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브레히트와 루카치-포스트모더니즘과 리얼리즘
Ⅲ. 브레히트와 현대 연극
Ⅳ. 결론
Ⅱ. 브레히트와 루카치-포스트모더니즘과 리얼리즘
Ⅲ. 브레히트와 현대 연극
Ⅳ. 결론
본문내용
만약 이것이 그 토대를 제거하고 추상성만을 간직하고 있을 때 이것은 더이상 리얼리즘이라고 부를 수 없는 것이다. 위와 같은 그의 견해는 서사극 모델이라는 독특한 형태의 무대예술 형식을 이끌어 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그것은 단지 형식적인 의미로써의 [서사극]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브레히트는 많은 곡해론자들의 비난을 받아야 했으며 그 스스로도 고민을 해야만 했다.
Ⅳ. 결론
또한 그를 예술적 사조의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한다면-수많은 이론가들 역시도 동의하는 문제이지만- 브레히트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전형이라고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미학적 방법론에 있어서 과거의 구습과의 단절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단절과 실험, 그는 연극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역사의 지평을 열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Ⅳ. 결론
또한 그를 예술적 사조의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한다면-수많은 이론가들 역시도 동의하는 문제이지만- 브레히트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전형이라고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미학적 방법론에 있어서 과거의 구습과의 단절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단절과 실험, 그는 연극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역사의 지평을 열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