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미술 교육 방법론 비교
1) 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 비교
2) 미술과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 비교
(1) 미술에 대한 관점 비교
(2)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 비교
(3)미술교육 방법론 비교
2. 비판적고찰
1)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에 대한 비판
2)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에 대한 비판
1) 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 비교
2) 미술과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 비교
(1) 미술에 대한 관점 비교
(2)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 비교
(3)미술교육 방법론 비교
2. 비판적고찰
1)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에 대한 비판
2)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술을 판단하는 교육으로 미술교육의 관심이 옮겨지면서 반성적 시각이 일어나게 되었다.
2)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에 대한 비판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표현은 중요한 미술학습의 영역이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때. 아이서나 DBAE의 미술교육방법의 접근은 새로운 것으로서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었지만,
첫째, 아이스너의 방법과 DBAE 접근에서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과 같은 학습영역을 제시하고 그것들을 분리시켜 지도하려고 시도하고 있지만 실제지도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방법의 제시가 미흡하다. 이러한 생각이 감상교육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겠지만 지도실제에 대한 구체적 제시가 없이는 이론에 그치는 운동이 될 우려가 있다.
둘째, 미술학습의 기초개념 및 원리가 중요시되기 때문에 통합적 미술교육의 측면에서 볼 때 다른 교과와의 통함과 연계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2.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이규선 외2,「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4
3. 한국교원대학원 최윤재,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에 관한 비교연구, 1993.1
2)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에 대한 비판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표현은 중요한 미술학습의 영역이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때. 아이서나 DBAE의 미술교육방법의 접근은 새로운 것으로서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었지만,
첫째, 아이스너의 방법과 DBAE 접근에서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과 같은 학습영역을 제시하고 그것들을 분리시켜 지도하려고 시도하고 있지만 실제지도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방법의 제시가 미흡하다. 이러한 생각이 감상교육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겠지만 지도실제에 대한 구체적 제시가 없이는 이론에 그치는 운동이 될 우려가 있다.
둘째, 미술학습의 기초개념 및 원리가 중요시되기 때문에 통합적 미술교육의 측면에서 볼 때 다른 교과와의 통함과 연계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2.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이규선 외2,「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4
3. 한국교원대학원 최윤재,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사상 및 방법론에 관한 비교연구, 1993.1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