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타의 성공 요인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난타의 성공 요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목록◇

Ⅰ.서론

-(주)PMC PRODUCTION社 소개와 연혁

Ⅱ.본론

1. 공연「난타」

1)「난타」란?
2)줄거리
3)배경
4)기획의도
5)특징

2. 「난타」의 성공이유

1)참신한 기획력
2)차별화 된 마케팅
3)해외시장 개척

3. 「난타」가 이룬 성과
4. 「난타」의 비평
5. 「난타」가 이뤄야 할 것

Ⅲ. 결론

*끊임없는 발전.....

본문내용

손과 함께 발구름과 탭댄스, 온몸을 이용하는 율동과 다양한 움직임
4)백밴드의 사용
백밴드가 연주를 더해줌으로써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리듬과 비트의 반복을 보충하려는 시도였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성공적인 시도였습니다. 마치 사물놀이와 재즈의 협주를 보는 것 같았고 리듬의 빈 공간을 잘 매워주었습니다.
☆난타의 장점
1)관객과의 교감을 더 많이 시도
배우들이 무대 아래로 내려오기도 하고, 관객석이 무대쪽으로 올라가기도 하고, 공과 뻥튀기가 무대위로 쏟아지기도 하고, 부침개를 관객에게 나눠주기도 하고, 코믹한 자막을 이용해 관객의 동참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시도로 재미있는 장면들을 연출했다.
2)친숙한 국악과 사물놀이의 리듬
리듬 자체가 우리와 친숙한 국악과 사물놀이의 리듬이었기때문에 관객이 쉽게 동화될 수 있었다. 이 공연을 통해서 세계무대로 진출한다면 우리 리듬을 세계에 알릴수 있다.
3)주방이라는 공간이 갖는 친숙함
주방이라는 공간이 갖는 친숙함도 쉽게 관객을 몰입시킬 수 있었다. 한번씩 젓가락으로 냄비와 밥그릇을 늘어놓고 두들기던 기억들이 관객의 추억을 자극하여 즐거움을 유도했다. 공연계 일각에서는 스텀프의 공연 직후부터 이를 응용한 국내 공연에 대한 기획에 착수했고, 1년여의 제작기간을 거쳐 [난타]라는 새로운 형태의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난타]는 출발점부터 명백히 스텀프의 차용에서 시작되었음을 시인하고 있습니다.
Ⅲ. 결론
국산 뮤지컬 퍼포먼스 「난타」가 400만달러(52억여원)의 개런티를 받고 뮤지컬의 본고장 미국에 진출한다는 것은 우리 문화상품, 특히 공연예술의 앞날을 위해 무척 고무적이다. 지난 1997년 뮤지컬 「명성황후」의 뉴욕 공연은 제작사가 극장을 임대하는 방식이었는데도 처음 브로드웨이에 진출한다는 사실만으로 문화계가 흥분했었다. 문화상품 중에서도 공연예술은 그만큼 해외시장을 파고든다는 것이 어려운 게 현실이다. 그런데 「난타」는 중형승용차 2만대를 수출해야 벌 수 있는, 우리 문화상품 수출사상 최고액을 받고 미국 전역을 돌며 40주간 순회공연을 갖게됐다니 `장한 일'을 했다고 아니 할 수 없다.
주방에서 요리를 만들면서 발생한 에피소드를 사물놀이 리듬에 실어 코믹하게 구성한 비언어 뮤지컬「난타」의 성공은 지난해 10월 1천회 돌파 기념공연을 가질때 이미 예고됐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 했던가.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 문화상품이 결국 해외시장에서도 각광받는 예를 우리는 많이 봐왔다. 영화 「쉬리」와 「공동경비구역 JSA」의 경우도 국내관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더니 각기 120만달러와 200만달러의 가격으로 일본에 진출하는 개가를 올리지 않았던가.「난타」나 「공동경비구역 JSA」의 성공 사례에서 우리는 앞으로 문화상품을 어떻게 개발해야 할 것인지 그 방향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이같은 문화상품은 다른 일반상품과는 달리 단기간에 개발될 수 있는 게 아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투자를 하고 육성해야 한다. 정부예산중 문화예산이 사상
처음으로 지난해 1%를 넘어선데 이어 올해 1조원을 넘도록 책정되었으나 아직도 부족하다. 문화예산 속에 관광예산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의 나라 살림이 아직 문화 이외의 부문에 엄청난 재정투입을 요구하기 때문에 무작정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예산만 늘리라고는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문화선진국이 되어야 하고 문화예술분야에 돈을 써야 한다. 특히 척박한 공연예술 등 순수예술분야에 더 많은 배려와 지원을 해야한다. 공연예술은 일종의 사회간접자본으로 공연예술은 문화 산업발전을 위한 기초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산업경제발전, 나아가 사회발전을 위한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공연예술 부문의 자생력을 기를 수 있는 인프라(시설, 인력, 금융등)를 정비하는데 정책적인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것이고, 민간차원에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예술 경영 마인드를 도입하는 동시에 최근의 공연예술계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예술과 교육의 연계 프로그램의 개발과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작업등은 정부와 민간이 함께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아무튼 「난타」의 미국 수출을 계기로 이 같은 문화상품 개발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
참고문헌 : <<문화 경제학 만나기>> 한국문화경제학회 지음, 김영사, 2001
<<대박뒤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이대현 외, 나무와숲, 2001
주간문화교양지 CITY LIFE , 매일경제신문사, 2002. 4
난타홈페이지 www.nanta.co.kr
문화관광부홈페이지 www.mct.go.kr
각종 신문사홈페이지
참고 : THE BROADWAY ASIA COMPANY
*The Broadway Asia Co.는 NANTA를 전세계에 독점으로 배급 대행하고 있습니다.
Broadway Asia는 미국과 아시아태평양 지역간의 활발한 공연 활동 교환을 도모하는데 주력하는 세계적인 공연기획사입니다. 미국의 브로드웨이의 쇼들, 유명한 공연들, 댄스, 음악, 그리고 인형극들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소개하고, 또한 아시아 예술가들의 독창적이고 전통적인 프로덕션들을 미국의 관객에게 소개하고 있으며, 브로드웨이의 쇼들을 기획 연출할 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미국의 예술가들간의 성공적인 협조관계를 알선, 지원합니다.
그 밖에 극장 경영, 프로듀싱, 연기 등의 분야에 관한 세미나들을 개최하여 아시아와 미국 예술가들간에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도 합니다.
Broadway Asia는 그 외에 브로드웨이의 투자, 스폰서쉽 그리고 기타 다른 인상적인
멀티미디어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작품)
I GOT MERMAN
SMOKEY JOE'S CAFE
STOMP
THE VIETNAMESE WATER PUPPETS
NEW YORK EXPRESS
THE SOUND OF MUSIC starring Richard Chamberlain
DAMN YANKEES, GUYS AND DOLLS
PENN & TELLER
NANTA (COOKIN')
SWING
MAYUMANA

키워드

마케팅,   난타,   CEO,   세계시장,   문화,   송승환,   리더쉽,   기획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4.05.08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91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