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 만들기(구조와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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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피커 만들기(구조와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피커 구조

2. 스피커 이론
2-1. 스피커 기본용어
2-2. 스피커 원리
2-3. 스피커 주요 성능

3. 스피커 활용
3-1. 5.1체널
3-2. 이상적인 스피커 길들이기

본문내용

디오 같은 경우에서는 보컬을 담당함.
.리어스피커: 주로 효과음이 나옴. 영화 화면에서 뒤쪽에서 나는 소리를 담당.
.우퍼: 저음만을 내는 특별한 스피커임. 저음만을 내기 때문에 방향성이 없어서 아무데나 두어도 상관없다고 함.
2. 이상적인 스피커 길들이기 (이상적인 스테레오 청취 조건)
모든 오디오 시스템 거의가 스피커 시스템을 따로 설치해놓고 사용할 수 있게 분리되어 있다. 스피커 시스템은 정면에서 똑바로 설치해 놓는 것보다 약간 비스듬하게 놓고 들으면 스테레오 입체감을 좋게 해준다. 다시 말해 스피커 시스템 중심과 중심을 일변(一邊)으로 하여 정삼각점을 구성하는 방식이 음파의 진행 방향이 한 지점으로 모이게 한 것으로 가장 이상적인 설치 방법이다.
이렇게 해 놓음으로써 좌우 수직선상에 있는 두 귀에 전해지면 입체적인 느낌이 든다. 이때 높이는 인클로저의 중간 지점이 귀의 일직선상에 오게 해주면 좋다. 그 다음 좌우 간격은 어느 정도가 좋을까? 스테레오로 잘 듣기 위해서 좌우 스피커시스템의 간격은 3m정도는 띄어놓는 것이 좋다. 이러한 정석은 올슨(Olson)식 또는 NHK방식 등이 있는데 거의가 세계적으로 공통된 의견이 된다. 그러나 설치 장소가 협소해 3m가 어렵다고 할 때 최소한 산만해지고 특히 독주 음악을 들을 때 어느 한쪽으로 쏠리는 느낌을 준다. 이처럼 스피커 시스템은 설치 방법 등에 따라 음질이 달라지므로 한번쯤 음악을 들어보면서 시도해 보는 것이 음악을 잘 듣는 최선의 방법이 된다. 우리의 생활 거주 공간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음향적으로 설계된 곳이 아니다. 따라서 방이 크다고 해서 대형 스피커 시스템이 좋다고 볼 수는 없다. 방 자체는 어차피 결점은 있게 마련으로 우선은 음질 재생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 된다. 대형 스피커 시스템을 좁은 공간에 설치해놓고 그런 대로 만족하고 있는 것은 시스템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음의 확산이 대체로 넓어지고 저음역에서 충만한 느낌이 피부에 와 닿는 듯한 감촉, 그리고 방안의 전공간을 음악으로 감싸주는 것에 매료되기 때문인 것이다. 결론적으로 스피커 시스템의 음질을 좋게 듣기 위해 거실 크기에 너무 신경을 쓰지 않아도 괜찮을 듯하다.
일반 가정에서 스피커 시스템을 설치할 때 그림에서처럼 직사각형일 경우 그림 (a)처럼 설치해 놓고 듣는다면 음의 확산이 넓어지고 반사음에 의한 잔향도 생기게 된다. 음악을 무드있게 듣기 위해서는 거실의 반사음과 잔향이 필요하다. 만약에 그림 (b)와 같이 설치한다면 음의 확산이 한 쪽으로 모아지게 되어 입체적인 느낌보다는 모노럴한 기분이 들 것이다.
다시 말해 음파의 진행이 거리 관계로 흩어져 버리고 만다. 볼륨을 작게 해 들을 때 청취 지점이 떨어져 있다면 충만한 소리가 되지 못한다. 그렇다고 해 좌우 스피커 시스템을 너무 띄어 놓으면 삭막한 느낌을 갖게 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정석대로 해주는 것이 좋다.
1) 스피커의 유닛 재질에 따라
스피커 유닛 중, 고음부를 보면 수지 계통을 가공시켜 만든 페놀계(phenol)라는 일종의 베 라이트 재료와 금속 합금을 사용한진동판이 설치된 것이 많다. 페놀 계통은 음질 재생을 특징 있게 표현해 주고 있으며, 금속 진동판은 타악기나 금속 악기 소리를 가장 좋게 들려준다. 소형으로 콤팩트하게 만든 이런 류의 스피커 시스템은 좁은 공간에서 충분한 저음역을 재생시켜 주기 때문에 인기 있는 상품으로 등장했다. 이런 페놀계 진동판은 외부의 기상 조건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 주고 있는데 습도량에 따라 음색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고급형이라고 하여 어떠한 기후 조건에서 도 제 기능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제품일수록 오히려 기후 조건 등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2) 스피커를 마구 다루면 안된다.
잡음 없는 프로그램소스로 음악을 많이 듣게 됨에 따라 앰프의 볼륨을 자꾸 올려주게 되는데, 이때 스피커 유닛의 콘 페이퍼의 운동이 빨라지게 되어 어떤 때는 재생 음이 순간적으로 끊기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스피커 시스템이 일할 수 있는 능력이란 한계가 있으므로 성능이 좋다고 무조건 무리하게 사용하지 말아야 된다. 고급형 음향 재생 기기의 대부분이 다루기도 까다롭지만, 사용할 때도 세심한 배려가 따라야 제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3) 스피커 시스템은 2 3개월 정도 지나야 제 소리를 들려준다.
오디오 시스템에서 어느 부분보다도 외형상으로 간단한 것이 스피커 시스템이다. 그러나 이 부분이 유연하고 부드럽게 되어 있지 않으면 문제가 생긴다. 다시 말해 전기 신호가 입력되는 진동판이나 움직여주는 콘 페이퍼 등이 부드럽고 연하지 못하면 재생되는 소리가 딱딱하게 되고 삭막한 느낌을 준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상당한 기간동안 길들이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 이 길들이기 작업을 '에이징 (Ageing)'이라 한다. 사용한 다음 반드시 포근하게 커버로 덮어 준다거나 주위에 트랜스 같은 것을 절대로 방치시켜 두지 않는 일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꼭 고급형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보통 사용하고 있는 보급형에서도 꼭 필요한 것이다. 스피커 시스템을 길들이는 것은 장시간과 단시간으로 구분시켜 볼 수 있다.
제품에 사용된 재질에 따라서 어느 정도 시간이 더 걸리는 경우가 있다. 요즘 많이 선전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스피커 시스템에 사용하는 금속 진동판(다이어프램)이다. 이것은 고음역 재생에 좋은 성능을 발휘해주는 드라이브 유닛으로 이런 제품은 1년 정도 되면 재생 음질이 처음보다 훨씬 부드러워지며 음의 흐트러짐도 적어진다.
새 제품을 길들인다는 것은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
참고 자료 (웹 싸이트 주소)
www.speakermart.co.kr
- 스피커 마트
www.naver.com
- 네이버 지식in
www.wassada.com
- 와싸다
http://home.megapass.co.kr/~dtr003021409/main.html
- 개인 홈페이지
http://www.capsnet.co.kr/audio/sp.htm
- 아남 서비스
http://www.audiosite.co.kr
- 홈시어터디자인
  • 가격9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3.12.30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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