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춘향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춘향전」에 들어가기 전
1) 고전 문학은 왜 배워야 하는가?
2)「춘향전」의 문학적 가치
2.「춘향전」의 학습 내용과 활동 - `열녀 춘향 수절가`를 중심으로
1) 줄거리와 전체 구조·배경설화 알기
(1) 줄거리 파악하기(개별 학습)
(2) 전체 구조·배경설화 알기
2) 각 인물들의 성격과 주제 파악하기
(1) 인물들의 성격 파악하기
(2)「춘향전」의 갈등 구조로 주제 파악하기
(3) 춘향의 행동 평가하기 - 학생 활동 (모둠 토의)
3)「춘향전」에 나타난 전통 문화 사상 알기
(1) 한시를 통해 본 우리 전통 문화 사상
(2) 작품 전체에 나타나 있는 우리의 전통 문화 사상 - 학생 활동
4)「춘향전」의 문체상 특징
(1) 문체의 특성 보이는 부분
(2)「춘향전」에 나타난 표현법을 활용하여 글쓰기 - 학생 활동
5)「춘향전」의 형성과정과 적층 문학 & 다양한 이본에 대해 알기
(1)「춘향전」의 형성과정 (설화→판소리→소설)
(2)「춘향전」과 적층 문학
(3)「춘향전」의 다양한 이본들
(4)「춘향전」다시 쓰기 - 학생 활동
6) 다양하게 변용된「춘향전」살펴보기
(1) 문학 작품의 제재가 된「춘향전」
(2) 다양한 매체로 변용된「춘향전」감상하기
7) 춘향전, 적극적으로 감상하기 (국어생활 7단원 부분) - 학생 활동
3.「춘향전」을 배운 후 - 점검하기
Ⅲ. 나오는 말
Ⅱ.「춘향전」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춘향전」에 들어가기 전
1) 고전 문학은 왜 배워야 하는가?
2)「춘향전」의 문학적 가치
2.「춘향전」의 학습 내용과 활동 - `열녀 춘향 수절가`를 중심으로
1) 줄거리와 전체 구조·배경설화 알기
(1) 줄거리 파악하기(개별 학습)
(2) 전체 구조·배경설화 알기
2) 각 인물들의 성격과 주제 파악하기
(1) 인물들의 성격 파악하기
(2)「춘향전」의 갈등 구조로 주제 파악하기
(3) 춘향의 행동 평가하기 - 학생 활동 (모둠 토의)
3)「춘향전」에 나타난 전통 문화 사상 알기
(1) 한시를 통해 본 우리 전통 문화 사상
(2) 작품 전체에 나타나 있는 우리의 전통 문화 사상 - 학생 활동
4)「춘향전」의 문체상 특징
(1) 문체의 특성 보이는 부분
(2)「춘향전」에 나타난 표현법을 활용하여 글쓰기 - 학생 활동
5)「춘향전」의 형성과정과 적층 문학 & 다양한 이본에 대해 알기
(1)「춘향전」의 형성과정 (설화→판소리→소설)
(2)「춘향전」과 적층 문학
(3)「춘향전」의 다양한 이본들
(4)「춘향전」다시 쓰기 - 학생 활동
6) 다양하게 변용된「춘향전」살펴보기
(1) 문학 작품의 제재가 된「춘향전」
(2) 다양한 매체로 변용된「춘향전」감상하기
7) 춘향전, 적극적으로 감상하기 (국어생활 7단원 부분) - 학생 활동
3.「춘향전」을 배운 후 - 점검하기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로 평가받을 만하다고 본다.
3. 아래에 제시된 서정주의 '추천사'를 '춘향전'과 비교 분석하여 문학적 전통이 어떻게 계승되었는지 파악하여 정리해 보자.
추 천 사
- 서 정 주
향단아
그넷줄을 밀어라
머언 바다로
배를 내어 밀듯이
향단아
이 다소곳이 흔들리는 수양버들나무와
베갯모에 놓이 듯한(뇌이 듯한) 풀꽃데미로부터
자잘한 나비 새끼 꾀꼬리들로부터
아주 내어 밀듯이, 향단아.
산호(珊瑚)도 섬도 없는 저 하늘로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채색(彩色)한 구름같이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이 울렁이는 가슴을 밀어 올려 다오.
서(西)으로 가는 달같이는
나는 아무래도 갈 수가 없다.
바람이 파도(波濤)를 밀어 올리듯이
그렇게 나를 밀어 올려 다오
향단아.
서정주의 '추천사'
서정주는 '춘향전'을 모티프로 삼아 또다른 작품을 썼는데, 그것이 '추천사'이다. 그런데 이 작품은 춘향전의 등장인물과 원작에 나오는 그네라는 사물을 활용하고 있을 뿐 '춘향전'의 내용과는 별 상관 없는 초월의 의지를 다룬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의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기서는 이도령도 나타나지 않고 춘향의 사랑도 크게 강조되지 않는다. 그네가 하늘을 향해 밀어 올려지는 사물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고통스러운 현실로부터 벗어나고 싶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즉 이 작품을 쓴 서정주 시인은 춘향을 빌어 자신의 말을 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고전 작품에서 소재만을 차용하여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것이 전통을 계승하는 올바른 태도인가 하는 데 대해서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한민족에 친숙한 춘향이라는 인물의 입을 빌어 인간의 보편적인 초월 욕구를 형상화한 것은 분명히 흥미 있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 앞의 활동 과정과 관련하여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정리하여 설명한다.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기 위해서는 매우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겠지만, 우선적으로 전통이란 흘러가 버린 것, 케케묵은 것이라는 인식을 벗어나 전통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것을 지속시키거나 변형하거나, 새로운 창조의 계기로 삼거나, 아니면 적극적으로 부정하는 방법으로 창조적인 계승을 이룰 수 있다.
(2) 다양한 매체로 변용된「춘향전」감상하기
▷ 다양한 매체로 변용된「춘향전」을 보여주어 감상하게 함으로써, 고전이 현대에 어 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흥미를 유발한다.
·참고 : http://ipcp.edunet4u.net/~koreannote/9/9oldmain.htm
① 영화 <춘향뎐> 제작
② 북한 방영 <춘향전>(영화제목 : 사랑사랑사랑) 화면 캡쳐 (28장)
③ 오리정 이별대목 (1) (2), 사랑가 대목 (1) (2)
7) 춘향전, 적극적으로 감상하기 (국어생활 7단원 부분) - 학생 활동
① 작중 인물 되어보기
-「춘향전」을 읽고 월매의 입장이 되어 옥에 갇힌 춘향에게 보내는 편지를 써 보자.
② 작가에게 질문하기
ⅰ. "무엇이었을까?"
·춘향이 이몽룡에 대해 보인 집념의 정체는 사랑일까, 신분 상승에 대한 욕망일까?
·변학도가 춘향이에게 집착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혹시 이몽룡 만큼의 연정을 품은 것은 아닐까?
ⅱ. "정말로 그랬을까?"
·정말로 춘향이는 작품에 묘사된 것처럼 예뻤을까?
·정말로 이몽룡과 춘향이는 처음 만난 날 백년가약을 맺었을까?
·정말로 춘향이는 곤장을 맞으면서 '십장가(십장가)'을 불렀을까?
ⅲ. "작가는 왜?"
·왜 작가는 '몽룡전'이 아니고 '춘향전'이라고 제목을 붙였을까?
·왜 춘향이를 어엿한 규수가 아니고 기생 딸로 설정했을까?
·왜 춘향이는 이몽룡과 같은 남자인 변학도에게서 애정을 느끼지 못했을까?
ⅳ. "어떻게 되었을까?"
·춘향이와 이몽룡의 신분을 바꾼다면 줄거리는 어떻게 변할까?
·이몽룡이 평민이거나 천민이었다면 춘향의 태도는 어떠했을까?
·변학도가 이몽룡보다 더 멋진 남자였다면?
·이몽룡이 과거에 낙방했다면?
3.「춘향전」을 배운 후 - 점검하기
①「춘향전」의 작자가 복합적이라는 점을 작품의 내용 및 표현에서 이해하는가?
②「춘향전」의 작자가 지닌 특성에 맞추어 이런 유형의 작품을 이해·감상하는가?
③ 문학 작품의 표현을 일상어를 바탕으로 파악할 줄 아는가?
④ 문학을 문화적 활동의 하나로 이해하고, 그 중요성에 비추어 작품을 이해·감상하는 가?
⑤ 작품의 형성에는 독자의 의도도 깊은 영향을 끼침을 알고, 작품을 이해·감상하는가?
Ⅲ. 나오는 말
지금까지「춘향전」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문에서 다룬 내용들은「춘향전」의 핵심적인 사항들이라 할 수 있다. 미처 포함시키지 못한 내용들이 아직도 많다.「춘향전」의 교육적 가치는 무궁무진하며, 연구만 잘 한다면「춘향전」만으로도 고전문학 작품에서 얻을 수 있는 거의 모든 활동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7차 교육과정부터는 특히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는 활동으로 계획하려 했다. 그런데 학습자가 제대로 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지식이 많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즉, 교사의 설명이 많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의 활동 시간을 줄이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학습자들은 고전 문학에 대한 이미지가 그다지 좋지 않은데, 그 이유는 이제껏 교육이 거의 독해 위주로 흘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면서, 교사 주도적 수업보다는 학생 주도적 수업이 될 수 있는, 그러면서도 기초 지식을 적당히 다룰 수 있는 교수방법을 연구해야겠다는 필요를 느낀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국어 (하), 국어생활(교학사)
고등학교 국어(하) 지도서, 국어생활 지도서
설성경,「한국고전문학전집 12」,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반교어문학회,「고소설의 사적전개와 문학적 지향」, 보고사, 2000
윤갑희 외5, 참길 고등국어 해설서(상), 동아출판사, 1996.
윤광봉·유영대,「고전소설의 이해」, 문학과 비평사, 1998.
이상익 외,「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집문당, 1998.
정경섭 외4, 자율학습 고등국어(상), 지학사, 1996.
3. 아래에 제시된 서정주의 '추천사'를 '춘향전'과 비교 분석하여 문학적 전통이 어떻게 계승되었는지 파악하여 정리해 보자.
추 천 사
- 서 정 주
향단아
그넷줄을 밀어라
머언 바다로
배를 내어 밀듯이
향단아
이 다소곳이 흔들리는 수양버들나무와
베갯모에 놓이 듯한(뇌이 듯한) 풀꽃데미로부터
자잘한 나비 새끼 꾀꼬리들로부터
아주 내어 밀듯이, 향단아.
산호(珊瑚)도 섬도 없는 저 하늘로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채색(彩色)한 구름같이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이 울렁이는 가슴을 밀어 올려 다오.
서(西)으로 가는 달같이는
나는 아무래도 갈 수가 없다.
바람이 파도(波濤)를 밀어 올리듯이
그렇게 나를 밀어 올려 다오
향단아.
서정주의 '추천사'
서정주는 '춘향전'을 모티프로 삼아 또다른 작품을 썼는데, 그것이 '추천사'이다. 그런데 이 작품은 춘향전의 등장인물과 원작에 나오는 그네라는 사물을 활용하고 있을 뿐 '춘향전'의 내용과는 별 상관 없는 초월의 의지를 다룬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의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기서는 이도령도 나타나지 않고 춘향의 사랑도 크게 강조되지 않는다. 그네가 하늘을 향해 밀어 올려지는 사물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고통스러운 현실로부터 벗어나고 싶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즉 이 작품을 쓴 서정주 시인은 춘향을 빌어 자신의 말을 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고전 작품에서 소재만을 차용하여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것이 전통을 계승하는 올바른 태도인가 하는 데 대해서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한민족에 친숙한 춘향이라는 인물의 입을 빌어 인간의 보편적인 초월 욕구를 형상화한 것은 분명히 흥미 있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 앞의 활동 과정과 관련하여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정리하여 설명한다.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기 위해서는 매우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겠지만, 우선적으로 전통이란 흘러가 버린 것, 케케묵은 것이라는 인식을 벗어나 전통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것을 지속시키거나 변형하거나, 새로운 창조의 계기로 삼거나, 아니면 적극적으로 부정하는 방법으로 창조적인 계승을 이룰 수 있다.
(2) 다양한 매체로 변용된「춘향전」감상하기
▷ 다양한 매체로 변용된「춘향전」을 보여주어 감상하게 함으로써, 고전이 현대에 어 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흥미를 유발한다.
·참고 : http://ipcp.edunet4u.net/~koreannote/9/9oldmain.htm
① 영화 <춘향뎐> 제작
② 북한 방영 <춘향전>(영화제목 : 사랑사랑사랑) 화면 캡쳐 (28장)
③ 오리정 이별대목 (1) (2), 사랑가 대목 (1) (2)
7) 춘향전, 적극적으로 감상하기 (국어생활 7단원 부분) - 학생 활동
① 작중 인물 되어보기
-「춘향전」을 읽고 월매의 입장이 되어 옥에 갇힌 춘향에게 보내는 편지를 써 보자.
② 작가에게 질문하기
ⅰ. "무엇이었을까?"
·춘향이 이몽룡에 대해 보인 집념의 정체는 사랑일까, 신분 상승에 대한 욕망일까?
·변학도가 춘향이에게 집착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혹시 이몽룡 만큼의 연정을 품은 것은 아닐까?
ⅱ. "정말로 그랬을까?"
·정말로 춘향이는 작품에 묘사된 것처럼 예뻤을까?
·정말로 이몽룡과 춘향이는 처음 만난 날 백년가약을 맺었을까?
·정말로 춘향이는 곤장을 맞으면서 '십장가(십장가)'을 불렀을까?
ⅲ. "작가는 왜?"
·왜 작가는 '몽룡전'이 아니고 '춘향전'이라고 제목을 붙였을까?
·왜 춘향이를 어엿한 규수가 아니고 기생 딸로 설정했을까?
·왜 춘향이는 이몽룡과 같은 남자인 변학도에게서 애정을 느끼지 못했을까?
ⅳ. "어떻게 되었을까?"
·춘향이와 이몽룡의 신분을 바꾼다면 줄거리는 어떻게 변할까?
·이몽룡이 평민이거나 천민이었다면 춘향의 태도는 어떠했을까?
·변학도가 이몽룡보다 더 멋진 남자였다면?
·이몽룡이 과거에 낙방했다면?
3.「춘향전」을 배운 후 - 점검하기
①「춘향전」의 작자가 복합적이라는 점을 작품의 내용 및 표현에서 이해하는가?
②「춘향전」의 작자가 지닌 특성에 맞추어 이런 유형의 작품을 이해·감상하는가?
③ 문학 작품의 표현을 일상어를 바탕으로 파악할 줄 아는가?
④ 문학을 문화적 활동의 하나로 이해하고, 그 중요성에 비추어 작품을 이해·감상하는 가?
⑤ 작품의 형성에는 독자의 의도도 깊은 영향을 끼침을 알고, 작품을 이해·감상하는가?
Ⅲ. 나오는 말
지금까지「춘향전」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문에서 다룬 내용들은「춘향전」의 핵심적인 사항들이라 할 수 있다. 미처 포함시키지 못한 내용들이 아직도 많다.「춘향전」의 교육적 가치는 무궁무진하며, 연구만 잘 한다면「춘향전」만으로도 고전문학 작품에서 얻을 수 있는 거의 모든 활동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7차 교육과정부터는 특히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는 활동으로 계획하려 했다. 그런데 학습자가 제대로 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지식이 많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즉, 교사의 설명이 많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의 활동 시간을 줄이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학습자들은 고전 문학에 대한 이미지가 그다지 좋지 않은데, 그 이유는 이제껏 교육이 거의 독해 위주로 흘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면서, 교사 주도적 수업보다는 학생 주도적 수업이 될 수 있는, 그러면서도 기초 지식을 적당히 다룰 수 있는 교수방법을 연구해야겠다는 필요를 느낀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국어 (하), 국어생활(교학사)
고등학교 국어(하) 지도서, 국어생활 지도서
설성경,「한국고전문학전집 12」,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반교어문학회,「고소설의 사적전개와 문학적 지향」, 보고사, 2000
윤갑희 외5, 참길 고등국어 해설서(상), 동아출판사, 1996.
윤광봉·유영대,「고전소설의 이해」, 문학과 비평사, 1998.
이상익 외,「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집문당, 1998.
정경섭 외4, 자율학습 고등국어(상), 지학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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