝은 기운이 단전에 나리게 되는 것이니라.
《 격암유록
) 격암유록: 김준걸, [풍류도 태극 선법], 정신세계사, 2000
남사고 호를 따서 《격암유록(格庵遺錄)》이라고도 한다. 세론시(世論視)·계룡론(鷄龍論)·궁을가(弓乙歌)·은비가(隱秘歌)·출장론(出將論)·승지론(勝地論) 등 60여 편의 논(論)과 가(歌)로 구성되어 있고 가는 국한문이 혼용되어 쓰여졌다. 역학·풍수·천문·복서 등의 원리를 인용하여 조선의 미래를 예언하고 이 예언서를 믿고서 신실한 마음가짐으로 이에 대처해야 한다고 하였다.
》에 나온 음양쌍도태
예언1
田意田意何田意 四面方正是田意
田之又田變化田 妙術無窮眞田意
전(田)자를 많이들 거론하는데 과연 그뜻은 어떠한가? 글자 생김새 대로 사면이 반 듯한 것이 전 (田)자가 아니겠는가
(저울과 같은 반듯한 수련이라는 뜻이다). 전 (田)에 또 전 (田)을 더하여 전전 (田田)이 되야만 영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나니, 이렇게 두 개의 단전으로 된 수련만이 조화가 무궁무진한 것이다.
이것이 진정한 단전의 가치임을 알라.
- 《 격암유록 》중 ‘ 남사고비결 (南師古秘訣) ’
예언 2
利在田田十勝化 上帝豫言眞經說
진정한 이로움이란 두 개의 단전에 있나니, 이것이 진리에 이를 수 있는길 (十勝)이다.
옥상원성님으로부터 나린 예언의 진수가 바로 다름아닌 이것이다.
- 《 격암유록 》중 ‘ 말운론 (末運論) ’
예언 3
全全田田 陰陽兩田之間
온전하고 온전한 것은 쌍단전인데, 이는 음도태와 양도태의 두 개의 단전으로 이루어져있다.
온전한 단전은 음양쌍도태라는 것으로, 단군시대에 수행자들 사이에서 비밀리에 계승되던 한민족의 고유수련을 말한다.
- 《 격암유록 》중 ‘ 은비가 (隱秘歌) ’
예언 4
弓乙田田道下知 分明無疑十勝
음양쌍도태 수련을 가르치는 곳의 도 (道)를 따라야 할줄을 알라. 분명 의심할바가 없는 완성된 진리를 이루는 곳이니라.
- 《 격암유록 》중 ‘ 말중운 (末中運) ’
예언 5
天地都來一掌中 執衡按察心靈化
천지의 진기를 뽑아 오는 것은 손 바닥 안에서 이루어 진다. 즉 신묘한 모양의 합장한 자세 (廻光返照, 金剛指)에서 천지의 기를 뽑아 온다.
그리고 이것은 저울을 잡고 하는 듯한 반듯한 수련으로 손 바닥을 누르며 언제나 균형과 대칭을 관찰하며 하는데, 신묘한 영험이 절로 나오게 된다.
- 《 격암유록 》중 ‘ 농궁가 (弄弓歌) ’
예언 6
天意人心如同道 從萬世天道不絶來
하늘은 사람들이 같은 도를 따르게 되기를 원한다. 그 도가 오랜세월이 흐른후 다시금 끊어지지 않고 출현하게 된다.
- 《 격암유록 》중 ‘ 생초지락 ’
▣ 풍류도와 유사한 신선도·국선도의 정의
신선도(神仙道)는 우리 민족의 핏줄속에 흐르고 있는 신선(神仙) 및 신선도사상(神 道思想)의 근간으로
서 천부경
) 천부경: 조하선, [베일벗은 천부경], 물병자리, 1999
대종교의 설명에 의하면 한배하느님께서 환웅을 통해 백두천산에 내려와 천하만민에게 직접 가르친 것으로서, 교화를 끝내고 어천(御天:승천)하면서 내렸다고 하는 《삼일신고》와 더불어 교훈경전에 속한다.
(天符經), 삼일신고(三一神誥),참전계경(參典戒經)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우리 고대국가인 환인국(桓因國), 환웅국(桓雄國), 단군조 (檀君朝鮮)으로부터 이어져 내려와 고구려의 조의선인.
삼국통일의 기상인 화랑정신 리고 백제의 무사정신으로 이어지는 민족고유의 정신으로서 고려, 조선, 현대에 이르기까지 도맥을 이어 오면서 겨레의 장구(長久)한 역사적 시원(始源)에서 부터 유래되어 현재까지 전승되어 왔다.
국선도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통적인 심신 수련법으로서, 지역에 따라 여러 다른 이름으로 불려 왔었고, 역사 속에서도 풍류도, 화랑도, 현묘지도, 신선도, 신도, 밝 받는 법 등으로 불려 왔었던 기록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런 호칭 중에서도 수련법이 가장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이 「밝 받는 법」인데, 생명의 근원인 하늘 깊은곳으로부터 오는 원천적 생명의 빛 그 따뜻하고 밝은 빛을 몸에 받아서, 그 기운을 몸 구석구석에 고르게 돌게 하며, 몸에 스며든 탁한 기운을 쫓아내고, 온 몸에 밝의 기운으로 항상 맑고 밝하게 살고자 했던 것이다.
국선도의 의미는 나 자신, 즉 나의 마음에서부터 발현되어 이웃이 되고, 국가가 되며 자연 만물이 되고, 우주가 되며, 또 이로부터 생기를 받아 존재하고 생성하니, 나와 민족, 나와 국가, 나와 세계가 결국 하나이며, 내가 우주의 한 부분이자 또 우주 전체가 나이니, 내 마음이 내 주인이 되어 생명의 질서를 깨달아, 하늘과 상통하는 대자연의 길을 국선도라 할 수 있다.
3. 결 론
▣ 풍류도의 정확한 이해
이상으로 풍류도에 대하여 간략히 나마 알아보았다.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풍류도에 대한 잘못된 의미가 내가 찾은 곳에서 정확히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풍류도란 고작 옛 선비들이 흥청망청 놀고 마시는 문화인줄만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풍류 즉 바람 "풍" 에 흐를 "유"자 바람처럼 물처럼 그렇게 유유자적하게 사람들이 모르게 나 혼자 자신만의 이런한 의미에서 본다면 풍류도는 위에서 언급한 국선도, 신선도, 화랑도와 같은 맥락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풍류도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의미를 알아야 할 것이다. 「무위자연」 즉 하는일 없이 안하는 일 없이 자연처럼 사는 것, 「접화군생」 즉 사람들을 만나서 사람들을 살리는 것, 「재화이세」 즉 만물들의 이치를 깨달아서 세상살기를 제대로 살게 하는 것. 본론에서 언급한 모든 것들을 잘 몰라도 이 풍류도가 이 세 가지 한자성어와 유사한 의미라는 것만 안다면 풍류도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가 갈 것이다. 서론에서 이미 말하였지만 미래를 위해 열심히 달리는 것도 좋지만 잠시 우리가 걸어온 우리의 조상들이 걸어온 길들을 다시 한번 밟아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참고서적
·조하선, [베일벗은 천부경], 물병자리, 1999
·김준걸, [풍류도 태극 선법], 정신세계사, 2000
·유동식, [風流道와 한국의 종교사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7
·계몽사,[우리시대의 한국문화] , 계몽사, 2002
  • 가격1,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3.12.20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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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9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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